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삼국유사 키워드사전신문왕

연관목차보기

신문왕

기본정보

신라의 제31대 왕.
생몰년 : ?-692
재위기간 : 681-692

일반정보

신라 제31대 신문왕(神文王)의 이름은 정명(政明)이고 자(字)는 일소(日炤)이다. 아버지는 신라 제30대 문무왕(文武王)이고 어머니는 자의왕후(慈義王后)이다. 문무왕 5년(665)에 태자로 책봉되었으며 681년에 문무왕의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즉위 후 장인인 김흠돌(金欽突)이 모반을 일으키자 이를 평정하고 첫 번째 왕비인 김씨를 폐위시켰으며, 이후 신문왕 3년(683)에 김운공(金運公)의 딸인 신목왕후(神穆王后)를 두 번째 비(妃)로 맞이하였다. 김흠돌(金欽突)의 난(亂)을 진압한 뒤 신라 중대 왕권 강화를 위한 일련의 정치 개혁을 단행하였다.

전문정보

신라 제31대 신문왕(神文王)의 이름은 정명(政明)이고 자(字)는 일소(日炤) 또는 일초(日?)라고 한다. 아버지는 신라 제30대 문무왕(文武王)이고 어머니는 문무왕의 비(妃)인 자의왕후(慈義王后)이다. 신문왕은 모두 두 차례 정비(正妃)를 맞이하였는데, 첫 번째는 김흠돌(金欽突)의 딸이고 두 번째는 김운공(金運公)의 딸인 신목왕후(神穆王后)이다. 첫째 왕비인 김씨는 신문왕이 태자(太子)였을 때 혼인하였는데, 오랫동안 후사(後嗣)를 낳지 못하다가 신문왕 원년(681)에 있었던 김흠돌(金欽突)의 난(亂)에 연루되어 궁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이어 신문왕 3년(683)에는 둘째 왕비인 신목왕후를 맞이하였다. 신목왕후와의 사이에서 왕자 이홍(理洪)을 낳았는데, 후에 신라 제32대 효소왕(孝昭王)으로 즉위하였다.

신문왕은 즉위 초 자신의 장인인 김흠돌(金欽突)이 일으킨 반란에 대하여 철저한 탄압을 가하였다. 이에 대해서 『삼국사기』 권8 신라본기8 신문왕 원년조에 실린 신문왕의 교서(敎書)에는 “(반란자의) 지엽(枝葉)까지 찾아서 모두 이미 죽였다.(尋枝究葉 ?已誅夷)”라고 기록하고 있어, 그가 반란의 주동자인 김흠돌 뿐만 아니라 말단의 가담자들까지도 철저히 색출하여 주살하였음을 보여준다. 김흠돌의 난은 부왕(父王)인 문무왕이 왕권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진골귀족세력들을 소외시킴으로써 발생하였다. 이러한 김흠돌의 난을 진압한 신문왕은 이를 기회로 왕권의 전제화를 반대하는 진골귀족세력들을 더욱 철저하게 탄압하고자 했던 것이다.(김수태, 1996)

이후 신문왕은 자신의 세력기반인 무열왕계(武烈王系), 김유신계(金庾信系)와 함께 중대 왕권을 강화할 수 있는 일대 정치 개혁을 단행하였다. 신문왕의 정치 개혁은 군사조직의 정비와 관료제도의 개편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추진되었다.

먼저 군사조직의 정비에 대해서는 국왕 측근의 직속 군사기구인 시위부(侍衛府)를 개편하였으며 국왕 중심의 9서당(誓幢) 체제로 중앙군사조직의 변화를 꾀하였다.(이문기, 1999) 다음으로 관료제도의 개편을 살펴보면 신문왕 2년(682)에 관료의 인사를 담당하는 위화부(位和府)에 처음으로 장관격인 영(令)을 두었고 관료의 양성·배출과 관련 깊은 국학(國學)을 설치하였다. 이것은 신문왕이 왕권을 제약하려는 진골귀족들의 세력을 억제함과 동시에 왕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관료제도를 편성하려는 의도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이기동, 1980) 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통한 중앙의 정치적 안정 구축은 지방제도의 개편으로까지 이어져 신라의 영토는 신문왕 5년(685)까지 9주(州)·5소경(小京)으로 새롭게 정비되었다.(이기백·이기동, 1982)

한편 신문왕 9년(689)에는 녹읍(祿邑)을 혁파하고 해마다 조(租)를 지급하는 조치를 시행하였다. 원래 녹읍은 대아찬(大阿?) 이상의 고위관등을 가진 진골 귀족에게 녹봉의 형태로 주어졌던 토지인 반면 하급 관리들에게는 해마다 조가 지급되고 있었다. 그런데 고급 귀족들에게 지급되던 녹읍이 혁파되고 조로 일원화되고 있는 것은 일원적인 녹봉 체계를 확립하고자 하는 의도였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녹읍의 폐지는 고위 귀족 세력의 경제적 토대를 약화시켜 왕권을 강화하려는 의도도 내포하고 있었다. 결국 신문왕은 관료전(官僚田)을 지급하여 관료들을 장악하는 한편, 녹읍을 혁파하여 고위 귀족들의 경제 기반을 축소시키려고 하였던 것이다.(이희관, 1999)

신문왕은 이와 같은 집중적인 정치개혁의 단행을 통하여 왕권을 강화하고 이에 대항하는 진골귀족을 억압하여 비로소 신라 중대(中代) 전제왕권(專制王權)을 확립시킬 수 있었다. 신문왕은 이러한 개혁의 성공을 발판으로 신문왕 9년(689)에 현재의 대구광역시 중구 일대에 해당하는 달구벌(達句伐)로의 천도(遷都)를 계획하였으나 실행에 옮기지 못하였다. 이는 아직도 무너지지 않은 진골귀족들이 상당한 세력으로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김수태, 1996)

『삼국사기』 권8 신라본기8 신문왕 12년(692)조에 따르면 이해 가을 7월에 사망하였으며, 시호를 신문(神文)이라 하고 낭산(狼山) 동쪽에 장사지냈다고 한다.

한편 『삼국유사』 권2 기이2 만파식적(萬波息笛)조에 따르면 신문왕이 해룡(海龍)이 된 문무왕과 천신(天神)이 된 김유신으로부터 받은 만파식적이라는 신적(神笛)을 얻었다는 내용이 전한다.

참고문헌

이기동, 1980, 「新羅 中代의 官僚制와 骨品制」 『震檀學報』50.
이기백·이기동, 1982, 『韓國史講座(古代篇)』, 일조각.
김수태, 1996, 『新羅中代政治史硏究』, 일조각.
이문기, 1999, 「7세기 후반 新羅의 軍制改編과 그 性格에 대한 一試論」 『韓國古代史硏究』16.
이희관, 1999, 『統一新羅 土地制度硏究』, 일조각.

관련원문 및 해석

(『삼국유사』 왕력)
第三十一 神文王 [金氏 名政明 字日炤 父文<武>王 母慈訥王后 妃神穆王后 金運公之女 辛巳立 理十一年]
제31 신문왕 [김씨이고 이름은 정명, 자는 일소이다. 아버지는 문무왕이고 어머니는 자눌왕후이다. 비는 신목왕후로 김운공의 딸이다. 신사년에 즉위하여 11년간 다스렸다.]

第三十二 孝昭王 [名?恭(一)作洪 金氏 父神文王 母神穆王后 (壬)辰立 理十年 陵在望德寺東]
제32 효소왕 [이름은 이공, 혹은 이홍이라고 하며 김씨이다. 아버지는 신문왕이고 어머니는 신목왕후이다. 임진년에 즉위하여 10년간 다스렸다. 능은 망덕사 동쪽에 있다.]

(『삼국유사』 권2 기이2 만파식적조)
萬波息笛
第三十一神文大王 諱政明 金氏 開耀元年辛巳七月七日卽位 爲聖考文武大王 創感恩寺於東海邊[寺中記云 文武王欲鎭倭兵 故始創此寺 未畢而崩 爲海龍 其子神文立 開耀二年畢 排金堂?下 東向開一穴 乃龍之入寺 旋繞之備 蓋遺詔之葬骨處 名大王岩 寺名感恩寺 後見龍現形處 名利見臺] 明年壬午五月朔[一本云 天授元年 誤矣] 海官波珍<飡>朴夙淸奏曰 東海中有小山 浮來向感恩寺 隨波往來 王異之 命日官金春質[一作春日]占之 曰 聖考今爲海龍 鎭護三韓 抑又金公庾信 乃三十三天之一子 今降爲大臣 二聖同德 欲出守城之寶 若陛下行幸海邊 必得無價大寶 王喜 以其月七日 駕幸利見臺 望其山 遣使審之 山勢如龜頭 上有一竿竹 晝爲二 夜合一[一云 山亦晝夜開合如竹] 使來奏之 王御感恩寺宿 明日午時 竹合爲一 天地振動 風雨晦暗七日 至其月十六日 風霽波平 王泛海入其山 有龍奉黑玉帶來獻 迎接共坐問曰 此山與竹 或判或合如何 龍曰 比如一手拍之無聲 二手拍則有聲 此竹之爲物 合之然後有聲 聖王以聲理天下之瑞也 王取此竹 作笛吹之 天下和平 今王考爲海中大龍 庾信復爲天神 二聖同心 出此無價大寶 令我獻之 王驚 以五色錦彩金玉酬賽之 勅使斫竹出海 時山與龍忽隱不現 王宿感恩寺 十七日到祗林寺西溪邊 留駕晝饍 太子理恭[卽孝昭大王]守闕 聞此事 走馬來賀 徐察奏曰 此玉帶諸? 皆眞龍也 王曰 汝何知之 太子曰 摘一?沈水示之 乃摘左邊第二?沈溪 卽成龍上天 其地成淵 因號龍淵 駕還 以其竹作笛 藏於月城天尊庫 吹此笛 則兵退病愈 旱雨雨晴 風定波平 號萬波息笛 稱爲國寶 至孝昭大王代天授四年癸巳 因失禮郞生還之異 更封號曰萬萬波波息笛 詳見彼傳
만파식적
제31대 신문대왕의 이름은 정명(政明)이며 김씨다. 개요(開耀) 원년 신사(辛巳, 681) 7월 7일에 왕위에 올랐다. 부왕인 문무대왕을 위해 동해 변에 감은사(感恩寺)를 세웠다.[절에 있는 기록에는 이런 말이 있다. 문무왕이 왜병을 진압하고자 이 절을 처음으로 짓다가 끝마치지 못하고 죽어 바다의 용이 되었다. 그 아들 신문왕이 왕위에 올라 개요 2년(682)에 끝마쳤다. 금당 섬돌 아래를 파헤쳐 동쪽을 향해 구멍 하나를 내었으니, 이는 용이 절에 들어와 서리게 하기 위해서였다. 대개 유언으로 유골을 간직한 곳을 대왕암(大王岩)이라고 하고, 절을 감은사라고 이름하였으며, 뒤에 용이 나타난 것을 본 곳을 이견대(利見臺)라고 하였다.]

이듬해 임오(壬午, 682) 5월 초하루에[어떤 책에는 천수(天授) 원년(690)이라고 했으나 잘못이다.] 해관(海官) 파진찬(波珍飡) 박숙청(朴夙淸)이 아뢰기를, “동해 중에 작은 산 하나가 물에 떠서 감은사를 향해 오는데, 물결을 따라서 왔다 갔다 합니다”라고 하였다. 왕은 이를 이상히 여겨 일관(日官) 김춘질(金春質)[또는 춘일(春日)]에게 점을 치도록 하였다. 그가 아뢰길 “돌아가신 부왕께서 지금 바다의 용이 되어 삼한(三韓)을 수호하고 있습니다. 또 김유신공도 33천의 한 아들로서 지금 인간 세상에 내려와 대신이 되었습니다. 두 성인이 덕을 같이 하여 나라를 지킬 보배를 내어주려 하시니, 만약 폐하께서 해변으로 나가시면 반드시 값으로 계산할 수 없는 큰 보배를 얻게 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왕은 기뻐하여 그 달 7일에 이견대로 행차하여 그 산을 바라보고 사자를 보내 살펴보도록 했더니, 산의 형세는 거북의 머리 같고 그 위에는 한 줄기 대나무가 있는데, 낮에는 둘이 되고 밤에는 합하여 하나가 되었다.[일설에는 산도 역시 밤낮으로 갈라지고 합침이 대나무와 같았다고 한다.] 사자가 와서 그것을 아뢰니, 왕이 감은사로 가서 유숙하였다. 이튿날 오시(午時)에 대나무가 합하여 하나가 되고 천지가 진동하며 비바람이 몰아쳐 7일 동안이나 어두웠다. 그 달 16일이 되어서야 바람이 잦아지고 물결도 평온해졌다. 왕이 배를 타고 그 산에 들어가니, 용이 흑옥대(黑玉帶)를 가져다 바쳤다. 왕이 영접하여 함께 앉아서 묻기를 “이 산과 대나무가 혹은 갈라지기도 하고 혹은 합해지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라고 하였다. 용이 대답하기를 “이것은 비유하자면 한 손으로 치면 소리가 나지 않고 두 손으로 치면 소리가 나는 것과 같으니, 이 대나무라는 물건은 합한 후에야 소리가 납니다. 성왕께서 소리로써 천하를 다스릴 좋은 징조입니다. 왕께서 이 대나무를 가지고 피리를 만들어 불면 천하가 화평할 것입니다. 지금 왕의 아버님께서는 바다 속의 큰 용이 되셨고, 유신은 다시 천신이 되셨는데, 두 성인이 같은 마음으로 이처럼 값으로 따질 수 없는 보배를 내어 저를 시켜 이를 바치는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왕이 놀라서 오색 비단과 금과 옥으로 보답하고, 사자를 시켜 대나무를 베어서 바다에서 나오니 이 때 산과 용이 갑자기 사라져 나타나지 않았다.

왕이 감은사에서 유숙하고 17일에 기림사(祇林寺) 서쪽 냇가에 이르러 수레를 멈추고 점심을 먹었다. 태자 이공(理恭)[즉 효소대왕]이 대궐을 지키고 있다가 이 소식을 듣고는 말을 달려와서 하례하며 천천히 살펴보고 말하기를 “이 옥대의 여러 쪽들이 모두 진짜 용입니다”라고 하였다. 왕이 말하기를 “네가 어떻게 그것을 아는가?”라고 하였다. 태자가 아뢰기를 “쪽 하나를 떼어서 물에 넣어보면 보이실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이에 왼쪽의 둘째 쪽을 떼어 시냇물에 넣으니 곧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고, 그 땅은 못이 되었다. 이로 인해 그 못을 용연(龍淵)이라 하였다. 왕이 행차에서 돌아와 그 대나무로 피리를 만들어 월성(月城)의 천존고(天尊庫)에 간직하였다. 이 피리를 불면 적병이 물러가고 병이 나으며, 가뭄에는 비가 오고 장마는 개며, 바람이 잦아지고 물결이 평온해졌다. 이를 만파식적(萬波息笛)으로 부르고 국보로 삼았다. 효소왕대에 이르러 천수 4년 계사(癸巳, 693)에 실례랑(失禮郞)이 살아 돌아온 기이한 일로 해서 다시 만만파파식적(萬萬波波息笛)이라고 봉하여 이름하였다. 자세한 것은 그 전기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