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필발(蓽撥)

연관목차보기

필발(蓽撥)

무독, 열熱

다른이름 鼠尾(서미),椹聖(심성),畢勃(필발),蓽拔梨(필발리),蛤蔞(합루)

약맛 신(辛)

귀경 비(脾) 위(胃) 대장(大腸)

주치 嘔吐,頭痛,泄瀉,牙痛,胃脘痛,呃逆,寒瀉冷痢,胸腹脹痛

약용부위 이삭

금기

實熱鬱火가 있고 陰虛火旺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溫中散寒,下氣止痛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진장기(陳藏器):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하강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고 비린내를 없애며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위장이 차가운 것을 치료하고 음부의 극심한 통증과 적취(積聚)를 없앤다.

지대명(池大明): 극심한 구토와 설사, 속이 찬 증상, 심복통(心腹痛)을 치료한다.

이순(李珣): 물설사, 허약으로 인한 이질, 구토,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 산후설사(産後泄瀉)를 치료하며 아위(阿魏)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 가자(訶子), 인삼(人參), 계심(桂心), 건강(乾薑)과 함께 사용하면 장부가 허약하고 차가워서 생기는 장명과 설사에 효과가 좋다.

이시진(李時珍): 두통, 축농증, 치통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李時珍(이시진): 蓽撥(필발)은 蓽茇(필발)이라고 해야 한다. 남방에서 생산되는 초목을 뜻하는 말이다. <陳藏器本草(진장기본초)>에서는 畢勃(필발)이라고 하였고, <扶南傳(부남전)>에서는 逼撥(핍발)이라고 하였으며, <大明會典(대명회전)>에는 畢蕟(필蕟)라고 하였다. 또한 단성식(段成式)의 <酉陽雜俎(유양잡조)>에 따르면 摩伽陀國(마가타, 고대 중인도의 나라 이름)에서는 蓽撥梨(필발리)라고 하였고, 拂林國(불림, 아프가니스탄 북부의 발흐 동쪽의 요충지 푸룸(Purum))에서는 阿梨阿陀(아리아타)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