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육계(肉桂)

연관목차보기

육계(肉桂)

독성, 열熱, 소음인

다른 이름 筒桂(통계),玉桂(옥계),辣桂(랄계),大桂(대계),菌桂(균계),桂(계)

약 맛 감(甘) 신(辛)
귀경 심(心) 비(脾) 신(腎) 방광(膀胱)

주치 頭痛,腹痛,奔豚,腎虛作喘,陽痿,陽虛眩暈,腰痛,月經不調,月經後期,遺精,痛經,閉經,寒疝,脇痛,胸痛

약용부위 나무껍질

처방

가감팔미환(加減八味丸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肉桂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牧丹皮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茯苓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山茱萸 분량 : 4 단위 :兩

본초명 : 山藥 분량 : 4 단위 :兩

본초명 : 五味子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澤瀉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熟地 분량 : 8 단위 :兩

가미황기탕(加味黃芪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白蘞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人參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黃芪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肉桂 분량 : 0.5 단위 :錢

금기

陰虛火旺者는 服用을 忌하고 孕婦는 愼用한다.

효능

補火助陽,散寒止痛,通血脈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肝(간)과 肺(폐)의 氣(기)를 순조롭게 하고 복부가 차거나 뜨거운 증상을 치료하며 霍亂(곽란)으로 근육경련이 동반되는 증상, 두통, 요통, 땀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가슴이 답답하고 침이 계속 나오는 증상을 그치게 하고 기침과 딸기코를 치료한다. 태아를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脾胃(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筋骨(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血脈(혈맥)을 통하게 하고 모든 약을 잘 이끌어 相畏(상외)하는 것이 없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신선이 되어 늙지 않는다.
<張元素(장원소)>: 下焦(하초)의 허약을 보충하고 몸이 가라앉고 차가운 질병을 다스리며 水氣(수기)를 완만하게 배출시키고 갈증을 멎게 한다. 또한 營衛(영위)에 침범한 風寒(풍한)의 사기를 제거하고 體表(체표)가 허약하여 낮에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치료한다. 봄과 여름에는 금해야 하는 약이고 가을과 겨울에 아랫배가 아플 때에는 이 약을 쓰지 않으면 낫지 않는다.
<王好古(왕호고)>: 전신의 陽氣不足(양기부족)을 치료하고 火氣(화기)를 북돋아 陰氣(음기)를 소모시킨다.
<李時珍(이시진)>: 寒邪(한사)로 인한 저림, 風邪(풍사)로 인하여 목이 잠기는 증상을 치료하고 陰氣(음기)가 너무 치성한 증상, 失血(실혈), 설사, 이질, 소아의 경련 등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계수나무의 이명으로는 桂(계), 牡桂(모계), 梫(침)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范成大(범성대)는 <桂海志(계해지)>에서 보통 나무는 잎의 가운에 하나의 세로줄(잎맥)이 있는데, 오직 계수나무(桂(계))만이 양쪽으로 圭(규)(笏記(홀기), 제례의 차례를 적은 부채모양의 도구)처럼 여러 갈래의 잎맥이 있다. 때문에 圭(규) 자가 명칭에 붙었다. 陸佃(육전)은 <비아>에서 桂(계)는 圭(규)와 비슷하여 모든 약을 사용할 때 먼저 총괄을 의뢰하는 약이기 때문에 마치 圭(규)를 들있는 관리와 같다고 하였다. <爾雅(이아)>에서는 梫(침)이라고 했는데, 다른 나무를 침범해서 해를 끼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呂氏春秋(여씨춘추)>에서는 桂枝(계지) 아래에는 雜木(잡목)이 없다고 하였다. <雷公炮炙論(뇌공포적론)>에서는 계수나무로 다른 나무의 뿌리에 못질을 하면 그 나무가 바로 죽는다고 하였는데, 바로 이 말이다. 桂(계)는 바로 牡桂(모계) 중 두껍고 매운맛이 극렬한 것이고 牡桂(모계)는 桂(계) 중 얇고 맛이 담담한 것이니 별록에서 두 번 거듭 기록한 것은 잘못이다. 때문에 여기에서 난 하나로 기록하고 目(목)을 나누어 기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