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효양대아간

기본정보

신라 제38대 원성왕의 아버지.
생몰년: 미상

일반정보

신라 제38대 원성왕의 아버지로, 원성왕 즉위 후 명덕대왕(明德大王)으로 추봉되었다. 부인은 창근이기(昌近伊己)의 딸인 지오부인(知烏夫人)이다.

전문정보

신라 제38대 원성왕의 아버지로, 원성왕 즉위 후 명덕대왕(明德大王)으로 추봉되었다. 부인은 창근이기(昌近伊己)의 딸인 지오부인(知烏夫人)이다. 『삼국사기』 권9 신라본기10 원성왕 즉위년조에는 “고(考) 일길찬(一吉?) 효양(孝讓)을 명덕대왕(明德大王), 어머니 박씨(朴氏)를 소문태후(昭文太后)로 추봉(追封)하였다”고 하여 효양의 관등이 대아간(大阿干)이라는 『삼국유사』의 기록과 차이가 있다. 또한 지오부인(知烏夫人)도 계오부인(繼烏夫人)이라고 달리 표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

관련원문 및 해석

第三十八 元聖王 [金氏 名敬愼 一作敬信 唐書云敬則. 父孝讓大阿干 追封明德大王 母仁□ 一云 知烏夫人 諡昭文王后 昌近伊己之女 妃淑貞夫人 神述角干之女 乙丑立 理五年. 陵在鵠寺 今崇福寺 有也致遠所立碑]
제38 선덕왕 [김씨이고 이름은 경신이다. 경신(敬信)이라고도 한다. 『당서』에는 경칙(敬則)이라고 하였다. 아버지는 효양대아간이니 명덕대왕으로 추봉되었다. 어머니는 인□으로 지오부인이라고도 한다. 시호는 소문왕후이며, 창근이기의 딸이다. 왕비는 숙정부인으로 신술각간의 딸이다. 을축년에 즉위하여 14년간 다스렸다. 능은 곡사에 있으니 지금의 숭복사이며, 최치원이 세운 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