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울금(鬱金)

연관목차보기

울금(鬱金)

무독, 량凉, 태음인

다른 이름 馬述(마술),馬蒁(마술),黃鬱(황울)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심(心) 폐(肺) 담(膽)

주치 經痛,經閉,衄血,膽石症,痰熱→神志昏蒙,腹痛,胃痛,積聚,癲癎,癲狂,呃逆,吐血,血淋,脇痛,黃疸,胸痺

약용부위 덩이뿌리

금기

陰虛失血者와 氣滯血瘀가 없는 者는 服用을 忌하고, 孕婦는 愼用하여야 한다. 丁香을 畏한다.

효능

凉血止血,凉血淸心,利膽退黃,行氣解鬱,活血破瘀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당본초(唐本草)>: 혈(血)이 쌓인 것을 치료하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며 새살이 돋게 하고 지혈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나쁜 혈(血)을 제거하고 소변에 피가 나오며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고 창칼에 다친 상처를 치료한다.

<견권(甄權)>: 울금만 사용하여 부인의 월경불통(月經不通), 심복통(心腹痛), 냉기적취(冷氣積聚)를 치료하는데, 따뜻한 식초에 갈아서 복용한다. 말의 脹痛도 치료한다.

<장원소(張元素)>: 心을 시원하게 한다.

<이고(李杲)>: 양독(陽毒)이 위장에 들어가서 자주 대변에 피가 나오며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이시진(李時珍)>: 혈기(血氣)의 이상으로 인한 심복통(心腹痛)을 치료하고 産後의 血이 손상되어 병의 기운이 심장으로 치밀어 올라 죽을 지경인 것을 치료하고 간질발작과 나쁜 기운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마술(馬蒁)이 있다.
주진형(朱震亨): 울금(鬱金)은 향은 없으나 약성이 가볍고 휘발성이 있으니, 능히 그 기운이 높고 먼 곳까지 도달할 수 있다. 옛 사람들은 기가 막혀서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증상에 사용했었는데 이러한 효능 때문에 이름을 붙인 것 같지는 않다.

이시진(李時珍): 술과 울창(鬱鬯)을 섞은 것을 옛 사람들은 로마에서 생산되는 鬱金花香이라고 하였고, 송나라 鄭樵의 <通志>에서도 곧 이것이 鬱金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夏殷周 시대에는 로마와 中國이 아직 통하지 않았으니, 이 약초를 구할 수 없었을 것이다. 羅愿의 <爾雅翼>에서도 역시 이것은 뿌리이며, 술과 함께 섞으며 누렇게 되어 金처럼 되니 黃流라고 한다고 하였는데, 그 말이 이치에 맞다. 이 뿌리는 모양이 莪蒁과 비슷하고 말의 질병을 치료하므로 마술(馬蒁)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