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인동등(忍冬藤)

연관목차보기

인동등(忍冬藤)

무독, 한寒, 소양인

다른 이름 金銀藤(금은등),金銀花藤(금은화등),金釵股(금채고),老翁須(노옹수),鷺鷥藤(로사등),蜜桶藤(밀통등),鴛鴦藤(원앙등),忍冬草(인동초),忍寒草(인한초),左纏藤(좌전등),千金藤(천금등),甛藤(첨등),通靈草(통영초)

약 맛 감(甘) 신(辛)

귀경 심(心) 폐(肺)

주치 熱毒血痢,溫病發熱,癰腫,瘡毒,風濕熱痹,皮膚風痒

약용부위 줄기와 가지

처방

인동등탕(忍冬藤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甘草節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당귀 분량 : 5 단위 :兩

본초명 : 忍冬藤 분량 : 5 단위 :兩

본초명 : 황기 분량 : 5 단위 :兩

금기

脾胃虛寒, 泄瀉不止者는 사용을 금한다.

효능

疏風通絡,淸熱解毒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寒熱往來(한열왕래)와 몸이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을 늘린다.
<甄權(견권)>: 배가 빵빵하고 그득한 것을 치료하며 氣(기)가 아래로 쳐지는 것을 치료한다.
<陳藏器(진장기)>: 熱毒(열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피 섞인 痢疾(이질)에 진하게 달여서 복용한다.
<李時珍(이시진)>: 죽은 사체로부터 옮겨지는 전염병을 치료하고 모든 風濕(풍습)의 邪氣(사기)를 물리치며 모든 벌겋게 붓는 증상과 부스럼을 치료한다. 매독과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며 熱邪(열사)를 제거하고 熱毒(열독)을 푼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金銀藤(금은등), 鴛鴦藤(원앙등), 鷺鷥藤(로사등), 老翁須(노옹수), 左纏藤(좌전등), 金釵股(금채고), 通靈草(통영초), 蜜桶藤(밀통등)이 있다.
陶弘景(도홍경): 곳곳에 난다. 넝쿨이 살아서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기 때문에 忍冬(인동)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李時珍(이시진): 그 꽃잎은 길게 늘어져있고, 황색과 백색이 반반씩 차지하며 넝쿨은 왼쪽으로 감긴다. 때문에 金銀(금은), 鴛鴦(원앙) 등의 명칭을 갖게 되었다. 金釵股(금채고)는 그 효능을 귀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土宿眞君(토숙진군)은 蜜桶藤(밀통등)은 陰草(음초)이다. 즙은 수은과 유황의 독을 억누를 수 있기 때문에 通靈(통영)이라는 명칭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