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원화(芫花)

연관목차보기

원화(芫花)

독성, 온溫

다른 이름 去水(거수),大黃戟(대황극),毒魚(독어),杜芫(두원),頭痛花(두통화),兒草(아초),赤芫(적원),赤花(적화),蜀桑(촉상),敗花(패화),敗華(패화)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주치

약용부위 꽃봉오리

금기

體質이 虛弱한 者나 孕婦에게는 使用을 忌한다.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본경(本經)>: 기침, 천식, 인후가 붓고 호흡이 급한 증상, 저주에 의한 병, 학질, 하복부가 심하게 아프고 덩어리가 만져지며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 벌레를 죽인다.

<별록(別錄)>: 가슴 부위에 가래와 수기(水氣)가 고여 있는 증상, 침을 자주 뱉는 증상, 수종(水腫), 수기(水氣)가 피부와 오장에 머물러 요통을 발생시키는 경우를 치료하며 한사(寒邪)와 고기를 잘못 먹어서 생기는 독(毒)을 물리친다. 뿌리는 옴과 부스럼을 치료하며 물고기의 독을 해독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견권(甄權): 명치 부위가 붓고 그득한 증상을 치료하고 수기(水氣)와 한담(寒痰)을 없애며 콧물과 침이 끈적이는 증상을 치료한다. 피를 잘 돌게 하고 예후가 좋지 않은 부스럼과 풍습(風濕)의 사기(邪氣)로 인하여 발생하는 저린 증상과 모든 독(毒)으로 인한 풍증(風症)을 치료하고 사지의 경련으로 걷지 못하는 증상을 낫게 한다.

지대명(池大明): 해수(咳嗽)와 학질을 치료한다.

이시진(李時珍): 수기(水氣)와 담음(痰飮)을 씻어내고 옆구리가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두원(杜芫), 적원(赤芫), 거수(去水), 독어(毒魚), 두통화(頭痛花), 아초(兒草), 패화(敗華), 대황극(大黃戟), 촉상(蜀桑)이 있다.

이시진(李時珍): 원(芫)은 원래 원(杬)이었는데, 그 뜻이 자세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거수(去水)라는 명칭은 효능에 따라 명명한 것이고, 독어(毒魚)는 그 성(性)에 따라서 명명한 것이며, 대극(大戟)이라는 명칭은 모양이 유사하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은 이 약초의 냄새가 고약하기 때문에 두통화(頭痛花)라고 부른다. 󰡔산해경(山海經)󰡕에서는 수산(首山)에 원(芫)이라는 약초가 많다고 하였는데, 바로 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