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자하거(紫何車)

연관목차보기

자하거(紫何車)

무독, 온溫, 소음인

금기

陰虛火旺者에게 單用해서는 안 된다.

효능

補精益陽,補肺定喘嗽,養血益氣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陳藏器(진장기): 血氣(혈기)가 쇠약한 증상, 여성의 쇠약, 얼굴의 기미, 복부의 모든 질병에 의하여 수척하게 마르는 사람을 치료한다. 깨끗하게 씻어서 五味(오미)를 조화롭게 하여 떡을 찌듯이 쪄서 먹이되 여성이 모르게 해야 한다.
吳球(오구): 남녀의 모든 쇠약한 증상을 치료하고 癎疾(간질), 정신이 몽롱한 증상을 치료하며 心(심)을 편안하게 하고 血(혈)을 보충하며 기운을 북돋우며 精(정)을 보충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胞衣(포의), 胎衣(태의), 人胞(인포), 混沌衣(혼돈의), 混元母(혼원모), 佛袈裟(불가사), 仙人衣(선인의)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人胞(인포)라는 명칭은 옷처럼 사람을 싸고 있다고 하여 胞衣(포의)라는 명칭이 생겼다. 方術을 하는 사람들은 이 명칭을 사용하는 것을 꺼렸기 때문에 별도의 다른 이름을 사용하였다. <丹書(단서)>에서는 (신선이 되는 과정에 대하여) 天地(천지)가 가장 먼저이고 陰陽(음양)을 시작으로 해서 乾坤(건곤)이 풀무가 되어 불을 지피고 鉛汞(연홍)이 형체를 만들어 胚胎(배태)가 장차 만들어지니 九九(구구)의 數(수)가 완전히 충족되면 나는 수레에 올라 그것을 타고 간다고 하였다. 이 때문에 태반을 河車(하거)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것은 赤色(적색), 綠色(녹색), 紫色(자색)이 있는데, 紫色(자색)이 좋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