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지역별 고인돌의 분포

(1)중국동북지역의 고인돌 분포

요령지역 고인돌의 분포 모습을 보면, 요동반도를 중심으로 요남지구의 대련(大連)ㆍ영구에 집중되어 있다. 이들 지역에서도 보란점시(普蘭店市)ㆍ와방점시(瓦房店市) 북부와 개주시(盖州市) 남부의 구릉지대와 낮은 산기슭에 많은 고인돌이 있다.
길림지역의 고인돌 분포는 합달령(哈達嶺) 남쪽과 장백산지(長山地) 동쪽의 산과 높은 구릉지대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이 가운데에서도 요령과 길림의 경계지역인 분수령(分水嶺) 부근에 집중적인 분포를 하고 있다.

(2)북한지역의 고인돌 분포

북한지역의 고인돌유적은 황해지역부터 청천강 유역, 함북지역 등 전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 지역에서 조사된 고인돌유적의 지리적인 분포에서 나타나는 큰 특징은 평안ㆍ황해 지역의 서해안에 집중적인 분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북한지역의 고인돌유적은 남한지역과 마찬가지로 큰 강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대동강 큰 줄기와 그 지류들인 비류강, 남강, 황주천, 재녕강을 포함한 서북한 지역에 집중 분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3)경기지역의 고인돌 분포

서울, 인천을 포함한 경기지역의 고인돌은 서해안 지역에 집중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강화도 지역에 가장 높은 밀집 분포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조사된 강화도의 고인돌은 모두 120여기에 달하며, 파주ㆍ김포ㆍ인천 등을 포함하면 전체 경기일원에 분포하는 고인돌 수의 거의 1/3에 해당하는 많은 수이다. 서해안 지역을 제외한 경기 일원의 고인돌은 주로 한강을 중심으로 하는 강과 하천을 따라 분포하는 양상을 보인다.

(4)강원지역의 고인돌 분포

강원지역의 고인돌 유적은 모두 388기로 현재 267기 정도가 한강수계 상류지역과 동해안 일대에 분포하고 있다. 분포 현황을 보면 북한강 유역에 177/118기, 남한강유역에 113/70기, 동해안 일대에 85/75기 정도가 남아있어 북한강, 남한강, 동해안 순으로 고인돌이 많이 축조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영서 지방은 여러 기의 고인돌이 모여 군집을 이루고 있으나, 영동 지방은 구릉의 정상부에 약간의 거리를 두고 1기씩 독립적으로 축조되어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다.

(5)충남지역의 고인돌 분포

충남지역의 고인돌은 500여기만이 보고 되었으며 주로 서해안 지역과 금강 유역에 분포하고 있다. 보령ㆍ서천 등의 서해안 남부 지역과 부여 등지의 금강 유역에서 많은 수의 고인돌이 조사되었다. 반면 서해안 북부 지역에서 발견된 고인돌은 소수로 밀집도가 낮은 편이다.

(6) 충북지역의 고인돌 분포

충북지역의 고인돌은 남한강과 금강 그리고 이들 강의 지류를 중심으로 고인돌이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충북지역에서 조사된 고인돌은 모두 207기이다. 이 지역은 다른 지역권의 고인돌 분포 정도와 비교하여 볼 때 집중적인 분포 양상을 띄고 있지 않다.

(7) 경북지역의 고인돌의 분포

경북지역의 경우 지금까지 확인된 고인돌군은 약 530여 곳이며 그곳에 모두 2800여 기의 고인돌이 있다. 고인돌군들 중 현재의 자료로 볼 때 30기 이상이 무리를 이루는 경우가 3곳, 21~30기가 모여 있는 경우가 9곳, 11~20기가 모여 있는 곳이 51곳이다. 그러나 1기만이 있는 것이 135곳, 2~5기가 모여 있는 것이 220곳, 6~10기가 모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8)전북지역의 고인돌 분포

전북지역에서 약 1,660기의 고인돌이 확인되었다. 고인돌이 가장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지역은 서해안에 인접해 있는 고창지역이며, 전체 고인돌의 72%인 약 1,200기가 고창군 내에 산재해 있다. 그리고 이 중 약 500기가 아사면 상갑리와 죽림리(사적 391호) 일대에 집중되어 있으며, 또한 남한 최대의 고인돌도 이 곳에 존재한다.

(9)경남지역의 고인돌의 분포

서해안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있는 한반도 동부지역은 상대적으로 고인돌의 밀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그러나 경남지역에서 최근에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되는 고인돌(군)의 양상은 지금까지 상식화되어 온 고인돌의 일반적 구조나 분포상과는 아주 다른 특징들을 보여주고 있다. 경남지역의 고인돌은 대략 1,240여기로 분포되어 있다.

(10)전남지역의 고인돌 분포

전남지역에서는 2,208개 군집에서 19,058기의 고인돌이 조사되었다. 이러한 분포 통계치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동북아시아지역에서 전남지역의 고인돌이 가장 밀집 분포된 중심지역임을 말해 준다. 특히 전남지역의 고인돌은 일정한 지역에 밀집분포권을 형성하고 있어 주목된다

(11)제주도의 고인돌 분포

제주지역의 고인돌은 제주시에 26기, 서귀포시 1기, 북제주군 29기, 남제주군 84기와 부속 섬에서 보고된 40여 기를 합하여 총 180여 기가 되며 다른 지역보다 면적에 비해 훨씬 적은 편이다. 제주도 고인돌의 분포상태를 살필 때 대체로 제주도 북부와 북서부에 가장 집중되어 있고, 그 다음이 서남부 그리고 다음 동남부에 분포한다. 제주도 동북부와 동부 지역에서는 고인돌이 거의 확인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