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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우리의 역사 속에서 형벌도구와 형 집행사례는 부정적인
이미지와 우리의 참혹한 역사를 들춰내기를 꺼리는 이유로, 그 본래의 의미와 역사적 중요성에 비해 다른 문화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다.

조선사회의 전제정치(專制政治) , 귀족의 행패, 사육신의
학살, 새로운 종교에 대한 탄압 등 4대 교난(4代 敎難)을 통한
양민학살 등은 불길한 도구로 취급되어 많이 상실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근세 일제치하의 독립의사들에 대한 형벌과 고문, 민주항쟁 당시의 각종 고문 등 우리의 역사적 참혹사(慘酷史)로
취급되어 잔존하는 유물이 많지 않은 상태이다.



요즘 디지털 콘텐츠에서 많은 부분이 권선징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선에 대한 역사적 사실은 잘 보존되어 있으나, 징악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는 미미한 상태로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콘텐츠에서 체벌도구의 아이템에 대한 실증적
자료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중세유럽, 일본 등에서는 형벌, 형구, 처형장소등이 문화적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으며,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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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흠휼전칙(欽恤典則)에 나타난 형구(刑具)와 형집행(刑執行)과정을 3차원 모델과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고, 이 형구들을 통한 형집행 사례를 추안급국안(推案及鞫案)과 경국대전(經國大典)에 의거하여 시나리오化하여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형벌(賞罰)의 개념이 필요한 콘텐츠의 원천 자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