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패장(敗醬)

연관목차보기

패장(敗醬)

무독, 온溫

처방

패장산(敗醬散)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敗醬 분량 : 1.5 단위 :g

본초명 : 薏苡仁 분량 : 2.5 단위 :g

본초명 : 附子 분량 : 0.5 단위 :g


패장산(敗醬散) 출전 : 동의보감

본초명 : 附子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薏苡仁 분량 : 2.5 단위 :錢

본초명 : 敗醬 분량 : 1.5 단위 :錢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본경(本經)>: 뜨거운 것에 화상을 입어서 피부가 붉게 변한 증상, 피부병으로 피부가 가려운 증상, 옹저, 치질, 말안장의 열기로 생긴 병증을 치료한다.

<별록(別錄)>: 종기로 붓고 열이 나는 증상을 치료하고 풍사(風邪)로 인하여 저린 증상, 출산후 복통을 치료한다.

견권(甄權): 풍독(風毒)을 치료하고 오랫동안 쌓인 어혈을 제거하며 고름을 물로 변화시키며 출산 후의 모든 증상을 치료하여 복통, 출산 후유증, 가슴이 번잡하고 갈증이 나는 것을 그치게 한다.
지대명(池大明): 혈기(血氣)가 뭉쳐서 생긴 심복통(心腹痛)을 치료하고 징가(癥瘕)를 없애고 출산을 유도한다. 빈혈, 코피, 토혈, 적백대하, 안구충혈, 눈에 군살이 자라나 시야를 가리는 증상, 귀에 종기가 생긴 것, 작은 뾰두라지, 단독(丹毒) 및 각종 부스럼 등을 치료하며 농(膿)을 배출시키고 헤진 피부를 낫게 한다.


식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고채(苦菜), 고직(苦蘵), 택패(澤敗), 녹장(鹿腸), 녹수(鹿首), 마초(馬草)가 있다.
도홍경(陶弘景): 뿌리의 냄새가 콩으로 만든 장이 오래되어 썩은 냄새가 나기 때문에 패장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이시진(李時珍): 남쪽 사람들은 어린 싹을 채취하여 쪄서 나물로 먹는데 맛이 약간 쓰고 오래된 장(醬) 냄새가 난다. 때문에 고채(苦菜)라는 명칭이 생겼는데, 용규(龍葵)라는 약재의 이명과 같다. 또한 고직(苦蘵)이라고도 하는데, 산장(酸漿)이라는 약재의 이명과 같지만 싹의 모양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