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대추고임

음식설명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혼례를 치른 후 신부가 시부모님과 시댁 어른들께 첫 인사를 드리는 예의를 폐백(幣帛)이라 하는데 이때에 장만하는 음식들은 각 지방이나 가정에 따라서 풍습이 다르다. 대개 서울 중부지방은 편포나 육포, 대추고임, 술을 가지고 가고, 남쪽지방에서는 육포나 편포 대신 폐백닭을 가지고 간다. 대추고임은 시아버님께, 육포나 편포는 시어머님께 드리고 절을 올린다.

신부가 준비한 폐백음식은 지방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추고임은 빠지지 않는다.

대추고임은 신부가 시아버지께 드리는 것으로 신부가 대추고임을 시아버지께 올리고 절을 한 다음 시어머니께 절을 하고 나면 시아버지는 신부에게 덕담을 하며 대추를 던져주는데, 이는 다산(多産)과 무병장수(無病長壽)를 의미한다. 3개를 던져주면 3형제를 낳으라는 뜻이고, 7개를 던져주면 7형제를 낳으라는 뜻이 담겨있으며, 던져주는 대추는 저녁 신방에서 신랑, 신부가 같이 먹는다. 대추고임은 호대추라 하여 크고 실한 대추를 고르고 깨끗이 닦아 술에 불려 양쪽에 잣을 박고 다홍실로 꿴다. 실은 도중에 끊어지지 않게 꿰며 원반에 밤을 채워가며 대추로 돌려 쌓아올리는데 홀수로 단을 올려 쌓는다. 대추와 밤은 태양과 달을 의미한다.

음식만드는 법

대추는 바람이 많이 불면 다른 나무처럼 씨눈이 떨어지지 않아 수정이 더욱 잘 이루어져서 꽃이 거의 다 피고, 핀 꽃은 거의 모두 열매를 맺는다 하여, 종족 보존과 다산의 의미가 있다. 절을 받은 시아버지께서 대추를 하사하며 첫 아들을 낳으라고 말해준다.

밤은 반달 모양의 모나지 않은 것을 구입한다. 밤은 뿌리가 하나이고 옮겨 심으면 죽는다고 하며, 절개와 장수를 의미한다.

밤은 물에 씻으면 썩으므로 식용유로 깨끗이 닦아 사용한다.

폐백보를 쌀 때 대추고임은 홍색이 밖으로 보이게 하여 네 귀를 묶지 않고 모아 잡아 근봉(謹封)이라고 쓴 종이고리를 끼운다. 축하의 뜻과 결연의 뜻이 담긴 음식이므로 옭매이지 않고 풀기 쉽게 하려는 뜻에서 잡아매지 않고 근봉 띠를 두른다.



재료 및 분량

대추 4kg, 청주 4큰술, 물 4큰술, 물엿 4큰술, 잣 2컵, 밤 4kg
준비물:홍실 적당량, 바늘, 목기, 솔잎, 보자기, 고무줄, 근봉

만드는 법

1. 크고 실한 대추를 선택하여 젖은 행주로 표면을 깨끗이 닦아준다.
2. 청주, 물, 물엿을 섞어 끓여서 손질한 대추에 넣고 잘 혼합해서 채반에 받쳐둔다.
3. 밤은 젖은 행주로 깨끗이 닦은 다음 면행주에 기름을 묻혀 다시 한번 닦는다.
4. 대추 꼭지를 젓가락 끝으로 약간 찔러 잣을 끼우고 크기별로 대추를 나눠 홍실로 꿴다.
5. 목기 가운데에 밤을 쌓아 가면서 대추를 돌려 쌓는다. 홍보자기에 싸서 시아버님께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