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분야별 활용제안

매력적인 산업활용 가치를 지닌 백두산 이야기의 무한한 부가가치를 낳는 one-source multi-use 전략실현 활용제안

영상콘텐츠 분야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소재와 장르가 다양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신화 및 설화 속의 인물 및 소재가 모티브화 되어 영화 및 장편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신화 및 설화 속의 인물이 현존하는 역사적 사건과 특징적 시대요소가 현대적으로 각색화되면서 전혀 다른 시나리오로 탄생하여 현대인들의 상상력 속에 기억되고 있다.

백두산의 설화 중에도 정의롭고 강인한 성품의 남성상과 지고지순하고 온화한 성품의 여성상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러한 성격의 인물을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드라마틱한 인물의 일대기로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백두산의 얼을 대표하는 설화 속 인물의 예로 단편전설 왕늪의 노자는 유년시절부터 호기심이 많고 영리하여 금용과의 운명적 만남으로 후에 왕이 되어 백두산을 지켜낸다.

이는 설화 단편물을 에피소드형식으로 묶어 장대한 장편 서사물로 활용이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이미 외국의 설화 중에서도 여인의 일대기를 노래한 중국의 ‘목란전’이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전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사례가 있다.

게임콘텐츠 분야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 중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온라인 게임은 극영화나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시나리오 소재에 있어 역사적 소재나 설화속 인물이 모티브가 되어 배경소스와 더불어 시뮬레이션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게임시장이 성장기에 들어서면서 장르의 다양화를 통해 소재의 다양성이 추구되고 있고, 그로 인해 역사적 사건 및 배경과 신화적 인물들이 접목된 시나리오는 세계적인 게임 매니아들을 통해 크나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고대의 역사적인 배경을 Low Poligon 개발기술을 적용하여 환상적이고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는 게임의 축을 이루는 시나리오와 등장캐릭터로 잘 구성되어 ' 리니지'같은 게임은 이미 세계적으로 다수의 마니아 층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 국내시장의 경우 김진씨의 원작만화를 게임화한 '바람의 나라' 또한 이미 몇 해전부터 다수의 마니아 층으로부터 사랑 받고 있다. 이는 백두산 설화 중 관일봉, 소천지, 온천 등 전투씬을 접목시켜 소재의 다양성을 늘릴 수 있으며 강인한 투쟁력을 보여주는 주제부분에 포인트를 두어 게임 시나리오의 컨셉을 잡을 수 있다.

교육콘텐츠 분야

역사를 소재로 다룬 설화는 어린이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역사를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다. 설화 속 인물의 풍부하고 구체적인 이야기 거리를 소재로 다양한 에피소드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인물캐릭터의 전형을 창출할 수 있다.

백두산 설화는 어린이에게 친숙한 캐릭터로 접근하여 우리나라의 얼을 각 장르별 설화를 통하여 접할 수 있다. 지극한 정성과 애민사상을 보여주는 불로초나 옥설봉의 선단은 효와 우애를 나타내어 어린이 교육에 본보기가 될 수 있으며 시공간의 장대한 스케일과 자유로우면서 엄숙한 신화적 상상력을 느낄 수 있다.

이는 방송 및 출판까지 다양하게 교육문화를 활용할 수 있다. 이미 전래동화를 소재로 한 어린이 교양프로 ”은비까비의 옛날옛적에”는 좋은 활용 예시가 된다.

모비일콘텐츠 분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영역으로 앞으로 시장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모바일리소스에 대한 욕구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일한 컨셉에 따라 2D이미지를 바탕으로 개발한 친근하고 따뜻한 배경이나 인물, 동식물 등의 도트그래픽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각 분야별로 콘텐츠는 각 설화의 주제에 맞게 모바일 소재로 활용이 가능하다.

1. 다양한 인물, 동식물캐릭터를 활용한 메신저 서비스(이모티콘) 개발
2. 다양한 인물, 동식물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캐릭터 상품개발
3. 캐릭터를 활용한 연애편지, 연시 등의 팬시 상품화
4. 등장하는 주요 소품의 액세서리 상품화

공연예술콘텐츠 분야

급속한 현대문화의 변화로 현대인들의 문화수준이 높아가면서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공연이 늘어가고 있다.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살릴 수 있는 공연물을 만드는 데 더욱 참신하고 현대적 공연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고전의 현대적 변용 속에서 보다 한국적인 것을 찾으면서 과감한 현대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백두산의 설화에서 애환과 사랑을 노래하는 송풍라월이나 망부석은 대중을 상대로 감성과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모티브를 갖추고 있는 동시에 현대적인 재해석이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이와 같은 예로 오페라 [춘향]은 고대소설의 원형을 한국적인 정서를 잘 보여주는 공연으로 자리매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