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해백(薤白)

연관목차보기

해백(薤白)

무독, 온溫, 소음인

다른이름 小獨蒜(소독산),野蒜(야산),菜芝(채지),薤根(해근),薤白頭(해백두),鴻薈(홍회),火葱(화총),莜子(조자),藠子(효자)

약맛 고(苦) 신(辛)

귀경 심(心) 폐(肺) 위(胃) 대장(大腸)

주치 氣滯下利,冷痢,脘腹疼痛,脘痞不舒,咳嗽氣喘,脇痛,後重,胸痺心痛

약용부위 비늘줄기

금기

氣虛無滯者는 愼用한다.

효능

通陽散結,行氣導滯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本經(본경)>: 金瘡(금창)을 낫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배가 고프지 않게 하며 늙지 않게 한다.
<別錄(별록)>: 精氣(정기)가 뼈로 들어가게 하고 寒熱往來(한열왕래)을 치료하며 水氣(수기)을 없애고 脾胃(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氣(기)가 울체된 것을 없앤다. 국을 끓여 먹으면 환자에게 좋다. 모든 부스럼병과 風寒(풍한)의 邪氣(사기)가 침범하거나 水氣(수기)로 인하여 붓고 아픈 증상에 찧어서 바른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 삶아서 먹으면 추위에 잘 견디고 脾胃(비위)를 조화롭게 하여 허약한 체질을 보충하며, 오랜 痢疾(이질)과 泄瀉(설사)를 치료하고 사람을 건장하게 한다.
<李杲(이고)>: 泄瀉(설사)와 痢疾(이질)을 치료하며 몸이 축 처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下焦(하초)의 陽明(양명)의 氣滯(기체)를 제거한다.
<李時珍(이시진)>: 少陰病(소음병), 厥逆(궐역), 泄瀉(설사), 痢疾(이질) 및 가슴이 저리고 찌르듯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下氣(하기)시키고 瘀血(어혈)을 제거하며 姙娠(임신) 상태를 안정시킨다. 陽氣(양기)를 보충하여 남성의 성 기능을 돕는다.
孫思邈(손사막): 心病(심병)에 복용하면 좋고 임산부에게도 좋다.
<孟詵(맹선)>: 여성의 帶下(대하)에 국을 끓여 먹는다. 가시가 목에 걸린 것에도 이것을 먹으면 곧 내려간다.
<蘇頌(소송)>: 허약한 신체를 보충시키고 독을 없앤다.
<蘇恭(소공)>: 흰 것은 補益(보익) 작용이 있고 붉은 것은 金瘡(금창) 및 風(풍)으로 인한 피부질환에 새살을 돋게 한다.
<寇宗奭(구종석)>: 꿀과 함께 찧어서 화상을 입은 곳에 바르면 효과가 매우 빠르다.


약물이름의 기원
薤(해)의 이명으로는 藠子(효자), 莜子(조자), 火葱(화총), 菜芝(채지), 鴻薈(홍회)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薤(해)는 韭類(구류)이다. 그러므로 韭(구)가 들어갔다. 명대의 사람들은 그 뿌리가 흰색이기 때문에 藠子(효자)라는 명칭을 사용하였고 江南(강남) 사람들은 그것을 莜子(조자)라고 잘못 생각하였다. 그 잎은 파와 비슷하고 뿌리는 마늘과 비슷하며 씨앗을 거둘 때는 마땅히 불로 그을려야 한다. 때문에 일반인들은 火葱(화총)이라고 하였다. <羅愿(라원)>에서는 풀 중에서 맛있는 것을 芝(지)라고 하기 때문에 薤(해)를 菜芝(채지)라고 한다고 했다. 蘇頌(소송)은 莜子(조자)를 다시 蒜(산)의 조문에 삽입하였으나 잘못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