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천초근(茜草根)

연관목차보기

천초근(茜草根)

무독, 한寒

다른 이름 地蘇本(지소본),茜根(천근),土宿本草(토숙본초),血見愁(혈견수),紅茜根(홍천근),活血丹(활혈단)

약 맛 고(苦)

귀경 간(肝) 심(心)

주치 急性氣管炎,尿血,衄血,崩漏,熱邪偏勝의 痺症,癰疽初起,跌撲腫痛,吐血,咳嗽,血滯經閉,黃疸

약용부위 뿌리

금기

脾胃가 虛寒한 者와 瘀滯가 없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凉血止血,疏風通絡,止咳去痰,退黃,活血祛瘀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風寒濕(풍한습)으로 인한 저림, 황달을 치료하고 脾胃(비위)를 돕는다.
<別錄(별록)>: 止血(지혈) 작용이 있어서 崩漏(붕루)를 치료하고 방광의 기능 약화와 하체 무력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精氣(정기)를 충만하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젊게 만든다. 어린 뿌리는 저린 증상과 외상으로 인한 골절상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과로와 心肺(심폐)의 손상으로 인하여 피를 토하고 血便(혈변)을 보는 증상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콧물과 뇨혈을 그치게 하고 출산 후 발생하는 어지럼증, 생리의 출혈이 그치지 않는 증상, 대하 및 외상과 어혈의 병증을 치료한다. 정액이 새는 증상과 치루 및 각종 부스럼의 고름을 배출시킨다. 술에 쪄서 복용한다.
<李時珍(이시진)>: 經脈(경맥)을 잘 통하니, 뼈마디에 風(풍)이 침범하여 발생한 통증을 그치게 하고 피를 잘 돌게 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蒨草(천초), 茅蒐(모수), 茹藘(여려), 地血(지혈), 染緋草(염비초), 血見愁(혈견수), 風車草(풍차초), 過山龍(과산용), 牛蔓(우만)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陸佃(육전)은 許(허)씨의 <說文(설문)>에 의하면 蒐(수)는 곳 사람의 피가 변해서 생긴 것이라고 했으니, 이것은 곧 풀의 귀신이 바로 蒐(수)라고 하였다. 陶弘景(도홍경)의 본초서적에는 東方(동방)에는 이 약재가 적어 西方(서방) 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西草(서초)가 茜(천)이 되었으며, 이 때문에 茜草(천초)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했다. 陸機(육기)는 齊人(제인)은 이것을 茜(천)이라고 하고 徐人(서인)은 이것을 牛蔓(우만)이라고 한다. 또한 이 약초가 무성한 것을 蒨(천)이라고 하며 하나씩 뽑아낸 것을 茹(여)라고 하고, 줄지어 베어 놓은 것을 藘(려)라고 하니, 蒨(천), 茹藘(여려)의 명칭은 이 의미에서 나온 것이다. 사람의 혈액이 변해서 되었다는 이야기는 민간의 전설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