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옥죽(玉竹)

연관목차보기

옥죽(玉竹)

무독, 량凉

다른 이름 節地(절지),萎香(위향),萎유(위유),烏萎(오위),女萎(여위)

약 맛 감(甘)

귀경 폐(肺) 위(胃)

주치 虛勞發熱,肺燥乾咳,陰虛勞嗽,熱傷胃陰,心煩,少食,消渴,舌乾,口渴

약용부위 뿌리 줄기

금기

脾虛이면서 濕痰氣滯가 있는 경우에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生津止渴,養陰潤燥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女萎(여위)는 風邪(풍사)의 침입으로 발열이 있으며 꼼짝하지 못하고 다리의 근육이 뭉치는 증상 및 모든 허증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얼굴의 기미가 없어지고 안색이 좋아지고 윤기가 나며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別錄(별록)>: 萎蕤(위유)는 腹部(복부)에 氣(기)가 뭉친 것, 虛熱(허열), 濕邪(습사)로 인하여 요통이 있으며, 陰莖(음경)이 차갑고 안구 통증이 있으며, 눈꼬리 부분이 짓무르고 눈물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전염병으로 寒熱往來(한열왕래)가 발생한 것을 치료하고 內傷(내상)으로 허약해진 신체를 보충하며 虛熱(허열)을 제거하고 頭痛(두통)과 불안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면 좋다.
蕭炳(소병): 脾胃(비위)를 돕고 기운을 북돋운다.
池大明(지대명): 가슴이 답답하고 열나는 증상을 치료하고 갈증을 멎게 하며 心肺(심폐)를 윤택하게 하고 쇠약한 신체를 보충하며 허리와 다리의 통증을 치료한다. 열성 전염병을 치료하고 脾胃(비위)의 기능이 쇠약한 것을 치료하며 남성이 소변을 자주 보고 精液(정액)이 새는 허약한 증상을 보일 때 사용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葳蕤(위유), 女萎(여위), 萎蕤(위유), 萎䔟(위이), 委萎(위위), 萎香(위향), 荧(형), 地節(지절)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黃公紹(황공소)의 <古今韻會(고금운회)>에서는 葳蕤(위유)는 草木(초목)의 잎이 늘어진 모양을 뜻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뿌리가 길고 잔뿌리가 많아서 갓끈 아래로 늘어뜨려 위엄을 세우는 것 같아서 葳蕤(위유)라는 명칭이 생겼다. 대개 깃털을 깃발에 묶어 늘어뜨리던 모습을 뜻한다. 張(장)씨의 瑞應圖(서응도)에 따르면 王(왕)에게 禮(예)를 갖추기 위하여 궁전 앞에 葳蕤(위유)를 심었다. 이것은 일명 萎香(위향)이라고도 하는데 곧 위엄을 나타내고자 하는 뜻임을 알 수 있다. <別錄(별록)>에서는 萎蕤(위유)라고 하였다. <說文(설문)>에서는 萎䔟(위이)라고 하였는데, 그 音(음)이 서로 비슷한 것으로 조합되었다. <爾雅(이아)>에서는 委萎(위위)라고 하였는데 글자가 서로 비슷한 것으로 조합되었다. 그 잎이 광택이 있고 대나무와 닮았으며 그 뿌리에는 마디가 많기 때문에 荧(형) 또는 玉竹(옥죽), 地節(지절)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吳普本草(오보본초)>에는 烏女(오녀), 蟲蟬(충선)이라는 명칭이 있다. 宋本(송본)에는 馬熏(마훈)이라는 명칭이 있는데, 烏萎(오위)를 잘못 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