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금강산 - 엔터테이먼트 산업활용방안

영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

금감산에 관련된 설화는 그 소재가 다양하고 드라마적인 요소를 가진 내용이 많고 시나리오 개발시 독창적이고 참신한 내용으로, 접하는 모든 이들이 호감을 가질수 있고 빠져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설화 원천자료를 집대성 하여 시나리오 개발을 한 후 영화 및 애니메이션으로 개발하여 미국의 "반지의 제왕"이나 중국의 "손오공" 처럼 소재가 풍부하고 광범위한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수 있다. 특히 금강산은 실존하는 지역을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제작하기 때문에 제작되는 영상물은 관광홍보역활을 촉진하여 테마광광 상품으로 그 가치를 이끌어 내는데 큰 역할을 할것이다.
* 금강산 설화를 소재로 한 시대극 및 판타지물 제작 -잔다르크, 삼총사, 협녀, 동방불패, 용문객잔 등
* 스크린을 통한 설화의 저변 확대 및 수익 창출
* 금강산 설화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창작 - 옛날옛적에, 은비까비의 전래동화 등 소재의 다양화 기대

캐릭터 . 액세서리

금강산의 고개, 계곡, 사찰 및 불교유적, 누정, 봉우리, 대, 폭포 및 담, 기암괴석, 능묘에 얽힌 많은 설화 중에서 대표되는 인물들을 발굴하여 산업적 활용이 가능한 캐릭터를 개발하고, 국내 및 국외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캐릭터 상품을 제공할 수있다.

* 금강산 관련 캐릭터 상품
* 남북 교류 원활화로 인한 향후 판매 증대
* 설화 관련 모바일 캐릭터 판매 수익

관련 산업 고증

금강산에 관한 많은 연구자료들이 있으나 하나로 집약하여 분석되어진 내용은 드물다. 본 연구과제는 금강산의 자연환경, 개관, 한시, 설화, 캐릭터, 사진, 일러스트, 지도등의 자료를 집약하여 하나의 웹사이트를 통해 금강산의 자료를 집대성 하려고 노력 하였다. 각계 각층의 사용자들을 위하여 원천자료의 고증에 집중해 관련 전문 교수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연구하여 결과를 도출해 냄으로써 2차 산업이 가능 하도록 재구성된 시나리오 및 그외 여러 자료들의 전문성을 확보하였다. 이 자료들은 향후 금상산 자료를 산업화 할시에 고증자료로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다.

* 금강산 관련 문헌 및 자료를 집대성 - 자료의 획일화
* 금강산 관련 저작물의 저변 확대 및 수익 창출

금강산 관련 상품

금강산은 국내 및 국외 최고의 관광지로서 상품적 가치를 충분히 가지고 있으나 현재까지 금강산과 관련된 문화상품의 개발은 미비한 시점이다. 이러한 가운데 금강산과 관련된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상품화 한다면 새로운 시장개척에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

*조형물, 인형, 악세사리, 지도, 플래시 맵, 키오스크, DVD, 서적 등 다양한 관광 상품판매 수익증대 기대

음원상품

현재 금강산 관련 음원은 김풍기 교수가 제작한 금강산 관련 민요 모음집이 있다.
이것은 총 7곡으로 제작 되어져 있으며 김수연씨가 실연하였다. 현재까지 금강산과 관련하여 이와같이 음반이 제작된 경우는 없었다. 금강산을 테마로 한 음원은 비단 음반 뿐만이 아니라 영화 음악, 모바일 컬러링 등 그 사업 가능성이 다양하다.
* 금강산 민요의 음반 제작 판매
* 영화음악 등 배경 음악 제공
* 컬러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