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황기(黃芪)

연관목차보기

황기(黃芪)

무독, 온溫, 소음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황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황기의 꽃은 연한 노란색으로 7월에서 8월사이에 잎겨드랑이에서 핍니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나비 모양으로 길고 가늘며, 길이는 1.5㎝에서 1.8㎝사이이며, 수술은 10개입니다. 꼬투리는 달걀 모양으로 길이가 2㎝에서 3㎝사이입니다. 
약재는 원주형에 길이는 30㎝에서 100㎝ 가량이며 드문드문 작은 가지뿌리가 붙어 있습니다. 바깥면은 밝은 황색을 띠고 질은 치밀하여 꺽기 힘듭니다.

우리나라의 강변이나 개울가의 사질토양에서 재배하며 충북지방에서 많이 생산...

다른이름 芰草(기초),戴糝(대삼),戴椹(대심),獨椹(독심),綿黃芪(면황기),百本(백본),王孫(왕손),蜀脂(촉지),黃耆(황기)

약맛 감(甘)

귀경 비(脾) 폐(肺)

주치 脚氣,久潰不斂,氣虛水腫,氣虛自汗,氣虛證,膿成不潰,慢性腎炎浮腫,面目浮腫,崩漏,脾胃氣虛證,胃下垂,子宮脫垂,中焦虛寒證,瘡瘍內陷,體虛盜汗,脫肛

약용부위 뿌리

금기

潰後에 熱毒이 오히려 盛할 때는 適用하지 않는다.
表實邪盛이나 氣滯濕阻, 食積內停, 多怒로 인한 肝氣不和, 陰虛陽亢한 사람.

산지

제천,정선,이천

효능

固表,補中益氣,生肌,升陽,益氣,益胃,托瘡,退腫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주치해석
"<本經(본경)>: 오래된 종기를 터뜨리고 고름을 배출시키고 통증을 줄이고 나병과 같은 피부병과 치질, 치루를 치료하며 허약한 것을 보충하여 소아의 모든 병을 낫게한다.
<別錄(별록)>: 여성의 자궁에 風邪(풍사)가 침범한 것과 五臟(오장) 사이에 瘀血(어혈)을 물리치는 효과가 있으며 남성이 쇠약한 것과 피로한 것을 치료하고 갈증을 멎게 하며 복통과 설사를 치료하고 기운을 북돋우며 陰氣(음기)를 이롭게 한다.
<甄權(견권)>: 허약해서 생기는 기침과 腎(신)이 쇠약해서 귀가 어두워지는 증상과 한열왕래를 치료하며, 등에 생긴 종기를 치료하고 속을 補(보)한다.
<日華字本草(일화자본초)>: 氣(기)를 돕고 血(혈)을 補(보)하며 筋骨(근골)과 肌肉(기육)을 튼튼하게 하고, 積聚(적취), 瘰癧(나력), 癭贅(영췌), 腸風(장풍), 血崩(혈붕), 帶下(대하), 赤白痢(적백리)를 없앤다. 또한 산후의 모든 병을 치료하고 월경이상과 기침, 가래, 頭風(두풍), 熱毒(열독), 目赤(목적)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張元素(장원소)>: 쇠약해서 나는 식은 땀을 치료하고 肺氣(폐기)를 보충하며 肺火(폐화)와 心火(심화)를 제거하고 피부를 튼튼히 하고 胃氣(위기)를 돕고 살갗의 열을 제거하고 모든 경락의 통증을 제거한다고 하였다.
<王好古(왕호고)>: 太陰經脈(태음경맥)의 瘧疾(학질)과 陽維脈(양유맥)의 이상으로 惡寒發熱(오한발열)이 나거나 督脈(독맥)의 이상으로 氣(기)가 逆(역)하고 대변을 참을 수 없는 증상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黃耆(황노), 戴糝(대삼), 黃芪(황기), 戴椹(대심), 獨椹(독심), 芰草(기초), 蜀脂(촉지), 百本(백본), 王孫(왕손)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耆(기)는 최고라는 뜻이다. 黃耆(황기)는 색이 누렇고 補藥(보약)의 우두머리이므로 黃耆(황기)라고 이름붙인 것이다. 지금 속세에는 黃芪(황기)로 통한다. 혹은 蓍(시)라고도 하는데 틀린 것이다. 蓍(시)는 蓍龜(시귀)의 蓍(시)이며, 음은 尸(시)와 같다. 王孫(왕손)은 牡蒙(모몽)의 이명과 이름은 같지만 다른 약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