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24절기 이야기음력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연관목차보기

음력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음력의 장점과 단점

우리 조상이 사용했던 음력, 즉 태음태양력은 달의 모양으로써 날짜를 바로 알 수 있고, 태양의 움직임에 근거한 24절기를 같이 사용함으로써 계절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해준 지혜롭고도 과학적인 방법으로 지금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음력 자체로서의 장점도 여러 가지가 있다.


1. 야간 조명이 없던 시절, 달의 밝기를 조명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둥근 보름달이 떠 있으면 주변 사물이 제법 잘 보였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2. 간조와 만조 시각 때의 물의 높이를 예측할 수 있었다. 상현이나 하현 때는 만조라 해도 물의 높이가 낮고, 사리(삭이나 보름) 때는 물의 높이가 크다. 그래서 장마철에 남해안 지역에 내보내는 경고방송에는 보름 근처에 만조가 되면 특별히 물의 높이에 대해 신경을 쓰고 조심해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들어 있다.

3. 어부나 해안생활을 하는 사람에게는 달의 모양이 물고기떼의 이동과 관련이 있어 중요하다. 밝은 보름이나 어두운 그믐보다는 달빛이 은은한 상현, 하현 때 물고기들이 더 많이 잡힌다고 한다. 이같이 바로 생활에 직결되는 장점뿐 아니라 음력은 달의 모양만 보아도 바로 날짜를 알 수 있으므로 지금처럼 달력이 보편화되지 않았던 시절에는 아주 유용하였을 것이다.

4. 각 월의 크기가 29일, 30일로 양력(28~31일)보다는 일정하다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음력이 전혀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계절과 잘 맞지 않아 농경생활을 하는 민족에게는 아주 불편하다. 그래서 옛날 사람들은 지금과 같이 윤월을 넣는 태음태양력을 개발해 사용한 것이다.

이 음원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