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상표초(桑螵蛸)

연관목차보기

상표초(桑螵蛸)

무독, 평平

다른 이름 螳螂子(당랑자),桑蛸(상초),螵蛸(표초)

약 맛 감(甘) 함(鹹)

귀경 간(肝) 신(腎)

주치 滑精,早泄,赤白帶下,遺精,遺尿,陽?,小兒遺尿,小便失禁,白濁,尿意頻數

약용부위 사마귀 알집

금기

陰虛火旺과 膀胱에 熱이 있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固精縮尿止帶, 補腎助陽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內傷(내상)으로 인한 疝痛(산통), 癥瘕(징가), 발기불능을 치료하고 精(정)을 북돋아 자식을 낳을 수 있게 하고 여성은 생리가 나오지 않는 증상, 요통을 치료한다. 淋症(림증)을 통하게 하여 소변을 시원하게 한다.
<別錄(별록)>: 남성의 쇠약을 치료하고 五臟(오장)의 氣(기)가 쇠약한 것을 치료하고 수면 중 정액이 새어 나오거나 소변을 지리는 것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기운을 북돋우고 精神(정신)을 튼튼하게 한다.
甄權(견권): 통째로 익혀서 빈속에 먹으면 小便頻數(소변빈삭)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사마귀의 이명으로는 螳螂(당랑), 刀螂(도랑), 拒斧(거부), 不過(불과), 蝕肬(식우)가 있다. 그 알집의 명칭으로는 螵蛸(표초), 蜱蛸(비초), 䗚蟭(박초), 致神(치신), 野狐鼻涕(야호비체)가 있다.
蘇頌(소송): <爾雅(이아)>에서는 莫貈(막학), 蟷랑(당랑), 不過(불과)는 蟷螂(당랑)을 뜻하고 그 알은 蜱蛸(비초)라고 하였다. 郭璞(곽박)은 江東(강동) 지역에서는 石螂(석랑)이라고 한다고 했다.
李時珍(이시진): 蟷螂(당랑)은 양쪽 팔이 도끼처럼 생겼는데 한번 휘두르면 피하지 못하기 때문에 當郞(당랑, 역자 주: 郞(랑)이란 노나라의 驛站(역참)의 명칭으로 길을 떠나면 반드시 들리는 곳이므로 사마귀가 한번 팔을 휘두르면 반드시 잡힌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이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다. 속칭 刀螂(도랑)이라고도 하며 兖(연) 지역의 사람들은 拒斧(거부)라고 하였고 또한 不過(불과)라고도 불렀다. 代(대) 지역의 사람들은 天馬(천마)라고 하였는데, 사마귀의 머리 모양이 머리를 쳐든 말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燕(연)과 越(월) 지역에서는 蝕肬(식우)라고 하였다. 肬(우)는 疣(우)로써 작은 군살이 돋은 것이다. 지금의 사람들은 피부에 사마귀가 생기면 종종 이것을 잡아 피부의 사마귀를 뜯어먹게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명칭이 유래한 것이다. 그 알집을 螵蛸(표초)라고 하는 것은 약재의 형상이 가볍고 돌돌 말린 것(飄(표))이 아직 실을 뽑지 않은 명주(綃(초))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시골 사람들은 모두 이것을 구워서 소아에게 먹이면 夜尿症(야뇨증)을 그치게 한다고 말하는데 이 때문에 䗚蟭(박초), 致神(치신)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대부분의 명칭이 이러한 것에서 생긴 것이다. <酉陽雜俎(유양잡조)>에서는 野狐鼻涕(야호비체)라고 했는데, 생긴 모양을 보고 지은 것이다. 또한 <揚雄方(양웅방)>에서는 螳螂(당랑)은 어떤 때는 髦(모), 어떤 때는 蝆蝆(양양)이라고도 한다. 齊(제)와 兖(연) 지역의 동쪽 사람들은 敷常(부상)이라고한다. 螵蛸(표초)는 또한 夷冒(이모)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