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삼국유사 키워드사전사반왕

연관목차보기

사반왕

기본정보

백제 제7대 왕
생몰년: ?-?
재위년: 234

일반정보

백제의 제7대 왕으로, 제6대 구수왕(仇首王)의 아들이다. 사반왕(沙伴王), 사비왕(沙沸王), 사이왕(沙伊王)이라고도 하였다. 구수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으나 곧 폐위되었다.

전문정보

백제의 제7대 왕으로, 제6대 구수왕(仇首王)의 아들이다. 『삼국사기』 권24 백제본기2 고이왕 즉위년조에는 사반왕(沙伴王), 『삼국유사』 권2 기이2 남부여전백제(南扶餘前百濟)조에는 사비왕(沙沸王) 또는 사이왕(沙伊王)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서울대 규장각 소장 임신본 『삼국유사』 왕력에는 “一作 沙” 다음에 “夷”자를 가필해 놓았다.

사반왕의 즉위 및 폐위에 대해서『삼국사기』 백제본기 고이왕 즉위년조에는 “구수왕이 재위 21년에 죽자, 맏아들 사반이 왕위를 이었으나 어려서 정치를 할 수가 없었으므로, 초고왕의 모제(母弟) 고이가 왕위에 올랐다(仇首王在位二十一年薨 長子沙伴 嗣位 而幼少不能爲政 肖古王母弟古爾卽位)”라고 전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사반왕은 전왕의 맏아들로써 직계상속으로 왕위에 올랐으나 폐위되었고 제5대 초고왕의 모제(母弟)인 고이가 즉위하였다고 한다. 폐위된 뒤 사반왕이 죽음을 당했는지의 여부는 사료상를 통해서는 알 수가 없다.

한편 『삼국유사』 기이 남부여전백제조에서는 “또한 사비왕[또는 사이왕이라고도 한다]은 구수가 죽자 왕위를 이었으나 어려서 정사를 할 수 없으므로 곧 폐하고 고이왕을 세웠다. 혹은 이르되 악초(樂初) 2년 기미에 사비왕이 죽고 고이가 즉위하였다(又沙沸王[一作 沙伊王] 仇首崩嗣位 而幼少不能政 卽廢而立古爾王 或云至樂初二年己未乃崩, 古爾方立)”고 하였다. 여기서는 『삼국사기』 백제본기와 같이 사반왕에 대한 폐위설을 전하면서도 한편으로 사반왕의 사망설을 덧붙이고 있다. 이 기록에서 사반왕의 사망 시기는 악초(樂初) 2년 기미라 하였지만, 기미년은 경초(景初) 3년(239)으로 『삼국사기』에 따르면 고이왕 6년에 해당된다. 즉 이에 따르면 구수왕이 죽은 뒤 사반왕이 즉위하여 5년간 재위하다가 죽자 그 뒤를 이어 고이왕이 왕위에 오른 것이 된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전하는 사반왕의 폐위 이유와 고이왕의 출자, 사반왕의 사망설 등을 볼 때, 사반왕의 폐위 혹은 고이왕의 즉위는 정치적 세력교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대해서는 대부분 고이왕의 즉위에 초점을 맞추어, 고이왕이 백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왕이라는 점에서 실질적인 건국시기를 고이왕대로 보기도 하고,(이병도, 1976) 이 시기에 왕위계승의 원칙이 부자상속에서 형제상속으로 변하였다는 지적을 하기도 한다.(이기백, 1996)

또는 백제 초기의 왕계를 주몽(朱蒙)-온조(溫祚)계와 우태(優台)-비류(沸流)계로 구분하고, 이때에 우태-비류계의 새로운 왕계로써 고이왕이 즉위했던 것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서는 제8대 고이왕(古爾王)을 초고왕의 “母弟”라 하였는데, 이때의 “母弟”를 동복동생이 아닌 “어머니의 동생”으로 해석하면서 고이왕이 초고왕과는 계통을 달리하는 우태-비류계 출신이었던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천관우, 1989) 고이왕이 우태-비류계라는 입장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당시에 초고왕계와 고이왕계의 왕실이 교대(交代)하였을 것이라는 점은 그대로 인정하는 견해도 있다.(이기동, 1996)

그러나 고이왕의 즉위를 새로운 왕계의 등장으로 보지 않고, 방계(傍系)의 성장에 의한 왕위교체로 파악하는 견해도 있다. 구수왕의 직계인 사반왕이 일단 즉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서 정치를 할 수 없다는 이유로 폐위당하고 이후 고이왕이 즉위하게 되었으므로, 당시 직계와 방계 사이에서 왕위계승을 둘러싼 암투가 있었을 것이라 추측하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당시 왕위를 두고 직계인 사반왕을 지지하는 해씨(解氏) 세력과 방계인 고이왕을 지지하는 진씨(眞氏) 세력이 서로 대립하였고, 여기에서 고이왕이 승리함으로써 사반왕을 폐위하고 왕위에 올랐다고 한다.(노중국, 1988)

참고문헌

이병도, 1976, 『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노중국, 1988, 『百濟政治史硏究』, 일조각.
천관우, 1989, 『古朝鮮史?三韓史硏究』, 일조각.
이기동, 1996, 『百濟史硏究』, 일조각.
이기백, 1996, 『韓國古代政治社會史硏究』, 일조각.

관련원문 및 해석

第七 沙泮王 [一作 沙□□ 仇首之子 立卽廢]
제7 사반왕 [사□□라고도 하며 구수의 아들이다. 즉위하고 곧 폐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