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석곡(石斛)

연관목차보기

석곡(石斛)

무독, 량凉, 소음인

다른 이름 禁生(금생),金釵(금채),杜蘭(두란),石蓫(석축),林蘭(임난),千年竹(천년죽)

약 맛 감(甘)

귀경 폐(肺) 신(腎) 위(胃)

주치 陰虛津虧,陰虛視物昏花,陰虛發熱,陰傷目暗,胃陰不足,腰膝軟弱證,熱病傷津,消渴,病後虛熱

약용부위 줄기

처방

가감내고환(加減內固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小茴香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巴戟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附子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山茱萸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石斛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肉蓯蓉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破古紙 분량 : 2.5 단위 :兩

본초명 : 胡蘆巴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兎絲子 분량 : 3 단위 :兩

생숙지황환(生熟地黃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石斛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玄參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生地黃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熟地黃 분량 : 1 단위 :兩

금기

본품은 味甘하여 斂邪하여 邪氣로 하여금 外達하지 못하게 한다.
또한 濕溫病者, 虛而無火者는 服用을 忌한다.
따라서 溫熱病이 아직 燥證이 되지 않은 초기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효능

明目强腰,益胃生津,滋陰淸熱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內傷(내상)과 저리는 증상을 치료하고 下氣(하기) 시킨다. 五臟(오장)이 虛(허)하고 과로로 인하여 수척해진 증상을 치료하고 性器(성기)를 튼튼하게 하고 精(정)을 북돋운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腸(장)과 胃(위)가 튼튼해진다.
<別錄(별록)>: 內傷(내상)으로 허약한 것을 보충하고 胃氣(위기)를 안정시키고 살집을 좋게 하고 피부에 침입한 邪氣(사기)를 몰아내고 뾰루지를 없앤다. 다리와 무릎이 시리고 저리며 힘이 없는 것을 치료하고 마음을 안정시켜 놀란 증상을 없앤다. 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늘린다.
甄權(견권): 기운을 북돋우며 虛熱(허열)을 제거한다. 남성이 허리가 약하고 다리에 힘이 없는 증상을 치료하며 陽氣(양기)를 솟게 하고 피부의 저린 증상을 몰아내고 뼛속이 오랫동안 시린 증상을 치료한다. 腎(신)을 補(보)하고 기운을 북돋운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腎陽(신양)을 돕고 智力(지력)을 높이고 기운을 맑게 한다.
李時珍(이시진): 發熱(발열)과 自汗(자한)을 치료하고 腫氣(종기)의 고름을 배출시키고 새살이 돋게 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石蓫(석축), 金釵(금채), 禁生(금생), 林蘭(임란), 杜蘭(두란)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石斛(석곡)의 의미는 자세하지 않다. 그 줄기의 모양이 금비녀의 끝 부분과 비슷하므로 金釵(금채)라는 명칭이 생겼다. 지금의 蜀(촉) 지방 사람들은 이것을 심어서 가꾸는데, 金釵花(금채화)라고 한다. 盛弘之(성홍지)의 <荊州記(형주기)>에서는 耒陽龍石山(뇌양용석산)에 石斛(석곡)이 많은데 품질이 좋은 것은 금비녀와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金釵(금채)라고 하였다. 林蘭(임란), 杜蘭(두란)이라는 명칭은 <本草綱目(본초강목)> 木部(목부)의 木蘭(목란)의 이명이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