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천패모(川貝母)

연관목차보기

천패모(川貝母)

무독, 량凉, 태음인

다른 이름 苦菜(고채),苦花(고화),空草(공초),勤母(근모),野苦蕒(야고매),藥實(약실),川貝(황맹),貝母(패모),黃藥子(황약자),莔(맹)

약 맛 고(苦) 감(甘)

귀경 심(心) 폐(肺)

주치 瘰癧,疝瘕,陰虛咳嗽,肺癰,肺痿,肺燥痰粘,咳血,喉痹

약용부위 비늘 줄기

금기

烏頭에 反한다. 寒痰과 濕痰으로 因한 痰多咳嗽에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散結消腫,淸燥潤肺,化痰止咳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傷寒(상한)으로 煩熱(번열)이 나고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하고, 극심한 하복부 통증을 동반한 癥瘕(징가)를 치료하고 목구멍이 부어 젖을 먹기 힘든 증상을 치료하고 金瘡傷(금창상)으로 痙攣(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別錄(별록)>: 뱃속에 덩어리가 맺히고 명치 부위가 그득한 것을 치료하며 찬물을 끼얹은 듯한 오한을 느끼고 눈앞이 캄캄하고 뒷목이 뻣뻣해지는 것을 치료한다. 기침이 심하여 上氣(상기)되는 증상을 치료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고 땀이 쏟아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五臟(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骨髓(골수)를 돕는다.
<陶弘景(도홍경)>: 貝母(패모)를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으므로 음식을 끊을 수 있다.
<池大明(지대명)>: 가래를 삭이고 心肺(심폐)를 윤택하게 한다. 가루를 내어 설탕과 섞어서 환을 만들어 입에 물고 있으면 기침이 멎는다. 약재를 태워서 기름과 혼합하여 사람과 짐승의 부스럼이 심한 곳에 바르면 상처가 아문다.
<甄權(견권)>: 가슴 부위로 氣(기)가 치받아 올라오는 것을 치료하고 전염병과 황달을 치료한다. 갈아서 눈에 점안하면 눈동자에 군살이 돋아 시야를 가리는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패모 일곱 개를 갈아서 술과 함께 복용하면 難産(난산)과 胎盤排出(태반배출)이 잘 되지 않는 것을 치료할 수 있다. 連翹(연교)와 함께 복용하면 뒷목 아래 부분의 혹을 치료할 수 있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莔(맹), 勤母(근모), 苦菜(고채), 苦花(고화), 空草(공초), 藥實(약실)이 있다.
陶弘景(도홍경): 생긴 것이 조개와 비슷하기 때문에 貝母(패모)라 한다.
李時珍(이시진): <詩經(시경)>에서 莔(맹)을 캔다고 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일설에는 蝱(맹)이라고도 하는데 그 뿌리의 모양이 등에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苦菜(고채), 藥實(약실)과 野苦蕒(야고매), 黃藥子(황약자)는 同名異物(동명이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