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차대왕

기본정보

고구려 제7대 왕
생몰년: 71-165
재위기간: 146-165

일반정보

고구려 제7대 왕으로 태조왕의 동생이고 이름은 수성(遂) 또는 수성(遂成)이다. 태조왕 69년인 121년에 후한(後漢)의 유주자사(幽州刺史) 풍환(馮煥) 등의 고구려침공을 격파한 공으로 군국정사(軍國政事)에 관한 업무를 장악한 후 왕위찬탈까지 꾀하다가, 태조왕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다. 차대왕은 『삼국유사』왕력편에 의하면 신대왕에게 살해당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차대왕의 혹정에 백성들이 견디지 못한다는 이유로 연나부(椽那部) 조의(皁衣) 명림답부( 明臨答夫)가 왕을 시해하였다고 하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문정보

고구려 제7대 왕으로서 재위기간은 146년∼165년이다. 태조왕의 동생으로 『삼국유사』왕력편에는 이름을 수(遂)라고 하고, 『삼국사기』권15 차대왕 즉위년조에는 수성(遂成)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태조왕 69년인 121년에 후한(後漢)의 유주자사(幽州刺史) 풍환(馮煥) 등의 고구려침공을 격파하였고, 그 공으로 군국정사(軍國政事)에 관한 업무를 장악하였다. 이에 더욱 그 세력이 커져 측근세력들과 더불어 왕위찬탈까지 꾀하다가, 재위 94년(146) 태조왕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는데 그 때 나이가 76세였다. 태자로는 추안(鄒安)이 있었는데, 신대왕 즉위 후 양국공(讓國公)에 봉해졌다.

재위 2년(147) 측근세력인 관나부 패자(沛者) 미유(彌儒)와 환나부 우태(于台) 어지류(支留)를 좌보(左輔)에, 비류나부 양신(陽神)을 중외대부(中畏大夫)에 임명해 세력을 강화하고 태조왕의 측근 세력이었던 우보(右輔) 고복장(高福章)과 태조왕의 아들인 막근(莫勤)·막덕(莫德)을 제거했다.

태조왕과 차대왕의 관계, 차대왕의 즉위시기와 과정에 대해서는 『삼국사기』권15 고구려본기3 차대왕 즉위년조와『후한서』권85 동이열전 고구려조의 기록에 차이가 있다. 『삼국사기』고구려본기 제3 차대왕 즉위년조에는 차대왕은 태조왕의 동생으로서 146년(後漢 質帝 本初 元年)에 태조왕의 선양에 의해서 즉위하였다고 하였다. 이와는 달리『후한서』권85동이열전 고구려조에는 차대왕은 태조왕의 아들로서 121년(後漢 安帝 建光 元年)에 태조왕 궁이 사망한 이후에 즉위하였다고 한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태조왕이 양위할 때 나이가 100세이고 재위기간이 94년이며, 태조왕(太祖王)·차대왕(次大王)·신대왕(新大王) 3형제의 재위년수(在位年數)를 합치면 127년이나 되는데, 태조왕이 7세에 즉위하여 모후가 섭정하였다고 하는 등의 불합리한 면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태조왕이 죽은 년대는 『후한서』의 기록을 따르고 그에 수반해 차대왕·신대왕의 즉위년도는 조금씩 올려볼 것을 제의한 주장이 있기도 하지만, (池內宏,1951) 태조왕의 사망년대와 차대왕이 그의 동복동생(同母弟)이라는『삼국사기』권15 고구려본기3 차대왕 즉위년조의 기록을 부정하는 데는 좀 더 신중한 검토와 논거가 필요하다.

차대왕은 『삼국유사』에 의하면 신대왕에게 살해당하였다. 그러나『삼국사기』에는 차대왕의 혹정에 백성들이 견디지 못한다는 이유로 연나부(椽那部) 조의(皁衣) 명림답부(明臨答夫)가 왕을 시해하였다고 하여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하여 차대왕의 즉위와 시해과정을 친태조왕 세력과 반태조왕 세력의 알력이 표출된 사건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즉 모본왕을 시해한 사건 이후 태조왕이 즉위함으로써 계루부 왕권의 지배를 받게 된 주위의 다른 집단들이 반발하자, 태조왕은 부여계의 연나부와 결합하여 이들을 정복하면서 흡수 병합해 나갔는데, 이러한 부여계의 연나부가 결합이 다른 나집단 출신들의 중앙진출을 억제하게 되면서 이에 반발한 반태조왕 세력이 차대왕을 즉위시켰고, 또 명림답부의 차대왕의 시해는 이에 대한 연나부의 반발이라고 보는 것이다.(이종태,1990)

참고문헌

池內宏, 1951, 『滿鮮史硏究』(上世篇), 吉川弘文館.
이종태, 1990,「高句麗 太祖王系의 등장과 朱蒙國祖意識의 成立」『北岳史論』2, 1990.

관련원문 및 해석

第七 次大王 [名遂 國朝王母弟 丙戌立 理十九年] 乙巳 [國祖王年百十九世 兄弟二王俱見弑於新王]
제7 차대왕 [이름은 수이고 국조왕의 동복동생이다. 병술년에 즉위하여 19년간 다스렸다.] 을사 [국조왕의 나이가 119세였다. 형제 두 왕이 모두 신왕에게 시해되었다.]