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영양각(羚羊角)

연관목차보기

영양각(羚羊角)

무독, 한寒

다른 이름 羚羊(영양)

약 맛 함(鹹)

귀경 간(肝) 심(心)

주치 肝陽上亢證, 痙厥, 驚風, 高熱煩躁, 頭痛, 目赤澁痛, 譫語, 소아의 熱盛驚厥, 手足振顫, 神昏, 甚則突然昏倒, 翳障, 癰腫, 癲癎, 瘡毒,抽搐, 眩暈

약용부위 뿔

처방

고선저산(古蟬猪散)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猪懸蹄甲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羚羊角 분량 : 0.1 단위 :錢

본초명 : 蟬退 분량 : 2 단위 :兩


구미청심원(九味淸心元) 출전 : 방약합편

본초명 : 龍腦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麝香 분량 : 1 단위 :兩

금기

본품은 瀉火散邪하는 약이므로, 火熱이 없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淸熱凉血解毒,平肝熄風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성 기능을 좋게 한다. 惡血(악혈)이 하체에 고인 것을 제거하고 蠱毒(고독)과 惡鬼(악귀) 등 상서롭지 못한 것을 물리치고 수면 중에 가위눌리지 않게 한다.
<別錄(별록)>: 邪氣(사기)를 제거하고 무서운 꿈을 꾸지 않게 한다. 미쳐서 날뛰고 헛소리를 하는 것을 치료하고 傷寒(상한)과 전염병의 寒熱往來(한열왕래)를 치료한다. 熱邪(열사)가 피부에 침범한 것과 뼈 속에 熱毒(열독)이 잠복한 것을 치료하며 음식이 체해서 내려가지 않는 것을 제거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성 기능을 좋게 하고 기운을 북돋는다.
孟詵(맹선): 中風(중풍)으로 인한 근육경련, 뼛속이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가루를 내어 꿀로 복용하면 갑작스럽게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는 증상 및 熱毒(열독)으로 출혈을 일으키는 痢疾(이질)과 심한 하복통을 치료한다. 물에 갈아서 종기로 붓고 아픈 곳에 바른다.
<藥性(약성)>: 모든 熱毒(열독)이 침범한 증상을 치료하고 나쁜 기에 감촉되어 갑자기 정신을 잃고 인사불성인 것을 치료한다. 출산 후 어혈이 역상하여 가슴이 뛰고 답답하며 열나는 증상을 치료하는데, 태워서 가루를 내어 술로 복용한다. 소아의 경련성 질환과 깊은 산속의 음산한 기운에 감촉되거나 목이 막힌 것을 치료한다.
陳藏器(진장기):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면서 열나는 증상을 치료하며 가슴에 나쁜 기운이 울체된 것을 없앤다. 임파선염과 잘 낫지 않는 종기와 물가에서 옮아온 피부병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肝氣(간기)를 평정하고 근육을 풀고 風病(풍병)을 안정시키고 魂(혼)을 편안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고 下氣(하기)시키며 惡氣(악기)를 피하고 毒(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임신중독에 의한 경련성 질환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영양의 이명으로는 麢羊(영양), 麙羊(암양), 九尾羊(구미양)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王安釋(왕안석)의 <字說(자설)>에서는 羚羊(영양)은 사슴과 비슷하며 둥근 뿔이 바깥으로 나있어서 자신을 방어하고, 麢羊(영양)은 혼자 살고 머리에 달린 뿔이 나무에 상하지 않기 때문에 신령스럽다고 할만하다. 그러므로 鹿(록)과 靈(영)을 간단하게 쓴 글자가 합쳐진 것이다. 후인들은 羚(영)이라고 썼다. 許愼(허신)의 <說文(설문)>에서는 麙(암)은 山羊(산양)으로 몸집이 크고 뿔은 가늘다고 하였다. <山海經(산해경)>에서는 羬(겸)이라고 하였으며, 양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꼬리가 말과 비슷하다고 하였다. 費信(비신)의 星槎勝覽(성사승람)에서는 阿丹國(아단국)의 羚羊(영양)은 가슴에서부터 꼬리까지 아홉 줄이 나있기 때문에 九尾羊(구미양)이라고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