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혼례의 정신

혼례식의 성장(盛裝) '사진으로 보는 조선시대 생활과 풍속, 서문당' 혼례식의 성장(盛裝) '사진으로 보는 조선시대 생활과 풍속, 서문당'

1) 삼서정신(三誓精神)
혼례(婚禮)에 임하여 하는 세 가지 서약을 의미한다. 첫째는 서부모(誓父母)로 신랑과 신부가 혼인예식을 거행하기 전에 부모에게서 서약하는 것이다.이것은 자기를 있게 하신 조상과 부모에게 은혜의 고마움을 기리며 자식의 도리를 다할것을 서약하는 것이다. 둘째는 서천지(誓天地)이다. 혼인이 천지의 음양이치, 즉 대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는 것 이므로 음양의 표본이며 창조의 절대자인 초능력자, 하늘과 땅에 대해 서약하는 것으로 부부의 무궁하고 불변하는 사랑과 천지의 이치에 따르겠음을 서약하는 정신이다. 셋째는 서배우(誓配偶)로 서로가 배우자에게 사랑과 신뢰로 일생을 살아가면서 남편과 아내로서의 도리를 다할 것을 서약하는 것이다.

2) 평등정신(平等情神)
전통혼례에 의하면 “혼인이란 남녀가 몸을 합하는 데에 참뜻이 있는데, 남녀가 몸을 합쳐 부부가 되면 남편이 높으면 아내도 높고 남편이 낮으면 아내도 낮다고 해서 완전 동권평등임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부는 서로 존중해 공경하는 말씨로 대화하며, 호칭도 대인칭이 아닌 거처칭(居處稱)이고, 남편이 출세하면 아내도 함께 작위(爵位)가 올라갔고, 부인을 대우하기 위해 부인과 첩은 차별이 있고, 부정(不貞)을 막기 위해 혼인 외 출생자의 출세의 길을 제한하는 제도적 장치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