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여자멸시의 괘

토정비결은 지극히 남성 중심에서 쓰여졌다.

토정비결의 내용을 보면 ‘처녀이면 시집간다.’라는 내용 이외에는 여자를 중심으로 쓰여진 내용이 없다. 슬하에 자녀가 있어도 생남(生男)이 있다고 쓰여졌지 생녀(生女)가 있다고 하지 않고 여자이면 인구증진으로만 표현되었다.
‘관록이 아니면 장가갈 괘’라고 쓰여졌을뿐 시집갈 괘라고 쓰여지지 않았다, 여성이 나오는 괘들의 대부분은 ‘여색을 가까이 마라 가까이 하면 구설이 생긴다’, ‘여색을 가까이하면 재물을 탕진한다.’ 등과 같이 굉장히 여성에 대해 궁색하게 표현되었음이다.


조선왕조가 주자학(朱子學)의 가치체계 위에서 세워졌기에 이른바 교화(敎化)란 미명아래 여성은 열녀절부(烈女節婦)가 되기만을 요구했다.
주자학: 중국 송나라 때의 주희(朱喜)가 대성한 유학. 이기(理氣)와 심성(心性)에 근거하여 실천 도덕과 인격 및 학문의 성취를 역설함. 성리학. 송학(宋學). 정주학(程朱學)
교화(敎化): 가르치어 감화시킴
열녀절부(列女節婦)

여성의 미덕은 내방(內房)이 전부요, 순종인 철칙이며, 수절이 최선의 선(善)인양 가르쳐 왔다. 심지어는 여성이 유식하면 박복(薄福)하다고 글마저 가르치지 않았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서 배운 버릇일까?
내방: 안방
박복: 복이 적음. 복이 없음. 팔자가 사나움.

어떻든 토정비결의 내용은 여성상에 대해 거의 멸시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 참조 : 토정비결이란 무엇인가. 김중순 (서울디지털대학 총장)

피색(避色)

피색 색을 조심하라
예: 여색을 가까이 마라 반드시 불리하다. 여색을 탐하다가는 큰 돈이 나가거나 크게 망신당하거나 둘 중 하나다.



▶ 莫近女色 必有不利 (막근여색 필유불리)



여색을 가까이 마라 반드시 불리하다. 여색을 탐하다가는 큰 돈이 나가거나 크게 망신당하거나 둘 중 하나다.





▶ 若近女子 損財不少 (약근여자 손재불소)



만일 여자를 가까이 하면 손재가 적지 않다. 남의 여자를 가까이 하면 많은 돈을 없앨 것이다.





▶ 莫行酒家 損財損名 (막행주가 손재손명)



술집에 가지마라 손재하고 명예를 손상한다. 기녀(妓女)가 있는 술집에는 들어가지 마라 돈만 없앨 뿐 아니라 망신당할 우려가 있다.





▶ 莫近酒色 必有損害 (막근주색 필유손해)



주색을 가까이 마라 반드시 손해가 있다. 주색을 탐하면 금전의 낭비 뿐 아니다 경영에도 손해를 본다.





▶ 莫近女子 怪事重重 (막근여자 괴사중중)



여자를 가까이 마라 괴이한 일이 중중하다. 여자의 꾀임에 넘어가고 보면 난처한 일이 생기거나 망신당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라.




▶ 若近酒家 損財口舌 (약근주가 손재구설)



만일 술집을 가까이하면 손재하고 구설이 있다. 또는 주색을 가까이 마라. 많은 돈이 나가는 것은 물론이고 구설까지 듣게 된다.





▶ 莫近女子 損財口舌 (막근여자 손재구설)



여자를 가까이 마라 손재하고 구설이 있다. 이성교제의 목적으로 다른 여자를 가까이하면 돈이 많이 나가고 아울러 구설까지 듣게 된다.





▶ 愼之女色 損財難免 (신지여색 손재난면)



여색을 조심하라 손재를 면하기 어렵다. 여색을 탐하면 재물의 낭비는 물론이려니와 뜻밖의 손재까지 있게 된다.





▶ 莫近酒色 凡事可成 (막근주색 범사가성)



주색을 가까이 않아야 범사를 이룬다. 주색만 가까이 아니하면 대체로 성공하는 운이다.





▶ 莫近女色 女人害我 (막근여색 여인해아)



여색을 가까이 마라 여인이 나를 해한다. 여색을 탐하면 여자 때문에 큰 곤욕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라.




▶ 莫行酒家 有損無益 (막행주가 유손무익)



술집에 가지 마라 손은 있고 이는 없다. 술과 여자가 있는 집에는 가지 마라 손해가 많다.





▶ 莫近酒色 必有大害 (막근주색 필유대해)



만일 주색을 가까이하면 반드시 큰 해가 있다. 술집 기생집에 드나들면 많은 돈을 축낸다.





▶ 莫近女色 陰事不利 (막근여색 음사불리)



여색을 가까이 하지마라 음사에 불리하다. 여색을 탐하면 남은 모르는 일이지만 질병, 손재 등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





▶ 今年之數 女色愼之 (금년지수 여색신지)



금년의 운수는 여색을 삼가라. 단 여색을 지나치게 탐하지 않아야 실패가 없다.





▶ 莫向酒家 橫厄可侵 (막향주가 횡액가침)



술집에 향하지 마라 횡액이 침노한다. 술집에 자주 드나들다가 큰 봉변을 당할 수 있는 까닭이다.




▶ 莫近女色 疾病侵身 (막근여색 질병침신)



여색을 가까이 마라 질병이 몸에 침노한다. 바람을 잘못 피우면 병을 얻는다.





▶ 莫近女色 疾病可畏 (막근여색 질병가외)



여색을 가까이 마라 질병이 두렵다. 지나치게 여색을 탐하면 건강을 크게 해친다.





▶ 勿近女色 不利於身 (물근여색 불리어신)



여색을 가까이 마라 몸에 좋지 않다. 여색을 탐하면 건강을 해롭힌다.





▶ 身旺財旺 樂在其中 (신왕재왕 락재기중)



몸도 재물도 왕성하니 낙이 그 가운데 있다. 주색만 멀리하면 건강에 재물이 풍족하니 어찌 즐겁게 새월하지 않으랴.





▶ 莫近酒色 損財之數 (막근주색 손재지수)



주색을 가까이 마라 손재 할 수다. 주색을 범하면 생각보다 많은 돈이 나간다.




▶ 莫近女色 不利於事 (막근여색 불리어사)



여색을 가까이 마라 일에 불리하다. 여색에 빠지게 되면 하는 일에 크게 차질이 생긴다.





▶ 莫近酒色 損財損名 (막근주색 손재손명)



주색을 가까이 마라 손재하고 명예를 손상한다. 주색을 탐하면 돈이 나가고 명예도 더렵혀 진다.





▶ 若近女色 必有損財 (약근여색 필유손재)



만일 여색을 가까이 하면 반드시 손재가 있다. 여색을 탐하면 자칫 함정에 빠져 큰 돈을 잃게 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라.





▶ 若近女子 口舌不免 (약근여자 구설불면)



만일 여자를 가까이하면 구설을 면하지 못한다. 여색을 탐하면 좋지 않은 구설이 분분하겠다.





▶ 莫近酒色 或有橫厄 (막근주색 혹유횡액)



주색을 가까이 마라 혹 횡액이 있다. 주색을 탐하다가 봉변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라.




▶ 莫行酒家 必有損財 (막행주가 필유손재)



술집에 가지 마라 반드시 손재가 있다. 주색을 삼가라는 뜻이다.





▶ 橫厄有數 莫貪女色 (횡액유수 막탐여색)



횡액 수가 있으니 여색을 탐하지 마라. 신분 모르는 사람과 교제하다가는 뒤에 큰 봉변을 당하거나 재산상의 손실을 보게 될 것이다.





▶ 若近外色 不意之變 (약근외색 불의지변)



만일 남의 여자를 가까이하면 뜻 밖에 변이 있다. 자칫 외도를 잘못하다가는 손재와 망신을 당한다.





▶ 莫近外色 吉變爲凶(막근외색 길변위흉)



남의 여자를 가까이 마라 길함이 변하여 흉해진다. 바람을 피우게 되면 우선은 즐거우나 뒤에 골치아픈 일이 생길 것이니 주의하라





▶ 若近女色 身上有害 (약근여색 신상유해)



여색을 가까이하면 신상에 해가 있다. 색을 지나치게 탐하면 건강이 몹시 나빠질 수 있다.




▶ 莫近女色 必受其禍 (막근여색 필수기화)



여색을 가까이 마라 반드시 그에 대한 재앙을 받는다. 그러나 여자관계는 주의해야만 재난을 당하지 않는다.





▶ 東風細雨 草色靑靑 (동풍세우 초색청청)



동풍 세우에 초색이 청청하다. 여색만 주의하고 보면 경영면에 인력과 자금의 조달이 순조로으므로서 눈부신 발전이 있겠다.





▶ 莫近酒色 身上有憂 (막근주색 신상유우)



주색을 조심하라 신상에 근심이 있다. 주색을 탐하고 보면 남한테 봉변을 하거나 건강을 해쳐 고생하게 된다.





▶ 酒也色也 損財不利 (주야색야 손재불리)



술이 든 색이든 손재하고 불리하다. 주색을 가까이하면 재물의 손실이 적지 않다.





▶ 莫近酒色 不利其財 (막근주색 불리기재)



주색을 가까이 마라 재물에 불리하다. 주색을 탐하면 돈이 생각보다 많이 나간다.




▶ 莫近酒色 不利其財 (막근주색 불리기재)



주색을 가까이 마라 재물에 불리하다. 주색을 탐하면 돈이 생각보다 많이 나간다.





▶ 莫近酒色 不利其財 (막근주색 불리기재)



주색을 가까이 마라 재물에 불리하다. 주색을 탐하면 돈이 생각보다 많이 나간다.





▶ 莫近女色 不利於身 (막근여색 불리어신)



여색을 가까이 마라 몸에 불리하리라 여색을 가까이 하면 병을 얻거나 건강을 해치게 된다.





▶ 莫近女色 不意之厄 (막근여색 불의지액)



여색을 가까이 마라 뜻하지 않은 액이다. 이성의 유혹이 있더라도 물리치라. 그렇지 못하고 가까이 한다면 뜻밖의 변을 당한다.





▶ 莫近女子 陰事不止 (막근여자 음사불지)



여자를 가까이 마라 음사가 끊이지 않는다. 여자를 가까이 하면 남이 모르는 나쁜 짓을 계속하게 될 것이니 주의해야 된다.




▶ 莫近酒色 損財口舌 (막근주색 손재구설)



만일 주색을 가까이하면 손재하고 구설이 있다. 주색을 지나치게 탐하는 것은 실패의 근본이니 조심해야 손재와 구설을 면한다.





▶ 若近外色 不意之變 (약근외색 불의지변)



만일 남의 여자를 가까이하면 뜻 밖에 변이 있다. 자칫 외도를 잘못하다가는 손재와 망신을 당한다.





▶ 若近女色 損名損財 (약근여색 손명손재)



만일 여색을 가까이하면 명예와 재물이 손상한다. 게다가 바람을 피우면 돈이 없어지고 위신도 떨어진다.





▶ 莫近女人 必有不利 (막근여인 필유불리)



여인을 가까이 마라 반드시 불리하다. 만일 여자까지 가까이 한다면 골치 아픈 일이 생긴다.





▶ 若近女子 不意之變 (약근여자 불의지변)



만일 여자를 가까이하면 뜻하지 아니한 변이 있다. 그러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봉변하고 망신한다.




▶ 莫近女子 陰謀姦請 (막근여자 음모간청)



여자를 가까이 마라 음모로 간청한다. 여자의 접근은 간음을 유혹해서 이익을 취하려는 음모 일수 있으니 잘 모르는 여자는 멀리하는게 해가 없다.





▶ 莫近酒色 損財之數 (막근주색 손재지수)



주색을 가까이 마라 손재할 수다. 주색을 탐하면 재물의 낭비가 많을 것이다.





▶ 莫近酒色 損財口舌 (막근주색 손재구설)



만일 주색을 가까이하면 손재와 구설이 있다. 주색을 탐하면 구설수에 많은 돈을 날리리니 주의하라





▶ 莫近酒色 有害無益 (막근주색 유해무익)



주색을 가까이 마라 해는 있고 이익은 없다. 주색을 탐하면 손해가 많을 것이니 주의하라





▶ 愼之女色 諸事可成 (신지여색 제사가성)



여색을 조심하라 모든 일을 가히 이룬다. 여색만 탐하지 않으면 실패하는 일이 없다.




▶ 若近酒色 損財不少 (약근주색 손재불소)



만일 주색을 가까이하면 손재가 적지 않다. 또는 주색도 멀리해야 한다. 큰 돈이 나가기 때문이다.





▶ 莫近女色 損財難免 (막근여색 손재난면)



여색을 가까이 마라 손재를 면하기 어렵다. 바람을 피우게 되면 큰 돈이 나갈 것이니 주의하라





▶ 莫近酒色 必有失敗 (막근주색 필유실패)



주색을 가까이 마라 반드시 실패가 있다. 잘 되어 가다가도 주색을 가까이하면 실패한다는 뜻이다.





▶ 若近女色 損財不安 (약근여색 손재불안)



만일 여색을 가까이하면 손재를 면하지 못한다. 여색을 탐하면 손재는 물론이고 가정불화가 생긴다.





▶ 若近女色 損財不安 (약근여색 손재불안)



만일 여색을 가까이하면 손재를 면하지 못한다. 여색을 탐하면 손재는 물론이고 가정불화가 생긴다.




▶ 莫近女色 損財口舌 (막근여색 손재구설)



여색을 가까이 마라 손재와 구설이 있다. 여색을 탐하고 보면 돈이 나가는 것은 물론이고 구설수도 있게 되리니 주의하라





▶ 莫近女子 不利之數 (막근여자 불리지수)



여자를 가까이마라 불리할 수다. 잘 모르는 여자를 가까이하면 좋지 못한 일을 당한다.





▶ 若近女人 名譽有損 (약근여인 명예유손)



만일 여자를 가까이 하면 명예에 손이 있다. 여자 때문에 명예가 훼손되리니 주의하라





▶ 莫近女人 疾病可畏 (막근여인 질병가외)



여인을 가까이 마라 질병이 두렵다. 바람을 피우다가 몸이 허약해져서 병을 얻기 쉽다는 뜻이다.





▶ 莫近花房 本妻有別 (막근화방 본처유별)



화방을 가까이 마라 본처를 이별한다. 혹 바람을 피우게 되면 부부간에 이혼할 가능성이 높다.




▶ 莫近女子 有害口舌 (막근여자 유해구설)



여자를 가까이 마라 해롭고 구설이 있다. 잘 모르는 여자와 친근하게 되면 손해를 보는 것은 물론이고 구설도 이르게 된다.





▶ 莫信女人 必有損財 (막신여인 필유손재)



여인을 믿지마라 반드시 손재한다. 여자에게 사기 당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라





▶ 若近女色 必是災禍 (약근여색 필시재화)



만약 여색을 가까이하면 반드시 재화가 있다. 남자의 경우 여인과 깊은 관계를 맺고 보면 큰 재난을 당하리니 주의해야 된다.





▶ 莫近女人 事有失敗 (막근여인 사유실패)



여자를 가까이 마라 일에 실패가 있다. 여인과 손잡고 일하거나 가까이 사귀면 손재함이 적지 않으리니 주의하라.





▶ 若近女色 無端口舌 (약근여색 무단구설)



여색을 가까이하면 무단히 구설이 있다. 이성의 유혹이 있더라도 가까이 상대해서는 안된다. 좋지 않은 소문이 퍼질 우려가 있다.




▶ 莫信西女 無端口舌 (막신서녀 무단구설)



서편 계집을 믿지마라 무단히 구설이 있다. 서쪽방향에 있는 여자의 말에 속으면 이익은 고사하고 구설만 끝없이 이어진다.





▶ 莫近女人 必有損害 (막근여인 필유손해)



여자를 가까이 하지마라 반드시 손해가 있다. 낯선 여자와 가까이하면 많은 손해가 있겠다.





▶ 莫近女色 怪事當前 (막근여색 괴사당전)



만약 여색을 가까이하면 괴이한 일이 앞에 당한다. 바람을 피우다가는 금시 괴상한 일이 생겨 난처하게 된다.





▶ 若近酒色 疾病侵身 (약근주색 질병침신)



만약 주색을 가까이하면 질병이 몸에 침노한다. 지나친 음주와 성행위는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





▶ 莫近女色 疾病可畏 (막근여색 질병가외)



여색을 가까이 마라 질병을 얻을까 두렵다. 색정에 너무 빠지면 건강을 해치리니 주의하라.




▶ 勿近女子 口舌損財 (물근여자 구설손재)



여자를 가까이 마라 구설 손재가 있다. 잘 모르는 이성과 접촉하면 구설은 물론이고 돈도 나간다.





▶ 若近女色 橫厄可畏 (약근여색 횡액가외)



만약 여색을 가까이하면 횡액이 두렵도다. 이성과 상대하더라도 정도이상 가깝게 지내서는 안된다. 큰 손해를 보거나 큰 망신을 당하기 쉽기 때문이다.





▶ 酒色成病 百藥無效 (주색성병 백약무효)



주색으로 병이 되면 백약이 무효로다. 지나친 주색으로 인해 병들면 고치기 어렵다.





▶ 莫近酒色 其害不少 (막근주색 기해불소)



주색을 가까이 하지 마라 그 해가 적지 않다. 칠월에는 주색을 멀리해야 실패가 없다.





▶ 若近女人 後悔莫及 (약근여인 후회막급)



만약 여자를 가까이하면 후회막급하다. 이성과의 교제를 주의해야지 만약 딴 마음을 먹고 가까이 한다면 크게 뉘우칠 일이 생기게 된다.




▶ 莫近女色 口舌臨身 (막근여색 구설임신)



여색을 가까이 하지마라 구설이 몸에 임한다. 이성교제를 잘못하면 나쁜 소문이 퍼지리니 주의하라





▶ 莫近酒色 必受其害 (막근주색 필수기해)



만약 주색을 가까이하면 반드시 그 해를 입는다. 주색에 유혹당할 우려가 있는데 주색에 빠지면 큰 손해가 있다.





▶ 莫近女色 損財可畏 (막근녀색 손재가외)



여색을 가까이 하지마라 손재가 두렵다. 바람 피우다가는 많은 돈을 잃게 되리니 주의하라.





▶ 莫近女人 口舌臨身 (막근여인 구설림신)



여인을 가까이 하지마라 구설이 몸에 임한다. 잘 모르는 이성과 가까이 지내면 구설이 분분하라니 조심하라





▶ 勿近女人 口舌臨身 (물근여인 구설림신)



여자를 가까이 마라 구설이 이른다. 잘 모르는 여성과 친하게 되면 나쁜 소문이 나고 구설이 분분하겠다.

남존사상(男尊思想)

▶ 女子多言 亡家之兆 (여자다언 망가지조)



여자가 말이 많은 것은 망가의 징조로다. 집안에서 여자의 입을 단속시킬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