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우방근(牛蒡根)

연관목차보기

우방근(牛蒡根)

무독, 한寒, 소양인

다른 이름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폐(肺) 위(胃)

주치 面腫,煩燥,癰腫,痔疾,齒痛

약용부위 뿌리

금기

痘疹이 氣虛로 色白한 경우, 癰疽가 이미 허물어 졌는데 잘 아물지 않는 경우에는 금한다.
또한 性이 寒하고 滑利하여 泄瀉와 氣虛便溏에는 금한다.

효능

祛風,消腫毒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傷寒(상한)에서 寒熱往來(한열왕래)하고 땀이 나는 증상과 風邪(풍사)의 침범으로 얼굴이 붓는 증상, 胃熱(위열)로 인한 갈증을 치료하며 인체의 수분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蘇恭(소공): 齒痛(치통), 쇠약으로 인한 瘧疾(학질), 風症(풍증), 下肢(하지)에 힘이 없는 증상을 치료하며 각종 부스럼과 咳嗽(해수)로 인하여 肺(폐)가 손상된 것을 치료하며 肺(폐)의 氣(기)가 뭉쳐져서 積聚(적취)가 생긴 것, 冷氣(냉기)로 인하여 피가 잘 돌지 않는 증상을 치료한다.
陳藏器(진장기): 술에 담갔다가 복용하면 風邪(풍사)와 잘 낫지 않는 부스럼을 치료한다. 잎과 함께 찧어서 타박상과 창칼에 다친 상처에 바르면 破傷風(파상풍)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甄權(견권): 얼굴과 눈이 답답하고 열나는 증상, 四肢(사지)가 힘이 없는 증상을 치료한다. 12經脈(경맥)을 잘 통하게 하고 五臟(오장)의 나쁜 기운을 씻어내는 기능이 있다. 평상시에 나물로 복용할 수 있으며 사람의 몸을 가볍게 한다.
孟詵(맹선): 뿌리를 콩 크기로 잘라서 밀가루와 반죽하여 음식을 만들어 복용하면 신체의 부기를 뺀다. 줄기와 잎을 끓인 물로 목욕하면 피부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증상이 없어진다. 또한 소금을 넣고 꽃과 함께 날로 찧어서 부스럼에 생긴 곳에 붙이다.


약물 이름의 기원
牛蒡(우방)의 뿌리이다. 牛蒡(우방)의 이명으로는 鼠粘(서점), 惡實(악실), 大力子(대력자), 蒡翁菜(방옹채), 便牽牛(편견우), 蝙蝠子(편복자)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그 열매의 모양이 좋지 않고 가시가 많기 때문에 惡實(악실)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그 뿌리와 잎은 모두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소가 먹는 채소(牛菜(우채))라고 하였으며 方術(방술)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숨겨놓고 大力(대력)이라고 불렀다. 속세의 사람들은 便牽牛(편견우)라고 하였고 河南(하남) 사람들은 夜叉頭(야차두)라고 하였다.
蘇頌(소송): 열매의 껍질에 가시가 많기 때문에 쥐가 지나가다가 달라붙으면 떼어내지 못한다. 때문에 鼠粘子(서점자)라고 하였으니 羊負來(양부래)와 같은 것과 비교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