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침향(沈香)

연관목차보기

침향(沈香)

무독, 온溫, 소음인

다른이름 伽㑲香(가남향),奇南香(기남향),蜜香(밀향),棧香(잔향),沈水香(침수향)

약맛 고(苦) 신(辛)

귀경 비(脾) 신(腎) 위(胃)

주치 霍亂,氣管支喘息,小便氣淋,腎虛喘咳,陽虛便秘,脘腹脹痛,腰膝虛冷,胃寒嘔吐,精冷,跌打損傷

약용부위 목재

처방

고총침환(古蓯沈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沈香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肉蓯蓉 분량 : 2 단위 :兩



고침부탕(古沈附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附子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薑 분량 : 적당량 단위 :

본초명 : 沈香 분량 : 1.5 단위 :兩

금기

陰虛火旺, 氣虛下陷者는 愼用한다.

효능

降逆調中,溫中納氣,行氣止痛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別錄(별록)>: 風水(풍수)로 인한 腫脹(종창)을 치료하고 나쁜 기운을 없앤다.
<李珣(이순)>: 腹痛(복통), 霍亂(곽란), 나쁜 사기에 감염된 증상, 사체에서 감염되는 증상을 치료하고 정신을 맑게 한다. 술에 넣어 끓여서 복용한다. 모든 부스럼과 腫脹(종창)을 치료하는 膏(고)에는 반드시 넣어야 한다.
<池大明(지대명)>: 脾胃(비위)를 조절하고 五臟(오장)을 보충하며 精(정)을 북돋우며 陽氣(양기)를 강하게 한다.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근육경련을 그치게 하며 구토와 설사 및 배가 찬 것을 없앤다. 癥瘕(징가)를 없애고 風邪(풍사)와 寒邪(한사)로 인한 마비증상 및 관절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하며 風濕(풍습)으로 인하여 피부가 가렵고 氣虛(기허)로 인하여 발생하는 痢疾(이질)을 치료한다.
<張元素(장원소)>: 命門(명문)을 補(보)한다.
<李杲(이고)>: 脾胃(비위)를 補(보)하고 脾(비)가 허해서 어린이가 침을 흘리는 증상을 치료하며 脾虛(비허)로 인한 출혈을 치료한다.
<劉完素(유완소)>: 氣(기)를 북돋우고 脾(비)를 조화롭게 한다.
<李時珍(이시진)>: 上熱下寒(상열하한)의 증상을 치료하고 氣(기)가 위로 치솟고 喘息(천식)으로 호흡이 급한 증상을 치료하며, 大腸(대장)이 虛(허)해서 생기는 변비, 氣鬱(기울) 혹은 氣虛(기허)로 인하여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男性(남성)이 陽氣(양기)가 부족해서 不姙(불임)인 경우 사용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沈水香(침수향), 蜜香(밀향)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木心(목심)을 물에 두면 가라앉기 때문에 沈水(침수)라는 명칭이 생겼다. 반만 잠기는 것을 棧香(잔향)이라고 하고 가라앉지 않는 것을 黃熟香(황숙향)이라고 한다. <南越志(남월지)>에서는 交州(교주) 사람들은 蜜香(밀향)이라고 부르는데, 그 향기가 蜜脾(밀비, 龍眼肉(용안육)을 뜻함)와 같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인도서적에서는 阿迦嚧香(아가로향)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