•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사삼(沙參)

연관목차보기

사삼(沙參)

무독, 량凉, 태음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사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높이는 70㎝에서 120㎝사이이며. 꽃은 종 모양으로 7월과 9월사이에 하늘색으로 핍니다. 열매는 끝에 꽃받침이 달린 채로 익습니다. 약재형태는 방추형 또는 긴 원추형이며 구부러졌고 드물게는 가지뿌리가 있습니다. 

사삼은 진액을 보충하여 폐를 윤택하게 하고 열을 식히며 담을 없애 만성적인 기침, 가래를 치료하는 중요한 약재입니다. 따라서 폐가 건조하여 나오는 마른 기침과 몸이 허약해져서 발생하는 기침, 열병을 앓은 후에 생기는 갈증과 허열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삼은 미열을 끄는 작용...

다른 이름 苦心(고심),南沙參(남사삼),더덕,鈴兒草(령아초),文虎(문호),文希(문희),白參(백삼),識美(식미),羊乳(양유),羊婆奶(양파내),잔대),知母(지모),志取(지취),虎鬚(호수)

약 맛 고(苦) 감(甘)

귀경 폐(肺) 위(胃)

주치 疥瘡, 乾咳, 久咳, 傷陰咽乾喉痛, 身痒, 惡瘡, 胃陰不足, 陰虛津虧, 陰虛脇痛, 稠痰, 瘡瘍, 肺熱燥咳, 肺痿, 肺陰虛咳嗽, 肺脹, 咳嗽, 虛勞久咳

약용부위 뿌리

처방

독활탕1(獨活湯1)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沙參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獨活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羗活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半夏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白茯苓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細辛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烏梅 분량 : 1 단위 :箇

본초명 : 五味子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人參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前胡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薑 분량 : 3 단위 :片

본초명 : 酸棗仁 분량 : 0.8 단위 :錢

연교산(連翹散)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連翹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白芷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桑白皮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川芎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黃連炒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貝母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沙參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片芩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荊芥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梔子 분량 : 0.7 단위 :錢

금기

虛寒證에는 服用을 忌한다. 肺寒이나 風寒으로 인한 咳嗽에는 복용을 忌한다.
藜蘆에 反한다.

효능

祛痰止咳,去風止痒,排膿消腫,養胃生津,養陰淸肺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본경(本經)>: 瘀血과 驚氣를 치료하고 寒熱症을 치료하며 中氣와 肺氣를 補한다.

<별록(別錄)>: 胃痺(위비)와 心腹痛을 치료하며, 熱邪가 뭉쳐서 발생한 頭痛과 피부의 邪熱을 제거하며, 五臓을 편안하게 하니 오래 복용하면 좋다. 이것은 또한 羊乳라고도 하는데 頭腫痛을 치료하고 益氣하며 肌肉을 돕는 작용이 있다고 하였다.

견권(甄權): 체표의 風邪를 제거하고, 극심한 하복부 통증을 동반한 탈장을 치료하며 잠이 너무 많이 오는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肝氣를 기르고 五臓의 風氣를 치료한다.

지대명(池大明): 補虛작용이 있고 놀라고 답답한 것을 그치게 하며 心肺를 돕는다. 아울러 모든 惡瘡과 疥癬 및 피부소양을 치료하며, 排膿작용이 있고 腫毒을 해소한다.

이시진(李時珍): 肺火를 제거하기 때문에 오래된 咳嗽(해소)와 肺痿(폐위)를 치료할 수 있다.


약물 이름의 기원
<오보본초(吳普本草)>에서는 白參이라 하였고, <별록(別錄)>에서는 知母, 羊乳, 鈴兒草, 虎鬚, 苦心, 文希, 識美, 志取라고 하였고 <本草綱目(본초강목)>에서는 羊婆奶라고 하였다.

陶弘景(도홍경): 이것은 人參, 玄蔘, 丹參, 苦參과 함께 五參이 되는데, 그 형태가 모두 다르나 치료하는 바가 비슷하기 때문에 모두 參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또한 紫參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牡蒙이다.

이시진(李時珍): 沙參은 白色이며 모래땅에서 잘 자라므로 그렇게 이름을 붙였다. 그 뿌리에는 흰색 즙이 많아서 이인(俚人)들은 양파내(羊婆奶)라고 불렀으며 別錄에 이름만 있고 사용하지 않은 羊乳는 바로 이것이다. 이 약재는 심이 없고 맛이 담담한데 <별록(別錄)>에서 苦心이라고 한 것은 知母와 같은 이름인데 왜 그렇게 불렀는지 모른다. 영아초(鈴兒草)라고 한 것은 꽃 모양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