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문양의 발생과 표현유형

1. 문양의 발생

문양의 발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설이 있다.

1. 장식설- 미적 대상을 관조하고 아름다운 것을 꾸미고 싶어하는 인간의 창조적·장식적 욕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이다.
2. 공간 공포설- 인간의 공간에 대한 공포심으로 인해 공허감을 메우기 위한 질서 있는 아름다움을 인식하게 되었다는 설이다.
3. 상징설- 인간이 신앙적 목적 및 의사전달의 목적으로 큰 나무·바위·자갈·동물의 뼈 등에 선각 및 채색하여 길상행복(吉祥幸福)을 기원하게 되었다는 설이다.

문양의 생성에 대해 인류의 인지와 문명 발달 과정에 따라 생겨난 문자의 사용으로부터 기인하였다고 여기기도 한다. 또한 의생활과 주거생활에서 신체의 보호와 장식의 본능 등에서 자연적으로 생겨나게 된 직물의 발생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었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는 편직물의 발달로 갖가지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문양양식이 생겨나게 되었고, 인류는 점차 그러한 문양에 각종 상징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는 견해이다. 이렇게 형성된 문양이 하나의 약속이자 기호(記號)로 쓰여지면서 문양은 언어의 역할도 담당하게 되었다.
문양의 발생설은 학자들 간에 견해차가 있지만, 고대로부터 전개된 각종 문양을 추적하고 분석했을 때 우리나라의 경우는 궁극적으로 벽사수복(辟邪壽福)의 상징관으로 귀착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 문양의 표현유형

문양의 표현유형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단독문양형식- 연화나 국화 등의 만개형이 이루는 문양과 새·짐승·곤충류 등을 단독으로 배치한 문양을 말한다.
2. 연속문양형식- 식물이나 동물 등을 연속문양으로 전개시켜서 이루는 문양을 말하는데 당초문과 같은 형태를 의미한다.
3. 기하학문양형식- 뇌문(雷文)·와문(渦文)·동심원문(同心圓文)·거치문(鋸齒文) 등 기하형태를 기본으로 한 단순한 문양형식이다.
4. 혼합문양형식- 동물·식물이나 단위적 기하문을 혼합하여 특출한 형태를 이룬 것을 말한다. 그 예로 고대 장식 문양에서 동물·식물 형상을 구름 문양처럼 전개시켜 당초풍으로 구성한 것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