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파두(巴豆)

연관목차보기

파두(巴豆)

독성, 열熱, 소음인

독성, 열, 소음인

처방

거오산(去惡散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沒藥 분량 : 少許 단위 :

본초명 : 巴豆 분량 : 1 단위 :箇

본초명 : 乳香 분량 : 少許 단위 :

본초명 : 雄黃 분량 : 1 단위 :錢



고지파환(古枳巴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大枳殼 분량 : 2 단위 :個

본초명 : 巴豆 분량 : 1 단위 :粒

금기

牽牛子와 配用하면 안 되며, 寒實積滯가 없는 者와 孕婦 및 虛弱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腫,殺蟲,峻下寒積,逐痰行水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本經(본경)>: 傷寒(상한)과 瘧疾(학질)로 나타나는 寒熱往來(한열왕래)를 치료하고 癥瘕(징가)와 積聚(적취)를 제거하며 痰飮(담음)을 제거한다. 복부에 물이 차서 배가 부른 증상을 치료하고 五臟六腑(오장육부)를 씻어내어 막힌 곳을 뚫고 소변과 대변을 시원하게 하며 비정상적인 살덩이를 제거한다. 사물에 붙은 귀신이나 蠱毒(고독) 및 전염성을 지닌 邪氣(사기)를 제거하고 생선과 벌레의 독을 없앤다.
<別錄(별록)>: 여성의 월경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고 죽은 落胎(낙태)시키며, 금속에 의한 외상으로 피고름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남성의 소변불리를 치료하며 기생충에 의한 毒(독)을 없앤다. 익혀서 먹으면 血脈(혈맥)을 좋게 하고 안색을 좋게 하며 귀신과도 通(통)하게 변한다.
<藥性(약성)>: 水腫(수종)을 치료하며 사지가 위축되고 저리는 증상을 치료하며 落胎(낙태)시킨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 모든 病(병)을 잘 通(통)하게 하여 옹체된 것을 배설시키며 風邪(풍사)를 제거하고 과로로 인한 쇠약을 보충하며 脾胃(비위)를 돕는다. 가래를 삭이고 어혈을 제거하며 고름을 배출시키고 腫毒(종독)을 삭힌다. 뱃속의 기생충을 죽이고 예후가 나쁜 외상을 치료하고 비정상적인 군살을 없애며 옴병과 뾰루지를 제거한다.
<張元素(장원소)>: 氣(기)를 이끌어 積聚(적취)을 없애고 臟腑(장부)에 정체된 寒氣(한기)를 몰아내며 차고 단단한 음식으로 비위가 손상되는 것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설사, 이질, 갑작스러운 의식장애를 동반하는 경련발작, 복통, 극심한 아랫배 통증, 입이 돌아가는 증상, 청력 저하, 인후가 붓고 호흡이 곤란한 증상, 치통을 치료하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菽(숙), 剛子(강자), 老陽子(노양자)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이 약물은 巴蜀(파촉) 지방에서 생산되고 형태가 콩처럼 생겼기 때문에 巴豆(파두)라는 명칭이 생겼다. 宋(송)의 본초서적에서는 芭椒(파초)라고도 했는데, 菽(숙)이라는 글자를 잘못 표기한 것이다. 雷斅(뇌효)의 <雷公炮炙論(뇌공포자론)>에서는 이것을 세밀하게 분류하여 작고 탱탱하며 색이 누런 것을 巴(파), 세 개의 모서리가 있고 색이 검은 것을 豆(두), 작고 두 개의 뾰족한 끝부분이 있는 것을 剛子(강자)라고 하였으며, 巴(파)와 豆(두)는 사용할 수 있으나 剛子(강자)는 사람을 죽일 수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 말은 틀린 말이다. 탱탱하고 작은 것은 雌(자, 암컷)이고 모서리가 있거나 양쪽 끝이 뾰족한 것은 雄(웅, 수컷)이다. 雄(웅)은 예리하고 雌(자)는 조금 완만하다. 적절한 사용법을 알면 모두 효력이 있을 것이지만 적절한 사용 방법을 알지 못하면 人參(인삼)과 白朮(백출)이라도 또한 해가 될 수 있는데, 파두는 어떻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