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화마인(火麻仁)

연관목차보기

화마인(火麻仁)

무독, 평平, 태음인

다른이름 大麻仁(대마인),大麻子(대마자),麻子(마자),麻子仁(마자인),牡麻(모마),枲麻(시마),苴麻(저마),漢麻(한마),火麻子(화마자),黃麻(황마)

약맛 감(甘)

귀경 비(脾) 위(胃) 대장(大腸)

주치 大便秘結,消渴,習慣性便秘,腸燥便秘,虛勞

약용부위 열매

금기

腸滑者에게는 使用을 忌한다.

효능

潤燥滑腸,滋養補虛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주치해석
"<本經(본경)>: 脾胃(비위)를 돕고 기운을 북돋운다. 오랫동안 복용하며 몸을 튼튼히 하고 늙지 않으며 신선이 된다.
<別錄(별록)>: 風邪(풍사)로 인한 汗出(한출)을 다스리고 水氣(수기)를 제거하며 소변을 시원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고 血脈(혈맥)을 회복시킨다. 여성의 산후 모든 질환을 치료하며 머리를 감으면 머리가 길고 윤택해진다.
<陳藏器(진장기)>: 下氣(하기)작용이 있고 피부가 완고하게 저린 증상을 치료하며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고 볶으며 향이 난다. 소변에 담구었다가 즙을 짜서 복용한다. 여성의 출산시 태아가 발부터 나오는 경우 14알을 복용하면 바로 선다.
<陳士良(진사량)>: 五臟(오장)을 윤택하게 하고 大腸(대장)에 風熱(풍열)이 울결되어 대변이 굳어지고 배뇨시 작열감을 동반하여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한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 쇠약을 치료하고 모든 風氣(풍기)를 제거하며 살이 돋게 하며 毛髮(모발)이 잘 자라게 하고 乳汁(유즙)이 나오게 하고 渴症(갈증)을 멎게 하며 분만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孟詵(맹선)>: 즙을 내어 끓여서 죽을 만들어 복용하면 五臟(오장)의 風(풍)을 제거하고 肺(폐)를 윤택하게 하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머리가 빠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여성의 월경을 잘 통하게 하고 大腸(대장)을 조절하여 이질을 치료한다. 모든 종기나 나병에 바르기도 하며 殺蟲(살충)작용이 있다. 즙을 내어 죽을 끓여서 복용하면 구토를 멎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大麻(대마), 黃麻(황마), 漢麻(한마)가 있고 수컷은 枲麻(시마), 牡麻(모마)라고 하고 암컷은 苴麻(저마)라고 하며 꽃은 麻蕡(마분), 麻勃(마발)이라고 한다.
李時珍(이시진): 麻(마)라는 것은 广字(자) 아래에 물줄기를 뜻하는 글자가 두 개 들어가 있는 것으로써 지붕아래로 물줄기가 떨어지는 모양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한다. 漢麻(한마)는 胡麻(호마)와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