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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이야기울산 김씨(蔚山金氏) 발복지 여흥 민씨 할머니 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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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김씨(蔚山金氏) 발복지 여흥 민씨 할머니 묘

우리 나라의 신라, 고려, 조선조에 걸쳐 공자를 모신 문묘(文廟)에 배향된 인물은 모두 18명이다. 이를 해동18현이라고도 하는데 신라의 설총(薛聰), 최치원(崔致遠), 고려의 회헌(晦軒) 안향(安珦, 후에 裕로 개명),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 조선의 한훤당(寒喧堂) 김굉필(金肱弼), 일두(一頭) 정여창(鄭汝昌), 정암(靜庵) 조광조(趙光祖), 회재(晦齋) 이언적(李彦迪), 퇴계(退溪) 이황(李滉),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 율곡(栗谷) 이이(李珥), 우계(牛溪) 성혼(成渾),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 중봉(重峯) 조헌(趙憲), 신독재(愼獨齋) 김집(金集),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 동춘당(同春堂) 송준길(宋俊吉), 현석(玄石) 박세채(朴世采)이다. 이중 호남출신은 유일하게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 선생 한 명으로 전남 장성 출신이다. 지금도 장성 사람들은 선비의 고장이라는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데 하서 김인후 선생뿐만 아니라 성리학 6대가의 한 사람인 노사 기정진 선생을 배출하였기 때문이다. 하서 선생은 도학(道學)의 정통을 이은 영수라 할 수 있으며 경기의 김안국, 조광조, 영남의 이언적, 이황, 조식 등이 같은 시대 사림의 영수였다. 하서 선생과 같은 훌륭한 인물을 배출하고 호남 제일의 명문가로 알려진 울산 김씨의 발복은 하서의 5대조 할머니인 여흥민씨(麗興閔氏) 부인 때문이라고 한다. 조선초기 태종 이방원의 부인인 원경왕후 민비와 사촌 형제가 되는 민씨 부인은 울산 김씨인 김온(金穩)과 혼인한다. 김온은 고려 우왕 때 등과하여 이성계를 따라 요동정벌에 참여하여 공을 세웠고 이성계가 위화도회군으로 정권을 잡자 이조좌랑에 올랐으며 단양군사와 함양군사를 지냈다. 회군 때와 개국 때의 공으로 정종2년에는 좌명공신(佐命功臣)에 책록되어 흥려군(興麗君)이라고 불리고 여산군(麗山君)에 봉해졌다. 태종 때 양주목사를 했는데 태종이 왕권강화를 목적으로 외척을 배척할 때 사촌 처남인 민무구, 민무질 형제의 옥사에 연루되어 죽게 되었다. 남편이 사촌오빠들과 함께 죽자 민씨 부인은 아들3형제를 데리고 한양을 떠나 전남 장성군 황룡면 맥동 마을로 피신하여 정착하게 된다.

언제부터 울산 김씨가 장성에 세거(世居)하게 되었는지는 기록이 실전(失傳)되어 알 수 없다. 본래 울산 김씨의 시조는 신라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아들 학성부원군(鶴城府院君) 김덕지(金德摯)로 경순왕이 고려 태조 왕건에게 투항하려 할 때 마의태자와 함께 말렸다고 한다. 그러나 뜻을 이루지 못하자 처자를 버리고 해인사로 들어갔다. 김덕지에게는 김운발(金雲發)이라는 아들이 있었는데 나주군(羅州君)에 봉해졌으며 그 후손이 나주김씨(羅州金氏)가 되었다고 하는데 여기서 울산김씨(蔚山金氏)가 나왔다고 한다. 그러나 학성(鶴城)이라는 지명이 울산에 있고 고려 태조 때 울산의 옛 이름이 흥려부(興麗府)였다가 조선 태종 때 울산군(蔚山郡)으로 개칭한 것으로 보아 울산에서 본관이 유래된 것 같다. 울산 김씨의 14세조 김환(金環)이 고려 충숙왕 때 삼중대광광록대부(三重大匡光祿大夫)로 학성군(鶴城君)에 봉해지고 문숙(文肅)이라는 시호를 받기는 했지만 17세조 김온(金穩)까지 분파를 정확히 알 수가 없어 울산 김씨는 김온을 중시조로 삼고 그 후손들로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다. 장성군 황룡면 맥동 마을에 터를 잡은 민씨 할머니는 아들3형제를 모두 훌륭하게 키웠다. 큰아들 김달근(金達根)은 좌군부사정(左軍副司正)을 지냈고, 손자 김률(金律)은 문과에 급제 군수를 하였다. 하서 김인후는 둘째 아들 김달원(金達源)의 4세손이다.

울산 김씨(金氏) 발복지로 하서 김인후 선생을 배출한 명당으로 알려진 여흥민씨(麗興閔氏) 할머니 묘는 전남 장성군 북이면 명정 마을에 있다. 호남고속도로 백양사 인터체인지에서 고창 가는 894번 도로를 따라 약1.5Km정도 가다보면 좌측으로 달성저수지가 나오고 주유소 앞 삼거리에서 명정 마을로 가는 도로표지판이 보인다. 여기서 좌회전하여 농로를 따라 마을로 들어서면 명정재(鳴鼎齋)라는 재실과 함께 정부인여흥민씨묘(貞夫人麗興閔氏墓)가 보인다. 묘 좌측에는 남편 김온의 단(壇)이 있다. 이 묘는 가마솥을 엎어놓은 것 같은 형국인 복부혈(覆釜穴)로 유명하다. 장성지방에서는 민씨 할머니가 직접 자신의 신후지지(身後之地)를 잡았다는 이야기와 하서 선생의 조부가 당대의 유명한 지관 부인을 유혹하여 잡았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하서 선생 조부는 당대의 유명한 박 풍수에게 공을 들이며 명당을 하나 잡아달라고 했으나 응답이 없었다. 온갖 선물을 장만하여 집을 여러 차례 찾아갔지만 허사였다. 본래 지관은 조선 팔도를 다 돌아다니는 직업이므로 오랫동안 집을 비우기 일쑤였으므로 집을 찾아가도 못 만나기가 태반이었고 만난다고 해도 지관은 좀처럼 말을 해주지 않았다. 하서 선생 조부는 지관의 부인을 이용하기로 마음먹었다. 대단한 미남이었던 그는 여러 번 지관의 집을 들락거리면서 외롭고 쓸쓸한 지관부인과 친근한 관계가 되었다. 마침내 지관 부인은 남편이 잡은 자리를 알아내서 알려주겠노라고 약속을 하였다. 오랫동안 출타했다가 돌아온 남편에게 부인은 "당신의 신후지지(身後之地)가 아무리 명당이라도 내가 알고 있어야 만약 당신이 먼저 죽더라도 묘를 써줄 것 아니냐"며 대명당 자리를 물어보자 지관은 일리가 있는 말이라며 부인에게 자신만 알고 있었던 명당의 위치를 말해주었다. 지관이 또 명당을 잡기 위해 멀리 길을 떠나자 부인은 하서 조부를 불러 복부명당의 위치를 전해주었다. 하서 조부는 바로 민씨 할머니 묘를 이장하였다. 지관이 먼 출타에서 돌아오는 길에 명정 마을에 있는 자신의 신후지지를 확인하러 들렸는데 이미 다른 사람이 묘를 써버린 것이 아닌가? 지관은 탄식을 하면서 "세상에 나말고도 천하 명풍이 또 있었구나!"하면서 감탄과 실망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이 묘의 주산은 방문산(方文山, 606m)으로 회룡고조혈(回龍顧祖穴)이다. 방문산은 백두산을 출발한 백두대간룡이 전북 장수 육십령을 지나 영취산에서 금남호남정맥을 분맥하고 이 산맥은 다시 진안 마이산을 지난 다음 주화산에서 북으로는 금남정맥을 남으로는 호남정맥으로 분맥한다. 호남정맥은 임실 경각산(659.6m)과 완주 오봉산(513.2m), 정읍 왕자산(444.4m), 고당산(639.7m), 내장산(763.2m)을 거쳐 장성 백암산과 담양 추월산, 광주 무등산, 장흥 사자산, 승주 조계산으로 이어져 광양 백운산까지 이어지는데 방문산은 내장산에서 서쪽으로 뻗은 산맥에 있다. 백양사 뒷산인 상왕봉을 거쳐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호남터널 좌측 변에 있는 입암산을 태조산(太祖山)으로 만든다. 그리고 일명 장성 갈재라고 불리는 노령에서 크게 과협하여 호남터널 오른쪽에 철모와 같이 생긴 태음 금성체 산형인 방장산(方丈山, 733.6m)을 제일성봉(第一星峰)으로 기봉하고 다시 행룡하여 처음으로 높게 솟은 산이 방문산이다. 방문산은 고창의 주산이며 남쪽으로는 전북 고창과 전남 장성, 영광, 함평, 나주, 무안, 목포 유달산까지 이어진다. 방문산에서 동남으로 한 개의 맥을 뻗어 고창에서 백양사 가는 894번 도로 아래로 급락(急落)하는데 앙고살재 고개에서 보면 그 기세가 장엄하다. 주룡은 청운 마을과 만무리를 지나 다시 방향을 바꾸어 자신의 떠나온 태조산인 입암산을 바라보고 가다가 명정 마을에서 넓은 들을 만나 행룡을 멈추고 기를 모아 혈을 결지하니 회룡고조혈(回龍顧祖穴)이 되는 것이다.

혈의 결지(結地) 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태조산에서 출발한 주룡이 크게 낙맥(落脈)한 다음 제일성봉(第一星峰)을 기봉(起峰)하는데 이 제일성이 탐랑, 거문, 녹존, 문곡, 염정, 무곡, 파군, 좌보, 우필의 구성(九星)중 어느 성에 속하느냐에 따라 그 용혈(龍穴)의 정신과 형태가 결정된다는 이론을 알아야 한다. 제일성에서 다시 출발한 대간룡이 혈을 결지하고자 할 때는 제일성과 똑같은 정신과 형태의 주산을 만들고 여기서 중출맥(中出脈)으로 내려온 용에서 혈을 결지하는 것이 주혈(主穴)이 되는 것이다. 민씨 할머니 묘는 마치 가마솥을 엎어놓은 것 같은 복부혈(覆釜穴)인데 태조산인 입암산에서 낙맥하여 갈재에서 과협한 다음 제일 처음 기봉한 제일성이 방장산으로 커다란 솥이나 종을 엎어놓은 듯한 무곡 금성체다. 여기서 출맥한 용이 행룡하다가 기봉한 산이 방문산으로 이 모습 역시 방장산과 비슷하다. 방문산에서 내려온 용이 과협과 기복, 박환, 개장, 천심, 굴곡 위이 등 수많은 변화 과정을 해오면서 억센 기를 모두 정제 순화시킨 다음 마지막으로 기를 모으기 위해서 결인속기(結咽束氣) 후 커다란 혈장(穴場)을 만들었으니 이 모습이 제일성과 또 주산과 같은 형태의 복부형이다. 혈의 사상(四象)인 와겸유돌(窩鉗乳突) 중 돌혈이면서 돌중미와(突中微窩)로 되어있다. 작은 산이 모두 기 덩어리로 과히 천하대지라 할 수 있으며 발복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곳이다.

복부혈에는 3개의 솥 받침대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묘는 엎어놓은 솥 밑바닥 한가운데 부분에 제대로 들어가 있었다. 혈은 기가 뭉친 것으로 복종형(覆鐘形)이나 복부혈(覆釜穴)의 경우 그 정상에 기가 집중된다. 복부혈은 귀(貴)도 하지만 특히 부(富)가 큰 혈이다. 풍수지리 고전인 금낭경 취류편에는 형여복부(形如覆釜) 기전가부(其賞可富)라 하여 형상이 마치 가마솥을 엎어놓은 것 같은 모양은 그 정상에 혈이 있고 큰 부자가 된다고 하였다. 혈 앞에 펼쳐진 명당은 광활하면서도 평탄 원만하고 여러 골짜기에서 나온 물들이 모두 이곳으로 모여 달성제 저수지를 만들었다. 내청룡 내백호는 혈을 환포해주고 외청룡은 회룡고조의 본신 대간룡에서 뻗어 내려온 산줄기로 혈을 넓게 감싸주고 있다. 외백호는 혈을 가깝게 싸주고 있어 이 혈이 장손보다는 지손, 아들보다는 딸, 귀보다는 부가 더 빨리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혈장 아래에는 샘물이 있는데 진응수(眞應水)로서 대혈지임을 나타내고 있다. 흠이 있다면 안산이 조금 멀고 뚜렷하지 못하며 청룡 백호가 혈 앞까지 완전하게 감싸주지는 못했다. 안산 너머 조산은 입암산으로 석산(石山)이지만 혈의 조종산(祖宗山)에 해당되기 때문에 해가 되지는 않는다. 물은 혈 좌측에서 득수하여 우측으로 흘러 갑파(甲破)가 되는데 좌향은 곤좌간향(坤坐艮向)을 하여 팔십 팔향법으로 문고소수(文庫消水)를 하였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문고소수향은 이른바 녹존유진(祿存流盡)이면 패금어(佩金魚)라 하여 필출(必出) 총명수재(聰明秀才)한 자손이 출생하여 특출문장하고 부와 귀를 다한다고 하는 길한 향이다.


하서(下西) 김인후(金麟厚) 선생 묘와 선생을 배향(配享)한 필암서원(筆巖書院)을 가기 위해서는 백양사 인터체인지에서 고속도로를 타고 장성까지 가야한다. 장성 인터체인지를 나와 직진하여 철길 위 고가도로를 지나면 함평으로 가는 24번 도로다. 황룡강 다리를 지나면 삼거리 길이 나오는데 우측길로 들어서서 조금만 더 가면 필암서원이 보인다. 묘는 필암서원을 가기 전에 좌측으로 난 마을길을 따라 계속 들어가면 맥동마을을 지나 길가에 신도비가 있고 그 위에 하서 선생 묘가 있다. 선생의 묘 역시 용진처(龍盡處)에 자리잡은 혈이기는 하나 민씨 할머니 묘에 비하면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은 곳이다. 우선 백호가 비주(飛走)하였고 명당도 평탄 원만하지 못하다. 용도 순하기는 하지만 기세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천문, 지리, 의약, 산수, 율력 등에 정통했던 선생 앞에서 감히 미천한 학문으로 묘의 옮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이 왠지 불경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할머니가 울산 김씨로 하서 선생 12대 손이 되시고 이곳 맥동 종가 집에서 태어나셨다. 아버지의 오래된 사진첩에는 할머니의 아버지 되시는 김요명(金堯命, 인촌 선생 조부 김요협과 같은 항렬) 할아버지의 사진이 있는데 필암서원에 있는 하서 선생 영정과 많이 닳으신 것 같다.

하서 김인후 선생은 중종5년(1510년) 이곳 장성군 황룡면 맥동리에서 태어나 명종15년(1560년) 51세를 일기로 별세한 조선 중기의 문신이며 유학자였다. 김인후는 8세에 조광조의 숙부(叔父)인 조원기가 전라감사로 있을 때 신동이라고 칭찬했을 정도로 뛰어난 자품을 타고났다. 10세에 전라감사로 부임한 모재 김안국에게 소학을 배웠는데 김안국이 기묘사화에 연루되어 경기도 이천으로 귀향을 가자 18세 때까지 독학으로 사서오경을 공부하였다. 그러나 이 무렵 태극도설에 정통하고 성리학에 조예가 깊었던 신재(新齋) 최산두(崔山斗)와 눌재(訥齋) 박상(朴祥)이 기묘사화로 광주에 귀향하자 그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중종26년(1531년) 22세에 사마시(司馬試)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고 성균관에 입학하여 퇴계 이황 등과 교류하였는데 퇴계와는 매우 돈독한 친교를 맺었다. 후일 퇴계가 "함께 교유한 사람은 오직 하서 한 사람뿐이었다."고 술회했을 정도다. 중종35년(1540년) 31세 때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권지승문원부정자(權知承文院副正字)에 등용되었으며, 이듬해에 사가독서(賜暇讀書)의 은전을 입게되어 선망의 대상이었던 호당(湖當)에 들어갔다. 호당에는 퇴계 이황을 비롯하여 박형수, 정유길 등 희대의 명사들이 13명이 있었는데 이들이 이때 교유하면서 사상적 토론을 하여 성리학 이론을 확립한 것이 조선 성리학 형성에 큰 자취를 남긴 것이다. 중종38년(1543년) 34세에는 홍문관박사겸 세자시강원(世子侍講院)이 되어 후에 인종(仁宗)이 되는 세자와 깊은 사제(師弟)의 연을 맺게 된다. 세자는 하서의 학문과 도덕에 깊이 감복하여 집에 직접 찾아가기도 하고 주자대전 한 질을 기증하기도 하였다. 1543년 6월에 홍문관 부수찬(副修撰)으로 승진하여 기묘사림(己卯士林)들의 신원을 호소하다 뜻을 이루지 못하자 관직을 사퇴하고 향리로 내려갈 것을 청하였다. 12월 옥과현감을 제수받아 고향근처로 돌아왔다. 중종이 승하하고 제12대 인종이 즉위하자마자 불과 8개월만에 31세로 죽자 하서는 일체의 벼슬을 버리고 고향인 장성으로 돌아왔다. 그 후 인종의 기일이 되면 집 남쪽 산중에 들어가 종일토록 통곡하고 돌아오기를 평생을 한결같이 하였다. 하서는 순창 점암촌에 초당을 세우고 주자학 연구와 후학 양성에 몰두하였다. 48세 때에 주역관상편(周易觀象篇)과 서명사천도(西銘事天圖)를 저술하였으며, 일재 이항과 고봉 기대승 등과 태극도설(太極圖說)을 놓고 논변을 하였다. 후에 퇴계와 고봉간의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때 고봉의 이론은 하서와의 논변을 통해 정립된 이론이라고 보고 있다.

하서의 학문은 성리의 정학뿐만 아니라 천문, 지리, 의약, 산수, 율력에 이르기까지 통달하지 않는 것이 없었다고 한다. 하서는 또 시문에도 능해 당대의 유명한 면앙정 송순과 교유하였으며 10여권의 시문집을 남겼다. 1560년 51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나면서 인종에 대한 절의의 표시로 임종 후에도 옥과현감 이후의 관직은 쓰지 말라고 유언하였다. 하서는 정조20년(1796년)에 문묘에 배향 되었으며 영의정에 추증하고 문정(文正)이라는 시호를 내렸다. 필암서원은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남겨진 곳으로 호남의 대표적 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