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수복자문

수복자무늬의 유래

길상어문은 길상문화를 반영한 산물이며, 언어 중에서 길(吉)하고 상서롭고 복(福)과 장수, 평안을 축원하는 글자들을 말하는 것이다.
수(壽)와 복(福)은 희(喜), 부(富), 강(康), 영(寧) 등과 함께 길상어문으로 불리는데 길상어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낙랑시대(BC100년경)의 기와에 새겨진 것을 들 수 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은 누구나 장수하며 복을 누리는 것을 최고의 덕으로 여기고 있다. 이러한 바람이 수복(壽福) 문양을 생활에 다양하게 반영시켰으며 또 발전을 가져왔다.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수복문양의 광범위한 사용은 한자문화권에 속해 있던 시대적 배경에서 유래된 영향도 있겠지만 유난히 오래 살고 복 받기를 원했던 우리 조상들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수복자무늬의 시대적 배경

문양사적 변천과정에서 볼 때 길상문양이나 길상어문이 특히 성행하게 되었던 시기가 조선시대이다. 유독 조선시대에 길상문양이 발달하게된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조선왕조는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각 왕조가 국교로 삼아온 불교를 배척하고 사대부들의 권위나 자손들의 번창을 중시하는 유교적 정신을 받아들이는 새로운 사회성향이 대두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조선시대 생활 속 거의 모든 기물에 길상문양을 사용함으로써 생활사상을 의식주 속에 동화시켰다.

수복자무늬의 상징성
1. 글자 자체로의 상징성

1) 수(壽)
‘수(壽)’는 원래 ‘밭둑 주(疇)’자로 밭을 의미하였다. 밭에서 풍년을 비는 사람의 모습으로 허리를 구부린 노인의 자세에서 유래되어 차츰 생명의 의미로 변하게 된 것이다.
이렇듯 ‘수’는 일류의 가장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서민 사상이다. 이는 동서양은 물론 시공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태어난 것이다. 우리나라의 민화나 전통문양에서는 거북, 사슴, 학, 소나무, 해 등의 십장생을 장수의 개념으로 즐겨 사용하였고, 이러한 장수 의미의 문양은 우리 문화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우리 민족의 중심적인 가치관으로 자리잡아왔다.

2) 복(福)
‘복(福)’은 양손으로 술통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훌륭한 사람들은 양손으로 술통을 들고 제례를 지냈다는 뜻이 있다. 글자 자체의 의미를 살펴보면 ‘술통 호(壺)’와 같이 하부가 둥글게 된 그릇모양으로 풍족함을 뜻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유래되어 ‘배부를 핍(偪)’, ‘복 복(福)’, ‘재물 부(富)’ 등의 글씨들이 만들어졌다. 『서경(書經)』에 의하면 오래 살고(壽), 잘 살고(富), 편안하고(康寧), 덕을 쌓고(好德), 편안히 죽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서민들에게 있어서 오복의 개념은 다복(多福)을 뜻하며 우리 민족에게서 ‘복’이라는 개념은 복을 많이 받기를 바라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2. 다른 문양과의 결합으로 인한 상징성

일반적으로 수복 무늬는 다방면에서 단독형으로 쓰이기보다는 타 길상문과 복합적으로 쓰인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로 수복 문자의 둘레에 박쥐를 배치하여 도안하는 것은, 박쥐 또는 수복을 의미하는 상서로운 짐승으로 함께 사용하여 더욱 의미를 강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수자 혹은 복자를 중앙에 두고 박쥐 두 마리가 감싸고 있는 도안은 쌍수(雙壽), 즉 더욱 오래 살고, 쌍복(雙福), 즉 복이 겹쳐서 들어온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박쥐 4마리가 감싸고 있는 모양의 무늬는 오복(五福)을 뜻하는 것이다.

수복무늬의 활용
<궁중유물전시관> - 주칠경대 <궁중유물전시관> - 주칠경대

수복자문은 해서나 초서로 된 것과 전서체나 도안화 된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생활용품에 수놓아진 경우에는 해서체나 초서체로, 그릇·기물·기와 등의 공예품에 시문된 경우는 전서체나 도안체로 된 글자가 많이 사용되었다.
복식, 건축, 공예, 민화 등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수복 무늬는 한자의 구성이 주는 조형성과 사전적 의미가 가지는 문자의 상징적 의미로 독특한 형태의 문양으로 발전되게 하였다. 원래의 문자에서 다양하게 회전, 생략, 반복 등을 통해 변형된 수복무늬의 도안은 원래 문자 구성에서 벗어나 문자의 기능을 상실하기도 하였다.
가장 대표적이고 널리 사용된 형태는 둥글게 도안된 윤곽 속에 혹은 길게 장방형으로 도안된 곽 속에 넣어 장식되고 있는데, 둥근 원속에 넣은 것은 원수자, 원복자라 하고 장방형에 넣은 것은 장수자, 장복자로 기하학적인 도안이 뛰어나다.

또 백수백복도(百壽百福圖)는 수복자를 창의적이고 다양한 형상으로 나타내어진 것으로 그 형태가 방대하다. 백수백복이나 백자(百字)는 많다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만복(萬福)이라는 뜻과 일맥상통한다. 오색실 또는 오채(五彩)로 여러 문양에 의미를 넣어 표현함으로써 복록장수사상(福祿長壽思想)을 나타낸 것이다.

<궁중유물전시관> - 백수백복도 <궁중유물전시관> - 백수백복도
참고문헌

박희주. 「문자문양에 의한 현대 자수 작품 연구 : 수복문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1.
성미정. 「한국전통 문양을 응용한 현대의상 디자인 연구 : 수·복 문양의 직물 개발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4.
최혜정. 「조선시대 길상어문 이미지 표현 : Tapestry 작품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산업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