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산자고(山慈姑)

연관목차보기

산자고(山慈姑)

독성, 한寒

다른 이름 鬼灯檠(귀정경),金灯(금정),金灯草(금정초),鹿蹄草(녹제초),泥冰子(니빙자),毛慈姑(모자고),無義草(무의초),山茨菇(산자고),試劍草(시검초),朱姑(주고)

약 맛 신(辛)

귀경 간(肝) 위(胃)

주치 瘰癧, 蛇蟲狂犬傷, 癰疽, 外癰, 疔毒, 喉痺腫痛

약용부위 가짜비늘뿌리

금기

正氣가 虛弱한 者는 服用을 忌한다.
본품을 대량으로 복용하면 惡心嘔吐가 일어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효능

消癰散結,淸熱解毒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陳藏器(진장기): 종기, 부스럼, 임파선염 등을 치료하며, 약재를 갈아서 식초와 함께 붙여서 얼굴의 피부를 벗겨내면 기미를 제거할 수 있다.
李時珍(이시진): 작은 종기를 치료하고 피부의 毒氣(독기)를 제거하여 무서운 독충의 毒氣(독기)를 해독하고 뱀이나 벌레 및 미친 개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잎은 乳癰(유옹)과 便毒(변독)에 바르면 효과가 매우 좋다.
唐愼微(당신미): 잎은 부스럼을 치료하고 꿀과 함께 넣고 찧어서 瘡口(창구)에 바르고 맑은 피가 나올 때까지 붙여두면 효과가 있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金灯(금정), 鬼灯檠(귀정경), 朱姑(주고), 鹿蹄草(녹제초), 無義草(무의초)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뿌리의 모양이 水慈姑(수자고)와 비슷하고 꽃의 모양이 등잔의 대롱과 비슷하고 붉은 색이므로 위와 같은 이름이 생겼다. 段成式(단성식)의 <酉陽雜俎(유양잡조)>에서 말하기를 金灯(금정)의 꽃과 잎은 마음이 맞지 않아 서로 함께 보지 않으니 사람들은 그것을 파종하기 싫어한다. 그래서 無義草(무의초)라고 한다. 또한 試劍草(시검초), 鹿蹄草(녹제초) 등의 이름이 있는데 이들 모두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