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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도

기본정보

소수림왕 2년(372)에 고구려에 처음 불상과 경문을 전한 승려
생몰년 : 미상

일반정보

생몰년 미상. 고구려 소수림왕(小獸林王) 2년(372)에 전진(前秦)의 부견(符堅)이 보낸 승려이다. 부견(符堅)이 순도(順道)를 시켜 불상과 불경을 고구려에 전하였다. 고구려에 왔을 때 모든 군신들이 예를 갖추어 정중하게 영접하였고, 성의를 다하여 신심(信心)을 표하였다고 한다. 순도(順道)가 거처하고 있었던 절은 소수림왕(小獸林王) 5년(375)에 창건한 초문사(肖門寺)이며, 뒤에 흥국사(興國寺)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전문정보

순도(順道)는 고구려에 처음 불상과 경문을 전한 승려이다. 『삼국유사(三國遺事)』 권3 흥법(興法)3 순도조려(順道肇麗)조에서 고려본기(高麗本記)를 인용하여 순도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소수림왕(小獸林王, 재위 371-384) 즉위 2년(372) 임신(壬申)은 즉 동진(東晉) 함안(咸安) 2년으로 효무제(孝武帝)가 즉위한 해이다. 전진(前秦)의 부견(符堅)이 사신과 승려 순도를 시켜 불상과 경문을 보냈다.[그때 부견은 관중(關中)에 도읍하였으니, 즉 장안(長安)이다] 또 4년(374) 갑술(甲戌)에는 아도(阿道)가 진(晉)으로부터 왔다. 이듬해 을해(乙亥) 2월에는 초문사(肖門寺)를 창건하여 순도를 있게 하고 이불란사(伊弗蘭寺)를 세워서 아도(阿道)를 두니 이것이 고구려 불법의 시초이다.(小獸林王卽位二年壬申 乃東晉咸安二年 孝武帝卽位之年也 前秦符堅 遣使及僧順道 送佛像經文[時堅都關中 卽長安] 又四年甲戌 阿道來自晉 明年乙亥二月 創肖門寺 以置順道 又創伊弗蘭寺 此高麗佛法之始)”라고 전하고 있다.

그리고 『삼국사기(三國史記)』 권18 고구려본기(高句麗本紀)6 소수림왕 2년(372)조에 따르면 “여름 6월에 진왕(秦王) 부견이 사신과 승려 순도(順道)를 보내어 불상과 경문을 보내왔으며 왕이 사신을 보내어 답례로써 토산물을 바쳤다.(二年 夏六月 秦王堅 遣使及浮屠順道 送佛像經文 王遣使廻謝 以貢方物)”라고 하였다. 또한 같은 책 소수림왕 5년(375)조에는 “봄 2월에 처음으로 초문사를 창건하여 순도를 있게 하고 또한 이불란사를 창건하여 아도를 있게 하니 이것이 해동 불법의 시초가 되었다.(五年 春二月 始創肖門寺 以置順道 又創伊弗蘭寺 以置阿道 此海東佛法之始)”라고 기록하고 있어, 『삼국유사』·『삼국사기』의 순도 관련 기록은 비슷하다. 다만 『삼국유사』에서는 고구려본기를 이용해서 순도의 출신을 전진으로 파악하고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다.

반면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권1 석순도(釋順道)전에는 순도의 뛰어난 덕행과 고상한 인품에 대해 논하면서, 전진의 사신과 함께 와서 고구려에 불상과 경문을 전하자 군신이 성문에서 그를 예로써 맞이했다는 기록을 전하고 있다. 또한 순도는 중국 동진(東晉 : 317-420) 출신으로 그 곳에서 건너와 처음으로 불법을 전했다고 하지만 전진에서 왔는지 동진에서 왔는지 확실하게 알 수 없다고 전하고 있다. 그리고 소수림왕 4년(374)에 고구려 최초의 사찰인 성문사(省門寺)를 창건하여 순도를 머무르게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성문을 절로 만들었다.”라고 하였으며, 기록을 잘못하여 초문사가 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 본 『삼국유사』·『삼국사기』·『해동고승전』의 기록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 전진(前秦) 부견(符堅)이 순도(順道)를 보내어 고구려에 불상과 경문을 전하였으며, 동왕(同王) 5년에 고구려 최초의 사찰인 초문사(肖門寺)에 순도를 주석하게 하였다. 이 초문사는 원래의 이름은 성문사(省門寺)였는데 기록을 잘못하여 초문사(肖門寺)가 되었으며, 『삼국유사』와 『삼국사기』가 쓰여진 고려시대에는 흥국사(興國寺)로 불리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고구려 사회에 실질적인 불교 전래는 순도가 오기 이전부터 이미 이루어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양고승전(梁高僧傳)』 권4 의해(義解)1 축잠법심전(竺潛法深傳)의 기록과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권1 석망명(釋亡明)전을 통해서 동진(東晉)시대 승려 지둔(支遁 : 314-366)과 편지를 주고 받았던 고구려 도인(道人)의 존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그 내용은 지둔(支遁)이 고구려 도인(道人)에게 축법심(竺法深 : 286-374)의 높은 덕을 소개하는 것이었다. 고구려 도인(道人)에게 글을 보냈던 지둔과 그가 찬양했다고 하는 축법심은 격의불교(格義佛敎)의 대표적인 인물로 고구려 초기 불교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김상현, 2005) 그리고 지둔의 편지를 받았던 고구려 도인(道人)은 고승(高僧)으로 추측되며, 따라서 이를 통해 소수림왕 이전 이미 고구려 사회에 불교가 전래되었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이기백, 1986; 김영태, 2004; 신종원, 2006; 정선여, 2007)

이와는 달리 고구려의 불교 전래를 더 늦게 보는 견해도 있다. 『양고승전』 권10 신이(神異) 하(下) 석담시(釋曇始)전에는 “석담시(釋曇始)가 동진(東晉) 효무제(孝武帝) 태원(太元) 연간 말에 경(經)과 율(律) 수십부를 가지고 요동(遼東)으로 왔고, 이것이 고구려(高句麗)에서 불도(佛道)를 듣게 된 시초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태원(太元) 연간은 376년부터 396년까지로 그 말기라고 하면 대체로 390년 이후가 된다. 더욱이 최치원(崔致遠)의 「봉암사지증대사적조탑비(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에도 “담시(曇始)가 처음 맥(貊)으로 온 것”이라고 기록하여 담시로부터 불교가 초전되었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기록들은 소수림왕 2년(372) 순도(順道)에 의해 고구려에 불교가 처음 전래 되었다는 『삼국사기』·『삼국유사』 기록과 상반된다.

또한 미천왕(美川王 : 재위 300-331)대에 불교가 번성하던 후조(後趙)와의 교류를 통해서 이미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전호태, 2000) 그리고 한(漢) 이래 중국의 영향력 아래에 있던 평양 일대의 낙랑과 재령강 유역의 대방지역을 통해 고구려 사회에 불교가 유입되었을 가능성도 고려되었다. 안악 3호분의 벽화에 연꽃과 같은 불교적 요소가 표현되었던 사실을 통해 소수림왕 2년(372), 적어도 4세기 중엽 이전 이미 고구려 사회에 불교가 전해졌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박윤선, 2004)

그렇다면 앞서 살펴 본 소수림왕 2년(372) 이전의 불교 전래 흔적과 『삼국유사(三國遺事)』 권3 흥법(興法)3 순도조려(順道肇麗)조를 통한 소수림왕(小獸林王) 2년 순도(順道)가 고구려에 불교를 처음 전래한 사실과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하여 순도(順道) 이전 민간에서 불교가 받아들여졌으며, 순도(順道)에 의한 불교 수용은 왕실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고 있다.(이기백, 1986) 이와 비슷하게 순도(順道)에 의하여 고구려에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아니며 국가적 공전(公傳)으로 보거나(김영태, 2004), 외교적·형식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한명숙, 2002)

참고문헌

이기백, 1986, 「國家佛敎의 成長」『新羅思想史硏究』, 일조각.
전호태, 2000,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
한명숙, 2002, 「삼국의 불교수용과 발전」『伽山學報』10.
김영태, 2004, 「高句麗 佛敎傳來의 諸問題」『佛敎學報』23.
박윤선, 2004, 「고구려의 불교수용」『韓國古代史硏究』35.
김상현, 2005, 「中國文獻所載 高句麗 佛敎史 記錄의 검토-求法僧의 東亞細亞佛敎에의 참여를 중심으로」『고구려의 사상과 문화』, 고구려연구재단.
신종원, 2006, 「한국의 불교 초전자와 초기불교의 성격」『韓國古代史硏究』44.
정선여, 2007, 「4·5세기대 고구려 불교의 전개」『고구려 불교사 연구』, 서경문화사.

관련원문 및 해석

(『삼국유사』 권3 흥법3 순도조려)
順道肇麗
順道肇麗[道公之次 亦有法深義淵曇嚴之流 相繼而興敎 然古傳無文 今亦不敢編次 詳見僧傳]高麗本記云 小獸林王卽位二年壬申 乃東晉咸安二年 孝武帝卽位之年也 前秦符堅 遣使及僧順道 送佛像經文[時堅都關中 卽長安] 又四年甲戌 阿道來自晉 明年乙亥二月 創肖門寺 以置順道 又創伊弗蘭寺 以置阿道 此高麗佛法之始 僧傳作二道來自魏云者 誤矣 實自前秦而來 又云肖門寺今興國 伊弗蘭寺今興福者 亦誤 按麗時都安市城 一名安丁忽 在遼水之北 遼水一名鴨? 今云安民江 豈有松京之興國寺名 讚曰 鴨?春深渚草鮮 白沙鷗鷺等閑眠 忽驚柔櫓一聲遠 何處漁舟客到烟

순도가 고구려에 불교를 전하다
순도(順道)가 고구려에 불교를 전하다.[순도공(順道公)의 다음에 법심(法深), 의연(義淵), 담엄(曇嚴)의 무리가 서로 계속하여 불교를 일으켰다. 그러나 『고전(古傳)』에는 기사가 없으므로 지금 여기서 함부로 편차(編次)하지 않는다. 『승전(僧傳)』에 자세히 보인다.] 고구려본기[高麗本記]에 이르기를 “소수림왕(小獸林王, 재위 371-384) 즉위 2년 임신(壬申)(372)은 즉 동진(東晉) 함안(咸安) 2년이니 효무제(孝武帝, 재위 372-396)가 즉위하던 해였다. 전진(前秦)의 부견(符堅, 재위 357-385)이 사신과 승려 순도(順道)를 시켜 불상과 경문(經文)을 보내왔다.[그때 부견은 관중(關中)에 도읍하였으니, 즉 장안(長安)이다.] 또 4년(374) 갑술(甲戌)에 아도(阿道)가 진(晉)에서 왔다. 이듬해 을해(乙亥) 2월에는 초문사(肖門寺)를 창건하여 순도를 두고 또 이불란사(伊弗蘭寺)를 창건하여 아도를 두었으니 이것이 고구려[高麗] 불법의 시초이다.”라고 하였다. 『승전(僧傳)』에 순도와 아도가 위(魏)에서 왔다고 한 것은 잘못이다. 사실은 전진(前秦)에서 왔다. 또 초문사(肖門寺)는 지금의 흥국사(興國寺)이고, 이불란사(伊弗蘭寺)는 지금의 흥복사(興福寺)라 한 것도 역시 잘못이다. 생각컨대 고구려 시대의 도읍(都邑)은 안시성(安市城), 일명 안정홀(安丁忽)이니 요수(遼水)의 북쪽에 있었고, 요수는 일명 압록(鴨?)으로 지금은 안민강(安民江)이라 한다. 송경(松京, 개경) 흥국사(興國寺)의 이름이 어찌 여기에 있을 수 있으랴. 찬(讚)한다. “압록에 봄이 깊어 물가의 풀빛 고운데, 백사장에 갈매기 한가롭게 조는구나. 부드러이 노 젓는 소리에 놀라 한 소리 길게 우니, 어느 곳 고깃배가 손님을 싣고 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