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선태(蟬蛻)

연관목차보기

선태(蟬蛻)

무독, 량凉

다른 이름 蟬退殼(선퇴각),蟬退(선퇴),蟬衣(선의),蟬甲(선갑),蟬殼(선각),枯蟬(고선)

약 맛 감(甘)

귀경 간(肝) 폐(肺)

주치 驚風, 多淚, 蕁麻疹, 麻疹初期, 目翳, 目赤, 小兒驚癎, 小兒夜啼, 失音, 咽喉腫痛, 破傷風, 風熱感冒, 風疹, 皮膚瘙痒

약용부위 허물

금기

흩어주는 성질이 있으므로 孕婦에는 금해야 한다.
藥性이 微寒하므로 虛寒 또는 찬 성질이 있는 병에는 복용을 禁한다.

효능

去風止痙, 明目退翳, 疏散風熱, 利咽喉, 透疹止痒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소아의 驚癎(경간)을 치료하고 難産(난산)을 치료한다. 약재를 태운 재를 물로 복용하면 오래된 痢疾(이질)을 치료한다.
<藥性(약성)>: 소아가 고열로 경련이 발생하는 것을 치료하며 갈증을 그치게 한다.
陳藏器(진장기): 가루 1錢(전)을 井華水(정화수)로 복용하면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증상을 치료한다.
寇宗奭(구종석): 눈앞이 아찔하고 안구에 군살이 자라서 시야를 가리는 증상을 치료한다. 물에 끓여서 즙을 복용하면 소아의 피부에 丘疹(구진)이 나서 불쾌한 증상에 매우 좋다.
李時珍(이시진):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을 치료하고 皮膚(피부)에 침범한 風熱(풍열)을 제거하여 痘疹(두진)으로 가려운 증상을 치료한다. 破傷風(파상풍)과 뿌리가 깊은 부스럼을 치료한다. 성인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증상과 소아가 경련으로 입을 꽉 다물고 있는 증상을 치료하며 놀라서 밤에 우는 증상 및 陰囊(음낭)이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蟬殼(선각), 枯蟬(고선), 腹蜟(복육), 金牛兒(금우아)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일반적으로 蟬殼(선각)은 끓는 물로 씻어서 진흙, 날개, 다리를 제거하고 漿水(쌀뜨물)로 씻어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