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섬수(蟾酥)

연관목차보기

섬수(蟾酥)

독성, 온溫, 소양인

다른 이름 苦蠪(고롱),癩蛤蟆(나합마),蟾蝶眉脂(섬접미지),蟾蜍眉酥(섬여미수),鼀鼀(축축),蛤蟆酥(합마수),蚵蚾(가파)

약 맛 감(甘) 신(辛)

귀경 심(心) 위(胃)

주치 肝癌, 骨結核, 骨髓炎, 白血病, 痧脹, 循環衰竭, 牙痛, 癰, 癰疽腫毒, 乳腺炎, 咽頭炎, 咽喉腫痛, 腸癌, 癤, 中寒, 吐瀉腹痛, 扁桃腺炎, 皮膚癌, 呼吸, 昏迷不醒

약용부위 침샘 분비물

금기

孕婦는 사용하지 않는다.
有毒하므로 內服할 경우 過量을 사용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外用할 경우에는 눈에 들어가게 해서는 안 된다.

효능

强心, 醒神開竅, 止痛, 解毒消腫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陰部(음부)의 피부가 침식되는 증상, 癰疽(옹저), 임파선염, 미친개에 물린 상처를 치료하며 玉石(옥석)과 함께 외용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陶弘景(도홍경): 약재를 태워서 재를 瘡口(창구)에 바르면 즉시 낫는다. 溫病(온병)으로 피부에 斑疹(반진)이 생기고 매우 위독한 사람은 내장을 꺼내고 익히지 않은 것을 한 두 마리 찧어서 먹으면 반드시 차도가 있다. 陳藏器(진장기)는 이에 대하여 찧어서 익힌 것의 즙을 내어 마시거나 혹은 구워서 가루를 복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藥性(약성)>: 陰部(음부)의 피부를 침식시키는 벌레를 죽이고 임파선염을 치료한다. 태워서 재를 만들어 기생충으로 인하여 성기 부분이 피부가 가렵고 진물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 陰部(음부)의 피부질환을 치료하며, 소아의 얼굴이 누렇고 積聚(적취)가 있는 경우 積聚(적취)를 없앤다. 태운 재를 기름에 섞어서 예후가 좋지 않은 종기에 바른다.
蘇頌(소송): 소아가 영양실조로 쇠약해서 발생하는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가장 좋다.
李時珍(이시진): 모든 영양실조로 인하여 발생하는 疳症(감증)과 痢疾(이질) 및 종기를 치료하며 破傷風(파상풍)과 脫肛(탈항)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鼀鼀(축축), 鼀爾+黽(축시爾+黽는 爾아래에 黽이 있는 글자), 虫匊鼀(국축), 苦蠪(고롱), 蚵蚾(가파), 癩蛤蟆(나합마)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蟾酥(섬수)는 <說文(설문)>에는 詹諸(첨제)라고 하였으며, 두꺼비가 우는 소리가 詹諸(첨제)하고 그 피부가 鼀鼀(축축)하며 그 행동하는 모양이 爾+黽爾+黽(시시)하다고 하였다. 詩(시)에서는 鼀爾+黽(축시)라고 하였다. <韓詩注(한시주)>에서는 戚施(척시)는 蟾酥(섬수)라고 하였다. 戚(척)의 音(음)은 蹴(축)과 같다. 후세에 苦蠪(고롱)이라고 한 것은 그 소리 때문이다. 蚵蚾(가파)는 그 피부가 거친 바위처럼 같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