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우리 천문이야기勾陳 6성 구진 구진별자리

연관목차보기

勾陳 6성 구진 구진별자리

6개의 별로 이루어진 구진 가운데 가장 큰 별을 구진대성(句陳大星)이라고 하는데, 이는 오늘날의 북극성을 뜻한다. 북극성은 천구의 북극에 가장 가까이 있는 별로, 위치가 거의 변하지 않기 때문에 북쪽 방향을 알아내는데 도움이 된다.
밤하늘의 나침반이 되어주는 별이라는 구진대성. 따라서 그 역할도 적지 않다. 만물을 다스리는 어머니이자, 동방 청룡, 서방 백호, 남방 주작, 북방 현무의 사신(四神)을 주관하고 있으며, 하늘의 중심에 서서 북극을 수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서양 : 작은곰자리

구진 별자리는 서양의 작은곰자리에 해당한다. 북두칠성 옆에 있어서 이 별을 찾을 때도 북두칠성의 국자 부분 끝과 카시오페이아의 정 가운데 별을 찾아 연결하면 된다. 이 작은곰자리는 큰곰자리와 연관된 전설이 있다.
큰곰자리는 바람둥이신 제우스가 빼어난 미모의 칼리스토를 꾀어 아기를 낳자, 질투의 신 헤라는 칼리스토를 백곰으로 만들어 버렸다. 칼리스토는 숲속을 헤매다 사냥꾼으로 성장한 그녀의 아들 알카스와 부딪치게 된다. 자신이 곰이라는 것도 잊고 아들에게 다가가자 사냥꾼인 아들 알카스에 의해 죽게 될 것을 염려한 제우스가 이들을 하늘의 별자리로 만들었다. 그래서 어머니 칼리스토는 큰곰자리, 아들 알카스는 작은곰자리가 되었다.


3. 勾陳 6성 구진 구진 별자리(중전과 비)
(구진대성 = 북극성)작은곰α
1. 戌宮


[조선왕조실록]

《 단어 검색 - 勾陳星[전체]...3 》
연산 10년 1 건(1504년)
명종 9년 1 건(1554년)
선조 36년 1 건(160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