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우리 천문이야기北斗 7성 (輔 1성 포함) 북두 북두칠성별자리-1

연관목차보기

北斗 7성 (輔 1성 포함) 북두 북두칠성별자리-1

우리 민족과 북두칠성

밤하늘에 크고 뚜렷하게 볼 수 있는 북두칠성은 7개의 별이 국자 모양을 하고 있는 별자리이다. 북두나 북두성, 칠성이라고도 한다. 이 북두칠성은 우리 민족에게 더 없이 친숙한 별이다.

북두칠성에 담긴 의미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북두칠성. 북두칠성은 종종 남두육성과 대비되어 이야기되기도 한다. 남두육성은 삶을 주관하는 별이요, 북두칠성은 죽음을 주관하는 별이라는 것이다. 또한 북두는 해와 달을 합쳐 삼신(三辰)이라고도 했다.

칠성 신앙

칠성신은 우리네 민족의 삶 속에 친숙한 신(神)이다. 북두칠성을 일, 월, 화, 수, 목, 금, 토(일월과 오행)의 정수라고 여기고, 이를 믿은 것이 바로 칠성 신앙이다. 옛날 우리 할머니와 어머니들이 뒤뜰이나 장독대에 정화수 한 그릇 떠다 놓고 두 손 모아 열심히 빌었던 대상이 바로 칠성신인 것이다. 이 칠성신에게는 주로 액을 물리치고, 자손이 번창하며, 만수무강하기를 빌었다. 그 내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본 것이다.

첫째, 칠성신은 비를 내리는 신이다.
둘째, 칠성신은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신이다.
셋째, 칠성신은 재물과 소원 성취를 비는 신이다.

북두칠성과 자연과학

밤하늘의 북두칠성은 정확한 시계이다. 북극성과 북두칠성을 이용하여 계절과 시간을 알아내는 원리는 이미 우리 인류의 문명의 시작과 함께 사용된 과학적 방법이다. 국자모양의 북두칠성은 한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북극성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15도씩 회전한다.

관련이야기

일곱별에게 비는 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