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택란(澤蘭)

연관목차보기

택란(澤蘭)

무독, 온溫, 태음인

다른이름 都梁香(도량향),小澤蘭(소택란),水香(수향),龍棗(용조),地瓜兒苗(지과아묘),風藥(풍약),孩兒菊(해아국),虎蘭(호란),虎蒲(호포)

약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비(脾)

주치 經行腹痛,腹中包塊,産後腹痛,産後浮腫,身面浮腫,月經不調,血滯經閉

약용부위 풀 전체

처방

백자인환(栢子仁丸)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澤蘭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卷栢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另硏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栢子仁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牛膝 분량 : 1 단위 :兩


보손당귀산(補損當歸散)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當歸 분량 : 7.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7.5 단위 :錢

본초명 : 附子 분량 : 2.5 단위 :錢

본초명 : 川椒 분량 : 7.5 단위 :錢

본초명 : 澤蘭 분량 : 2.5 단위 :錢

금기

瘀血이 없는 者, 貧血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行水消腫,活血祛瘀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본경(本經)>: 수유하고 있는 여성이 출혈이 있을 때, 외감병의 후유증, 복부 수종, 전신부종, 관절수종, 창칼 등에 의한 외상, 화농된 종기를 치료한다.

<별록(別錄)>: 출산 후와 창칼 등에 의한 손상으로 소변이 막힌 것을 치료한다.

<견권(甄權)>: 출산 후 복통, 잦은 출산으로 혈기가 쇠약해진 경우, 과로로 쇠약해진 경우, 부인의 자궁출혈이 멎지 않는 것과 요통을 치료한다.

<지대명(池大明)>: 출산 전후의 모든 증상을 치료하고 구규(九竅)를 잘 통하게 하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혈기(血氣)를 기르고 어혈(瘀血)을 없애고 징가(癥瘕)을 없앤다. 소장(小腸)을 잘 통하게 하고 살집을 좋게 하며 타박으로 인한 어혈을 삭히고 코피와 피를 토하는 것을 치료하고 두풍(頭風)과 안구 통증을 치료하며 여성이 과로로 수척해진 것과 남성의 얼굴이 누렇게 된 것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수향(水香), 도량향(都梁香), 호란(虎蘭), 호포(虎蒲), 용조(龍棗), 핵아국(核兒菊), 풍약(風藥)이 있고 뿌리는 지순(地笋)이라고 한다.

도홍경(陶弘景): 연못 주변에서 자라므로 택란(澤蘭)이라고 하며 또한 도량향(都梁香)이라고도 한다.

이시진(李時珍): 이 약초는 향택(香澤)이라고도 부르지만 연못 주변에서만 자라는 것은 아니다. 제안(齊安) 사람들은 풍약(風藥)이라고도 부르고 <오보본초(吳普本草)>에서는 수향(水香)이라고 하였고, 도홍경(陶弘景)은 도량향(都梁香)이라고 불렀다. 지금은 속칭 핵아국(核兒菊)이라고도 불리는데, 그것은 난초(蘭草)의 한 종류라고 하는데 더욱 신빙성이 있다. 그 뿌리는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지순(地笋)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