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상육(商陸)

연관목차보기

상육(商陸)

독성, 한寒

다른이름 當陸(당육),馬尾(마미),白昌(백창),水蘿蔔(수라복),夜呼(야호),章柳(장류),章柳根(장유근),蓫蕩(축탕)

약맛 고(苦)

귀경 비(脾) 폐(肺) 신(腎) 대장(大腸) 방광(膀胱)

주치 喉痺,黃疸,膨脹,瘡瘍水毒,二便不通,外癰,水腫,小便不利

약용부위 뿌리

처방

적소두탕(赤小豆湯) : 동의보감

금기

脾虛水腫, 胃氣虛弱, 孕婦, 消化器潰瘍, 慢性腸炎, 心臟疾患, 尿毒症에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瀉下利水,消腫散結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본경(本經)>: 수종(水腫), 극심한 하복통, 징가(癥瘕), 저린 증상을 치료하며 약재를 이용하여 찜질하면 종기를 제거하고 귀신 붙은 물건에 의한 질병을 치료한다.

<별록(別錄)>: 가슴에 사기(邪氣)가 침범한 것, 수종(水腫), 근육이 가늘어지고 저린 증상, 복부가 빵빵하고 그득한 증상을 치료하고 오장(五臟)이 기운이 잘 돌게 하고 수기(水氣)를 흩는다.
견권(甄權): 수종(水腫)을 없애고 인후가 폐색되어 호흡이 곤란한 증상에는 얇게 썰어 식초로 볶아서 인후의 바깥쪽에 바르면 좋다.

지대명(池大明): 대소장(大小腸)을 통하게 하고 독성이 강한 벌레의 독을 제거하고 태아를 유산시킨다. 붓고 열나는 곳에 찜질하며 예후가 좋지 않은 부스럼에 붙인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축탕(蓫蕩), 당륙(當陸), 장류(章柳), 백창(白昌), 마미(馬尾), 야호(夜呼)가 있다.

이시진(李時珍): 이 약재는 수기(水氣)를 쓸어낼 수 있기 때문에 축탕(蓫蕩)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그런데 잘못 해서 상륙(商陸), 당륙(當陸)이 되었으며 북쪽에서는 발음이 변하여 장류(章柳)가 되었다. 어떤 사람은 가지마다 모두 곧게 뻗었고 잎마다 균형이 있기 때문에 당륙(當陸)이라고 말한다고 하였다. 또 어떤 사람은 육로(陸路)에 많이 자라기 때문이라고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