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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이야기우절(藕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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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절(藕節)

무독, 평平

다른 이름 藕節疤(우절파),蓮根(연근),光藕節(광우절)

약 맛 감(甘)

귀경 간(肝) 심(心) 폐(肺) 위(胃)

주치 血崩,血淋,血痢,咳血,下血,唾血,溺血,口渴

약용부위 뿌리 줄기

처방

소계음자1(小薊飮子1)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藕節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生地黃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山梔仁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3 단위 :錢

본초명 : 小薊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通草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蒲黃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滑石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當歸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竹葉 분량 : 7 단위 :片

소계음자2(小薊飮子2)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通草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當歸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山梔仁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生地黃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小薊根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竹葉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蒲黃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滑石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藕節 분량 : 0.8 단위 :錢

금기

風寒外襲과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收斂止血散瘀,淸熱生津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甄權(견권): 찧어서 즙을 마시면 吐血(토혈)을 그치게 하고 코피를 멎게 한다.
池大明(지대명): 瘀血(어혈)을 제거하고 熱毒(열독)을 푼다. 産後(산후) 어혈로 인하여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地黃(지황)과 함께 갈아서 즙을 내어 따뜻한 술 또는 소변으로 마신다.
李時珍(이시진): 기침을 그치게 하고 기침과 타액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을 치료하며 출혈을 동반하여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방울방울 나오는 증상을 치료하며 대변출혈과 붕루 및 출혈을 동반한 이질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李時珍(이시진): <爾雅(이아)>에서는 荷(하)는 뿌리이라고 하였고 韓保昇(한보승)은 荷(하)를 잎이라고 하였으며, 陸玑(육기)는 荷(하)를 줄기라고 하였다. 줄기라는 것은 잎을 바치고 있는 것이므로 負荷(부하)의 의미가 있다. 따라서 陸玑(육기)의 말이 옳다. 蔤(밀)은 연꽃의 연약한 진흙 속 줄기로 대나무 뿌리처럼 자라는 것으로 하나의 마디에서 두 개의 줄기가 나와 하나는 잎이 되고 하나는 꽃이 되어 모든 곳에 藕(우)가 퍼지게 되니 꽃, 잎, 뿌리, 열매의 근원이 된다. 현명하고 어진 사람은 재능을 감추고 功(공)을 세우려고 하지 않으며 물러나서 조용히 숨어있다는 의미에서 蔤(밀)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꽃과 잎이 항상 쌍으로 자라며 쌍을 이루지 않을 경우에는 자라지 않으므로 뿌리를 藕(우)라고 하였다. 어떤 이는 藕(우)는 진흙에 경작하기 때문에 耦(우, 쌍으로 밭을 갈다)라는 글자를 따랐다고 하였다. 耦(우)는 耕(경)의 의미이다. 茄(가: 줄기)는 음이 加(가)이며 蔤(밀) 위에 더해진 부분이라는 의미가 있다. 蕸(하: 잎)는 음이 遐(하)이며 蔤(밀)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의미이다. 菡萏(함담)은 상자가 닫혀서 아직 열리지 않았다(函合不發(함합불발)는 의미이다. 芙蓉(부용)은 예쁘게 활짝 피었다는 의미이다. 蓮(연)은 이어졌다(連(연))는 의미로써 꽃과 열매가 서로 붙어있는 것에서 나온 명칭이다. 菂(적)은 的(적, 물조리개)이라는 뜻이다. 씨앗이 씨방에 점점이 박혀있는 것이 물조리개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的(적)은 사물에 점점이 물을 뿌려주는 도구의 명칭이다. 薏(의)는 意(의)와 유사하며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에 숨어있다. 옛 시문에서는 씨앗과 씨눈을 먹을 때에는 버릴 것이 없고 쓴맛의 씨눈은 意(의)를 생기게 한다(食子心無棄, 古心生意存)고 말한 것이 바로 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