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사업개요

본 사업과제의 개요를 통해 개발대상을 소개하고 모델의 기획과 개발배경, 콘텐츠 구성에 대한 안내정보 제공

기획의도

백두산 디지털아카이브는 한국콘텐츠 진흥원에서 2004년 문화콘텐츠기술개발 과제로 진행하여 주관기관인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과 참여기관(주)다음소프트가 2004.11.01 ~ 2005. 07.31까지 과제 명' 백두산 문화상징 디지털 콘텐츠화 개발'을 공동연구개발한 문화원형사업으로 진행된 연구과제를 소개하는 사이트이다.

본 문화원형사업은 백두산의 문화원형을 디지털 콘텐츠화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소재의 DB를 구축하는 것에 주된 목표가 있다. 따라서 ' 백두산 문화상징 디지털 콘텐츠개발' 이라는 연구과제를 행함에 있어 산업적 활용 가능성에 많은 비중을 두게 되었다.

백두산 문화상징 디지털 콘텐츠화 개발 프로젝트는 우리민족의 성산인 백두산의 상징적 소재 중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극영화,공연예술 등의 콘텐츠 산업분야에 시나리오, 시, 청각자료 등의 창작소재의 형태로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젝트로 역사, 문학사적 자료를 근거로 관련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우리민족의 신화적 상상력을 재구성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개발대상

백두산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개발대상은 반만년 민족수난의 배경 속에서 굳건한 모습으로 민족정신의 맥을 이어온 백두산에 관한 설화자료와 백두산 음악을 대상으로 디지털화했다.

개발대상자료의 유형은 백두산과 함께 한 민초의 삶을 아우르고 민족정신의 면모를 담고 있는 백두산 설화의 전설, 민담, 신화의 3가지 분류유형과 독창,중창,합창곡의 가곡과 관현악 연주곡의 관현악곡, 연변가무단의 무용곡으로 분류한 백두산 음악을 디지털 콘텐츠소재로 개발하기 위해 단위 별로 추출하였다.

<원천자료 유형>

*원천 텍스트
-전설/ 민담/ 신화/ 지리/ 시대사/ 기행/ 민족사/ 기타


*원천 음악
-연주곡/ 가곡/ 민요곡/ 합창곡/ 공연물


*원천 영상
-동물/ 식물/ 풍경/ 동영상

모델기획

백두산 디지털소재화의 모델을 설정하는 데 있어 중점을 둔 것은 창작문학의 새로운 장르제시와 활용도 높은 디지털 소스의 모델로 구성하는 것이다. 콘텐츠를 개발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어떤 틀을 가지고 어떤 소재와 기술을 접목시킬 것인가' 이다.

시나리오, 캐릭터, 음악, 영상 등 수많은 창작소스가 디지털 콘텐츠분야에 활용소재화 되고 있으며, 각각의 소스는 저마다의 주제와 의미를 내포하며 전혀 다른 시대와 공간 속의 소재로 적절히 배합되어 또 다른 창작소재로 발전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백두산의 상징적인 것들을 단순히 단방향적인 디지털소스로의 복원 보다는 주제와 이야기를 내포한 멀티소스형태로 개발하려고 한 것이다.

이는 백두산 디지털소스가 개별적으로는 하나의 완성된 모델이 되는 동시에 다른 콘텐츠의 리소스로 활용되어 one source multi use 실현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도 하다.

개발모델

모델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다양한 콘텐츠에 적응될 수 있도록 미디어별 리소스의 개발기준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다. 디지털소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정교한 단위모델 개발과 OSMU의 활용가치를 적용하여 개발한 응용모델에 대한 아이디어도 이를 기반으로 구분된 것이다.

전통성과 현대적 요소의 적절한 배합을 바탕으로 정교하면서 단위 별로 조합이 손쉬운 단위모델과 시나리오,캐릭터,음악의 조합형태인 응용모델과 단위,응용모델을 통합한 통합모델 3가지를 개발하였다. 철저한 문헌의 연구,분석을 통해 수집된 개발대상물의 원천자료는 현장답사와 최초수집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정확한 수집시점과 수집장소의 고증을 통해 원형스토리화하여 효용가치가 뛰어난 영화 및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수요에 적응하였다.

응용모델은 단위모델을 활용하여 개발된 모델로 가볍고 쉽게 조합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통합모델은 단위모델과 응용모델을 결합한 것으로 집합성과 관계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원형복원 -> Unit source
전설, 신화, 민담의 백두산 상징 원천자료의 원형스토리화 및 원천 음악

단위모델 -> Digital unit resource
원형스토리 및 원천음악을 시나리오, 캐릭터, 창작음악 등 유형별 단위품 개별모델화

응용모델 -> Digital application resource
단위모델을 응용 및 조합하여 단편 웹 애니메이션으로 개발한 응용모델

통합모델 -> Integration model
단위모델과 응용모델을 통합하여 OSMU를 구현한 백두산 창작소재 통합모델

콘텐츠 구성

백두산 디지털아카이브의 콘텐츠는 원형콘텐츠, 단위 핵심콘텐츠, 응용콘텐츠, 통합콘텐츠로 구성된다.
원형콘텐츠는 백두산과 관련한 주변국의 역사 및 민족사와 더불어 백두산과 관련한 이야기 소스를 말하는데, 최소한의 가공으로 원형스토리화로 복원하는데 중점을 둔 콘텐츠로 가공모델의 최초 소재이기도 하다.

단위 핵심 콘텐츠란 Scenario,Character resource, BGM resource를 말한다. 이 중 핵심인 Scenario 는 원형이 갖는 주제와 고전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콘텐츠를 말하는데, 에피소드 단락형식을 띤 교양물 및 장편 애니메이션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캐릭터는 low poligon data와 그래픽 맵핑을 적용하여 주로 게임과 온라인 콘텐츠 등에 활용이 예상된다. 응용콘텐츠란 단위품으로 개발된 콘텐츠를 시나리오라인에 따라 개발한 콘텐츠를 말하며 이를 통합하여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게 한 것이 통합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