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유기노(劉寄奴)

연관목차보기

유기노(劉寄奴)

무독, 온溫

다른 이름 金寄奴(금기노),烏藤菜(오등채)

약 맛 고(苦)

귀경 간(肝) 심(心) 비(脾)

주치 金瘡出血疼痛,産後瘀阻腹痛,小腹疼痛,食積不化,脘腹脹滿,月經不調,跌打損傷,癥瘕痞塊,血滯經閉

약용부위 풀 전체

처방

홍화당귀산(紅花當歸散)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蘇木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桂心 분량 : 3.5 단위 :錢

본초명 : 當歸尾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牛膝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劉寄奴 분량 : 1.25 단위 :兩

본초명 : 紫葳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赤芍藥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紅花 분량 : 3.5 단위 :錢

본초명 : 白芷 분량 : 3.5 단위 :錢

금기

氣血이 兩虛하거나 脾胃가 虛弱하여 설사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본품을 15g이상 大量으로 복용하면 泄瀉하기 쉽다.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醒脾消食,止血,破血通經止痛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소공(蘇恭)>: 어혈을 제거하고 복창(腹脹)을 치료한다. 많이 복용하면 설사할 수 있다.

<별록(別錄)>: 어혈을 아래로 내보내고 치료하고 통증을 멎게 하며 출산 후의 모든 후유증을 치료하고 창칼에 손상되어 출혈하는 것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매우 좋다.

<지대명(池大明)>: 심복통(心腹痛)을 치료하고 하기(下氣)작용이 있으며 수기(水氣)로 인하여 생긴 복창(腹脹)을 치료하고 부인의 월경을 통하게 하고 징가(癥瘕)을 없애며 심한 구토와 설사를 치료하고 물 설사를 다스린다.

<이시진(李時珍)>: 어린아이의 혈뇨(血尿)를 치료하는데 급성으로 왔을 때는 갈아서 가루를 복용시킨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금기노(金寄奴), 오등채(烏藤菜)가 있다.

이시진(李時珍): 이연수(李延壽)의 <남사(南史)>에 의하면 유송(劉宋: 南朝 국가의 하나) 고조(高祖)인 유유(劉裕)의 어릴 때 字가 寄奴였다. 그가 미천한 시절에 억새풀을 베러 신주(新洲)에 갔다가 우연히 큰 뱀 한 마리를 만나서 그것에 물렸다. 다음날 절구 찧는 소리가 들려서 살펴보니, 동자 여럿이 모두 푸른 옷을 입고 절구에 약을 찧고 있었다.
그 까닭을 물으니, 그들의 주인이 劉寄奴가 뱀에 물린 것을 치료하기 위하여 지금 약을 만들어 붙이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유유(劉裕)가 神에게 자신이 왜 죽지 않았습니까라고 묻자 그들은 寄奴는 王이니 죽어서는 안된다라고 답하였다. 유가 말도 되지 않는 소리라고 꾸짖자 동자들이 모두 사라졌고 약을 챙겨서 돌아왔다. 그런데 그 약은 매번 창칼에 의하여 상처가 날 때마다 붙이면 즉시 나았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이 약초를 유기노초(劉寄奴草)라고 부르게 되었다.

정초(鄭樵)의 <통지(通志)>에서는 강남(江南)사람들은 한(漢)나라 때부터 유(劉)를 묘금도(卯金刀)라고 불렀기 때문에, 劉는 곧 金이라고 하였다. 이 때문에 劉寄奴에 金奇奴라는 명칭이 생긴 것이다. 강동(江東) 사람들은 오등채(烏藤菜)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