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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웅

기본정보

단군의 아버지라고 전해지는 신화상의 인물

일반정보

단군의 아버지라고 전해지는 신화상의 인물이다. 『삼국유사』에 인용된 『고기(古記)』에 의하면, 환인(桓因)의 서자인 환웅은 태백산(太伯山) 꼭대기에 있는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와 곡식과 수명・질병・형벌・선악 등을 주관하여 세상을 다스리며 교화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곰이 변한 여자(熊女)와 거짓 사람으로 변해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다고 한다.

전문정보

단군의 아버지라고 전해지는 신화상의 인물이다.『삼국유사』와 『응제시주』에는 환웅(桓雄)이라고 나오는데 『제왕운기』와 『세종실록』의 해당기사에는 단웅(檀雄)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환웅(桓雄)의 아버지인 환인(桓因)에 근거를 두고 환(桓)을 성으로 여긴 것과 단웅(檀雄)의 아들이 단군(檀君)이기에 단(檀)을 성으로 보아 단웅(檀雄)이라고 한 것으로 여겨진다.(이종욱, 1993)

『삼국유사』에 인용된 『고기(古記)』에 의하면, 환인(桓因)의 서자인 환웅은 자주 천하에 뜻을 두어 인간의 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고 한다. 그 뜻을 알아차린 아버지로부터 천부인(天符印) 3개를 받고 무리 3,000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 꼭대기에 있는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와, 이곳에 신시(神市)를 열었다. 그리고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과 수명・질병・형벌・선악 등을 주관하여 세상을 다스리며 교화하였다. 이 때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호랑이 한 마리와 곰 한 마리에게 쑥 한줌과 마늘 20개를 주었다. 그 결과, 곰이 변한 여자(熊女)와 거짓 사람으로 변해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삼국유사』의 고조전조에서는 단군이 주체가 되어 있지만, 이 신화는 환웅의 의지에서 사건이 발생하며 환웅의 활동이 주를 이루고 그 의지의 결정체인 단군의 탄생으로 대단원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 주체는 환웅이 된다.(윤명철, 1988) 환웅과 곰이 결합하는 구성은 천신(天神)과 지모신(地母神)을 숭배하는 집단간의 결합을 상징한다.(이병도, 1976) 이러한 환웅의 성격을 신에 의해서 비장된 인간 생존의 필수품인 곡물을 인간의 손에 들어가게 하였다는 데서 천상의 불을 인간에게 전해 준 프로메테우스와 같은 문화영웅이나 반역적인 인간으로 비정하는 의견도 있다.(황패강, 1988)

환웅의 하강을 토착사회에 보다 우세한 물질문화를 가진 유이민집단이 들어오는 것으로 파악하여, 선주한 토착씨족을 시베리아 인종인 숙신족으로, 환웅족을 북몽골인종인 알타이어족으로 이해하는 의견이 있다.(천관우, 1988) 또한 전자를 고아시아족으로, 후자를 알타이=동이족으로 규정하기도 하고(정경희, 1981), 고조선의 개국을 고아시아족의 등장으로 보고, 그 후 기자조선으로 변하는 것을 알타이족에 의한 정복과정으로 이해하기도 한다.(김정배, 1973)

참고문헌

김정배, 1973, 『韓國民族文化의 起源』,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병도, 1976, 『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정경희, 1981, 「檀君社會와 靑銅器文化: 史前史의 복원을 위한 한 接近」『학국학보』23.
윤명철, 1988, 「壇君神話에 대한 構造的分析」『한국사상사학』2.
천관우, 1988, 「檀君」『檀君神話論集』, 새문사.
황패강, 1988, 「檀君神話의 새로운 解釋」『檀君神話論集』, 새문사.
이종욱, 1993, 『고조선사연구』, 일조각.

관련원문 및 해석

(『삼국유사』 권1 기이1 고조선)
古朝鮮[王儉朝鮮]
魏書云 乃往二千載 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 [經云無葉山 亦云白岳 在白州地 或云在開城東 今白岳宮是] 開國號朝鮮 與高同時 古記云 昔有桓因[謂帝釋也]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卽太伯 今妙香山]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時有一熊一虎 同穴而居 常祈于神雄 願化爲人 時神遣靈艾一炷蒜二十枚曰 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虎得而食之 忌三七日 熊得女身 虎不能忌而不得人身 熊女者 無與爲婚 故每於壇樹下 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 孕生子 號曰 壇君王儉 以唐高卽位五十年庚寅[唐堯卽位元年戊辰 則五十年丁巳 非庚寅也 疑其未實] 都平壤城[今西京] 始稱朝鮮 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一作方]忽山 又今彌達 御國一千五百年 周<武>王卽位己卯 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於藏唐京 後還隱於阿斯達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歲 唐裵矩傳云 高麗本孤竹國[今海州] 周以封箕子爲朝鮮 漢分置三郡 謂玄菟樂浪帶方[北帶方] 通典亦同此說[漢書則眞臨樂玄四郡 今云三郡 名又不同 何耶]
고조선[왕검조선]
『위서』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천년 전에 단군왕검이라는 이가 있어 도읍을 아사달에 정하고[경에는 무엽산이라고 했고 또 백악이라고도 한다. 백주 땅에 있다. 혹은 개성 동쪽에 있다고 하는데, 지금의 백악궁이 그것이다.] 나라를 창건하여 이름을 조선이라 하니 요임금과 같은 시대이다.”라고 하였다. 『고기』에 이르기를 “옛날 환인[제석을 말한다]의 서자 환웅이란 자가 있어 자주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아래로 삼위태백 땅을 내려다 보니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만한지라 이에 천부인 세 개를 주어, 가서 그곳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이 무리 3천명을 거느리고 태백산 꼭대기[바로 태백은 지금의 묘향산이다] 신단수 아래 내려와 이를 일러 신시라고 하였으니 그를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생명・질병・형벌・선악 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맡아서 세상에 있으면서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있어 같은 굴에 살면서 항상 신령스러운 환웅에게 사람이 되게 해 달라고 빌었다. 곰은 신령스러운 쑥 한 타래와 마늘 20쪽을 주면서 말하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곧 사람의 모습으로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곰과 범은 이것을 얻어먹고 삼·칠일 동안 금기하였는데 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금기를 못하여 사람의 몸으로 되지 못하였다. 웅녀는 그와 혼인할 사람이 없어 매번 신단수 아래에서 아이를 갖게 해달라고 빌었다. 환웅이 이에 잠시 사람으로 변하여 그와 혼인하여 아이를 임신하여 낳으니 이름을 단군왕검이라고 하였다. 그는 요임금이 즉위한 지 50년인[당나라 요임금의 즉위 원년은 무진년이므로 50년은 정사년이지 경인년이 아니다. 아마 틀린 듯하다] 경인년에 평양성[지금의 서경이다]에 도읍하고 비로소 조선이라 일컬었다. 또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에 옮겼는데 그곳을 궁[방이라고도 한다]홀산 또는 금미달 이라고도 한다. 1500년 동안나라를 다스렸다. 주나라 무왕이 즉위한 기묘년에 기자를 조선에 봉하니 단군은 이에 장당경으로 옮겼다가 뒤에 돌아와 아사달에 숨어서 산신이 되었으니 나이가 1908세였다.” 라고 하였다. 당의 배구전에는 고려는 본래 고죽국[지금 해주]인데 주가 기자를 봉하여 조선이라 하였고, 한은 3군(三郡)을 나누어 설치하여 현도・낙랑・대방[북대방]이라 하였으며, 통전에도 이 설과 같다.[한서에서는 진번・임둔・낙랑・현도의 4군으로 되어 있고 지금은 3군이라 하고 이름도 같지 않은 것은 무슨 까닭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