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유향(乳香)

연관목차보기

유향(乳香)

무독, 온溫

다른 이름 熏陸香(훈육향),乳頭香(유두향),西香(서향),馬尾香(마미향)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심(心) 비(脾)

주치 經閉,難産,頭疽,産後腹痛,癰腫,胃脘腹痛,癮疹痒毒,腸癰,癲狂,中風後遺症,跌打損傷,癥瘕,瘡瘍潰破久不收口,痛經,風濕痺痛

약용부위 수지

처방

가미랍반환(加味蠟礬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殭蠶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露蜂房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木香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象牙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乳香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血竭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黃蠟 분량 : 4 단위 :兩

본초명 : 蛇退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白礬 분량 : 2 단위 :兩

가미청육환(加味淸六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滑石 분량 : 6 단위 :錢

본초명 : 乳香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檳榔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沒藥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桃仁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木香 분량 : 1 단위 :錢

금기

癰疽已潰로 膿多한 경우 및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肌止痒,解毒消腫,活血止痛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薰陸香(훈육향)은 風水(풍수)로 인한 부스럼을 치료하고 惡氣(악기)와 사체에서 옮기는 병을 제거하며 두드러기와 가려움증을 치료한다. 乳香(유향)도 같은 효능이 있다.
<陳藏器(진장기)>: 乳香(유향)은 耳聾(이롱), 中風(중풍)으로 인하여 이를 악물고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 여성의 출혈증상을 치료한다. 대장의 설사와 대변출혈 및 모든 부스럼을 치료하고 酒毒(주독)을 풀며 風冷(풍냉)의 사기를 제거한다.
<池大明(지대명)>: 下氣(하기) 시키고 精(정)을 북돋운다.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腎虛(신허)로 인한 요통과 복통을 다스리며 霍亂(곽란)을 그치게 하고 나쁜 邪氣(사기)에 침범으로 복통이 심하고 전염되는 증상을 치료한다. 끓여서 膏(고)를 만들어 사용하면 통증을 그치게 하고 새살을 돋게 한다.
<徐之才(서지재)>: 不眠(불면)을 치료한다.
<張元素(장원소)>: 腎(신)을 補(보)하고 모든 經脈(경맥)의 통증을 멎게 한다.
<李珣(이순)>: 神仙(신선)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辟穀(벽곡)의 방법으로 사용한다.
<李時珍(이시진)>: 모든 종기와 부스럼의 毒(독)을 제거하여 병변의 내부를 씻어내고 心(심)을 없앤다. 活血(활혈) 작용으로 통증을 멎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여성의 難産(난산)이나 折傷(절상)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薰陸香(훈육향), 馬尾香(마미향), 天澤香(천택향), 摩勒香(마륵향), 多伽羅香(다가라향)이 있다.
寇宗奭(구종석): 薰陸香(훈육향)은 乳香(유향)이다. 薰陸香(훈육향)이 매달려 떨어지는 모습이 乳頭(유두)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용액이 땅에 떨어진 것을 塌香(탑향)이라고 하는데, 乳香(유향)과 같은 것이다.
李時珍(이시진): 불교서적에서는 天澤香(천택향)이라고 하는데, 약재의 모양이 潤澤(윤택)하기 때문이다. 또한 多伽羅香(다가라향), 杜嚕香(두로향)이라고도 한다. 李珣(이순)은 薰陸香(훈육향)은 나무의 껍질이고 乳香(유향)은 樹脂(수지)라고 하였다. 陳藏器(진장기)는 乳香(유향)은 薰陸香(훈육향)의 하나라고 하였다. 寇宗奭(구종석)은 乳香(유향)과 薰陸香(훈육향)을 하나의 약물로 보았다. 陳承(진승)은 薰陸香(훈육향)은 약재의 총칭이고 乳香(유향)은 薰陸香(훈육향)의 乳頭(유두)라고 하였다. 지금 <香譜(향보)>를 살펴보면 乳香(유향)에는 10여 가지 품종이 있는데, 乳香(유향)이라고 하는 것은 薰陸香(훈육향) 중에 乳頭(유두)와 비슷한 가장 좋은 약재를 말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중 陳承(진승)의 말이 가장 합당하다. 두 약재는 원래 沈香(침향)의 아래 조문에 기록되어 있었으나 宋(송)나라 <嘉祐本草(가우본초)>에서는 두 개의 조문을 별도로 나누어 기록하였으나, 현재의 諸家(제가)들은 모두 乳香(유향)과 薰陸香(훈육향)을 하나의 약물로 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