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진주모(珍珠母)

연관목차보기

진주모(珍珠母)

무독, 한寒

약 맛 함(鹹)

귀경 간(肝) 심(心)

주치 各種 出血,肝熱目赤,肝虛目昏,驚癎,頭痛,煩躁,瘙痒,濕瘡,失眠,心悸,癲狂,眩暈

약용부위 껍질

금기

脾胃가 虛寒한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安神定驚,燥濕收斂,淸肝明目,淸熱止血,平肝潛陽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草綱目(본초강목)>에서는 珍珠(진주)와 珍珠母(진주모)를 구분하지 않았다. 다음은 <本草綱目(본초강목)>의 珍珠(진주)에 관한 내용이다.
<開寶本草(개보본초)>: 마음을 진정시킨다. 點眼(점안)을 통하여 눈에 군살이 돋아 시야를 가리는 증상을 치료한다. 얼굴에 바르면 안색을 좋게 하고 윤택하게 한다. 손발에 바르면 피부가 튼 것을 치료한다. 솜에 싸서 귓속에 넣으면 耳聾(이롱)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눈에 군살이 돋아 시야를 가리는 것을 없애고 痰(담)을 없앤다.
<李珣(이순)>: 기미를 없애고 설사를 그치게 한다. 知母(지모)와 함께 사용하여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며 갈증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忍冬根(인동근)과 함께 사용하면 소아의 麥粒腫(맥립종)을 치료한다.
<寇宗奭(구종석)>: 소아의 열성경련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魂魄(혼백)을 편안하게 하고 遺精(유정)과 精液(정액)을 찔끔거리는 증상을 그치게 하고 痘瘡(두창)을 가라앉히며 難産(난산)을 치료하고 자궁안에서 죽은 태아와 태반을 배출시킨다.


약물 이름의 기원
<本草綱目(본초강목)>에서는 珍珠(진주)와 珍珠母(진주모)를 구분하지 않았다. 다음은 <本草綱目(본초강목)>의 珍珠(진주)에 관한 내용이다.
이명으로는 眞珠(진주), 蚌珠(방주), 蠙珠(빈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