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압척초(鴨跖草)

연관목차보기

압척초(鴨跖草)

무독, 한寒

다른 이름 鷄舌草(계설초),藍姑草(남고초),淡竹葉(담죽엽),碧蟬花(벽선화),碧竹子(벽죽자),耳環草(이환초),竹鷄草(죽계초),竹葉菜(죽엽채)

약 맛 감(甘) 담(淡)

귀경 간(肝) 심(心) 비(脾) 신(腎) 소장(小腸) 대장(大腸)

주치 尿血, 衄血,丹毒, 帶下, 淋症, 腹水, 小便不利, 水腫脚氣, 熱痢, 咽喉腫痛, 瘴瘧, 疔瘡, 吐血, 血崩, 黃疸, 腮腺炎

약용부위 지상부

금기

脾胃虛寒者는 服用을 禁한다.

효능

凉血止血, 淸熱利濕利水, 淸熱解毒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진장기(陳藏器): 한열왕래(寒熱往來), 학질(瘧疾), 역병(疫病), 담음(痰飮), 징가(癥瘕), 소아의 피부 발적(發赤), 발열, 광증(狂症), 상복부가 더부룩한 증상, 전신부종, 열로 인한 설사, 뱀이나 개에게 물린 증상, 종기 등의 독(毒)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팥과 함께 끓여서 복용하면 수기(水氣)와 습(濕)으로 인하여 저린 증상을 제거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다.
李時珍(이시진): 갑작스럽게 인후가 폐색되는 것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계설초(鷄舌草), 벽죽자(碧竹子), 죽계초(竹鷄草), 죽엽채(竹葉菜), 담죽엽(淡竹葉), 이환초(耳環草), 벽선화(碧蟬花), 남고초(藍姑草)가 있다.
진장기(陳藏器): 압척초(鴨跖草)는 강동(江東)과 회남(淮南)의 평지에서 생산된다. 잎이 대나무와 같고 높이는 1-2척(尺) 정도이고 꽃은 매우 푸른색이며 아름답고 돌기가 있어서 새의 부리와 비슷하다.
李時珍(이시진): 죽엽채(竹葉菜)는 곳곳의 평지에 자란다. 3-4월에 싹이 트고 자주색 줄기에 죽엽모양의 잎이 나며 어린 싹은 먹을 수 있다. 4-5월에 꽃이 피는데 나비처럼 생겼으며 두 개의 잎은 날개와 비슷한데 푸른 옥색이 매우 아름답다. 돌기가 있는데 끝 부분이 구부러진 것이 새의 부리와 비슷하고 열매는 돌기 속에 있는데 크기는 소두(小豆) 정도이다. 열매 안에는 또한 작은 씨앗들이 들어 있으며 회흑색이며 주름진 것이 마치 누에똥 같다. 장식가 들은 그 꽃을 채취하여 즙을 내어 물감으로 사용하거나 양가죽에 무늬를 그려서 등불로 비추면 푸른 옥색이 마치 여성이 옥색으로 눈썹을 그린 듯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